2024년 4월 19일 (금)
(백) 부활 제3주간 금요일 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이 세상의 자녀들이 저희끼리 거래하는 데에는 빛의 자녀들보다 영리하다. ... 주해

스크랩 인쇄

김대군 [ahyin70u] 쪽지 캡슐

2020-11-05 ㅣ No.141925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6,1-8

 그때에 1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혔다.  "어쩐 부자가 집사를 두었는데, 이 집사가 자기의 재산을 낭비한다는 말을 듣고, 2 그를 불러 말하였다.  "자네 소문이 들리는데 무슨 소린가?  집사 일을 청산하게. 자네는 더 이상 집사 노릇을 할 수 없네'

3  그러자 집사는 속으로 말하였다.  '주인이 내게서 집사 자리를 빼앗으려고 하니 어떻게 하지? 땅을 파자니 힘에 부치고 빌어먹자니 창피한 노릇이다.  4 옳지,이렇게 하자. 내가 집사 자리에서 밀려나면 사람들이 나를 저희 집으로 맞아들이게 해야지.'

5 그래서 그는 주인에게 빚진 사람들을 하나씩 불러 첫 사람에게 물었다. '내 주인에게 빚진 사람들을 하나씩 불러 첫 사람에게 물었다.  '내 주인에게 얼마를 빚졌소?' 6 그가 '기름 백 항아리요,하자, 집사가 그에게 '당신의 빚 문서를 받으시오. 그리고 얼른 낮아 쉰이라고 적으시오.'하고 말하였다.  7이어서 다른 사람에게 "당신은 얼마를 빚졌소?'하고 물었다.  그가 '밀 백 섬이오,'하자 집사가 그에게 '당신의 빚 문서를 받아 여든이라고 적으시오.'하고 말하였다.

8 주인은 그 불의한 집사를 칭찬하였다.  그가 영리하게 대처하였기 때문이다. 사실 이 세상의 자녀들이 저희끼리 거래하는 데에는 빛의 자녀들보다 영리하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약은 집사 비유(16,1-8)는 비유 이야기(1-7절), 예수님의 해설(8ㄱ절).로 엮어져 있다. 1-8절은 루가복음에만 수록되어 있는데,루카는 그것을 고유사료에서 옮겨썼다(1-8절)

 

비유 이야기(1-7절)는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을 만큼 단순하다.  어느 집사가 주인의 가산을 축내다가 발각되어 해고 통고를 받는다. 그는 마지막으로 주인의 장부를 정리하면서 민첩하게 실직 대책을 세운다는 것이다.

 

"항아리라고 번역된 "말"의 원어는 바트, 이스라엘 계량 단위로서 시대에 따라 변동이 있었다. 

대체로 한 바트는 21-45리터.

"섬"의 원어는코르, 바트의 열 배이므로 약 210-450리터.

 

8ㄱ절은 집사의 주인이 한 말이 아니다. 어느 주인이 그따위 비양심적인 집사를 칭찬하겠는가? 오히려 주님(예수님)비유의 뜻을 풀이하신 것이다. 청중은 예수께서 비양심적인 집사를 규탄하실 줄로 기대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분은 놀랍게도 그 집사를 칭찬하셨다.  청중의 주의를 모으려고 일부러 그러셨으리라. 

 

그 뜻인즉 이렇다.  "여러분, 집사의 비양심적인 면은 일단 덮어줍시다. 다만 그가 얼마나 민첩하게 실직 대책을 세우는지 눈여겨봅시다.  과연 그는 약삭빠르게 실직 위기에 대처했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종말의 심판이 곧 닥칠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저 집사마냥 민첩하게 대책을 세우시오.  어서 회개의 결단을 내리라는 말입니다."

 

8ㄴ절은 신도들이 집사의 약삭빠른 처사(3-7절)를 본받을세라 나머지 초대교회 전승자가 덧붙인 비유 해설이다.  "이 세대의 아들들"(비신도들)은 집사처럼 약삭빠르게 처신하지마는 "빛의 아들들"(신도들)은그렇게 처신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오히려 신도들은 충성스럽고 슬기로운 종처럼 제 맡은 바 소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12,42-46=마태34,45-51)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43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