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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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이 주교와 사제에게 - 재검토해야 할 사목 (아들들아, 용기를 내어라 / 가톨릭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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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병찬 [jesus_maria] 쪽지 캡슐

2020-11-24 ㅣ No.142396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주 우리 하느님 찬미받으소서. 하늘 높은 곳에는 하느님께 영광. 내 영혼아, 주님을 찬미하여라! 지극히 거룩하시고 만군의 왕이시며 살아 계신 자비의 하느님, 오늘도 저에게 생명을 주셔서 감사하며 주님의 구속사업의 도구가 되게하시고 평온한 죽음을 맞게하소서. 원죄없이 잉태되신 성모 마리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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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 세상과 모든 가정에 주님의 은총이 넘치기를 기도드립니다 ]

 

 

 

옷타비오 신부를 통해 사제에게 주신 예수님의 메시지  

("아들들아, 용기를 내어라!"에서/ 1999.10.30 교회인가/ 가톨릭출판사)

 




재검토해야 할 사목


나 예수는 무한히 단순하다. 나는 단순함을 사랑하고, 영혼마다 단순하기를 원한다. 나는 또한 내 교회와 내 교회 조직도 단순하기를 바란다. 그러니 단순하게 개편해야 할 조직이 많다.


지역 교회 내지 교구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세 가지 조직이 있어야 한다 :

1) "사제직에 부름받은 사람들"을 받아들일 신학교이다. 이는 깊은 신앙심을 지니고 연구의 길을 걷고 있는 거룩한 사제들이 의당 큰 믿음의 분위기 속에 성소자들을 받아들이는 곳이 되어야 한다. 물질주의나 도덕적 관용주의나 무정부주의 따위와 적당한 타협한 곳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2) 맡은 양떼의 구원을 위하여 마음을 쓰는 목자에게 꼭 필요한 조직이 있으니, 그것은 악의 세력에 묶인 영혼들을 해방으로 이끌 사제단을 결성하는 것이다. 이는 내가 사도들에게 이렇게 명한 바를 따르는 것이다 : "가서 복음을 전하고 마귀를 쫓아내어라!"(마태 10,7-8; 마르3,14-15; 루카9,1-2 참조 - 역주)

복음 말씀에 따라, 마귀 들린 사람들에게서 가장 먼저 마귀를 쫓아내어야 할 사람은 주교들인즉, 그들은 이 구마직에 임명된 사제단의 으뜸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직무에 부름 받은 사제들은 믿음과 경건함과 극기의 정신으로 활기를 띠고 있어야 한다.

이 활동에 종교 교육과 영적 지도자들을 기르는 특수 학교의 지도를 덧붙일 수 있겠다.

3) 또 한 가지 필요한 조직은 착하고 경건한 평신도들로 구성되는 후원회이다. 이 평신도 후원회는 주교가 직접 주재하거나 주교가 위임한 사람을 통하여 주재할 수 있지만, 어떤 위원도 그에 대한 신뢰를 악용해선 안된다. 즉, 가난한 사람들의 재산을 양심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가난한 사람들을 실망시키는 일은 매우 무거운 죄이니 만큼, 이 세상 삶에서 벌써 내가 내리는 벌을 받게 될 것이다.


어떤 조직이건 그것을 구성하는 사람들의 훌륭한 자질에 따라 그 진가를 발휘할 수 있다. 부적합한 자재나 시멘트의 함량이 모자라는 콘크리트로 집을 짓는다면 붕괴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영혼의 목자'에게 첫째가는 큰 관심사는 교회를 굳건한 토대 위에, 내구성 있는 훌륭한 자재로, 즉 그를 에워싸는 경건한 사제들로 건설해야 하는 일이다. 이와 같이 주교는 질량이 큰 물체를 움직이거나 들어 올리는 지렛대처럼 교회 전체를 움직이는 구심점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주교가 자기에게 맡겨진 일과 일치하기를 원한다면, 반드시 해야 할 일이 바로 그것이다.


밀알은 땅 속에 묻혀 썩어야 한다


공생활을 시작할 때 나 예수는 무엇을 했느냐?

사도들을 택했고, 물론 아주 신중하게 택했다. 하느님은 경솔하게 행동하시는 법이 없다. 언제나 매우 분명한 목적을 위해서 행동하신다. 그것도 너희 사람들이 흔히 하는 것처럼 좀스러운 타산으로 하시는 행동이 아니다. 이와 같은 목적 의식이 없는 목자와 사제들은 그 때문에 바른 길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오! 아들아, 이 말을 들으면 많은 사람들이 분개하면서 목자와 사제들에게 올바른 목적 의식이 없을 수 있다는 것을 믿으러 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권세있는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는 교묘한 재주를 부리며 기어오르는 자가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언젠가는 허공에서 추락하리라는 생각을 못하기 때문이다.

아들아, 내 교회가 이토록 심각한 위기 상황에 이르게 된 책임은 일정한 계층의 사람들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 정도와 비율은 서로 다르다 하더라도, 평신도와 사제와 주교 모두에게 그 나름의 책임이 있는 것이다.


아들아, 이제 때가 되었다. 밀알은 땅 속에 묻혀 썩어야 한다.(요한 12,24 참조 - 역주). 거기서 돋아난 가냘픈 가지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힘차고 튼튼하게 자라나서 마침내 많은 열매가 달린 가지가 된다.

아들아, 이제 때가 임박했다는 말도 하여라.

너에게 거듭거듭 말했듯이, 아무 준비 없이 불시에 이 때를 맞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된다. 나는 모든 사람을 구원하고자 하니, 누구나 때가 임박했다는 사실을 알고 기도와 속죄로 준비해야 한다. 너희가 회개하지 않고 속죄하지도 않는다면, 틀림없이 모두 멸망할 것이기 때문이다!

아들아, 언제나 더욱더 나를 사랑하여라! 네가 가진 것과 있는 그대로의 너를 봉헌해 다오! 네게 강복한다. 너와 함께, 나를 진심으로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도 강복한다.

(1976년 12월 3일)


 아들아, 내가 너에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받아써서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내 교회의 선익을 위해 필요하니 말이다. .........

이제 너에게 강복하마, 아들아. 두려워하지 말고 무엇이든지 다 받아써라! 내가 언제나 너와 함께 있을 테니, 걱정일랑은 떨쳐 버려라.

(1976년 12월 1일 ①)


이 메시지를 네 동료들에게 전하여라. 그리고 어떤 반응이 일어나건 염려하지 말아라. 씨 뿌리는 착한 사람처럼 네 씨앗을 뿌려야 한다. 그 가운데서 단 한 톨만 좋은 땅에 떨어진다 하더라도, 네 일과 고통이 허사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네 동료들에게는 훌륭한 봉사를, 수많은 고통의 타격에 싸여 있는 나에게는 적으나마 기쁨을 안겨 주게 될 것이니 말이다.

아들아, 네게 강복한다. 나를 사랑하여라!

(1975년 9월 30일)





참으로 거룩한 사제


성체 안에 나의 현존을 믿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렇다, 아들아, 죄 중에 있으면서, 따라서 독성적으로 미사를 집전하는 모든 사제도 이를 믿기는 한다. 대부분이 약한 믿음이긴 해도 믿음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그들은 고약한 사제들이다. 나를 믿으면서도 싫어하고 미워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염오감은 그들이 죄 상태에 있다는 점에 그 원인이 있는 것이다.
죄 상태에 있는 사제는 상존은총의 작용에 대해서 스스로 자기 영혼의 문을 닫아버린다. 다시 말하자면, 무한히 선하신 하느님께서 영혼들의 수용 정도에 따라 풍성히 베풀어주시는 이 은총의 자극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그리하여 실제로 하느님께 문을 닫아버리는 한편, 죄인들의 영혼에는 쉽사리 영향을 끼쳐 노예로 삼고 마는 마귀에게 문을 열어 주게 된다.
사제가 '감실' 쪽으로 마음이 끌리지 않는다면, 그는 뿌리 없는 싹이요, 나무줄기에서 잘려 나간 가지이다. '사랑'이신 이가 머물러 계신 감실에 대하여 아무런 매력도 못 느끼는 사제에게는 메말라서 열매를 맺지 못하는 영혼밖에 없는 것이다.
아들아, 그런데 오늘날 이 비난받아 마땅한 메마른 상태 속에서 영적 열매를 맺지 못하는 사제들이 얼마나 많은지! 그 수가 너무 많아서 너로서는 셀 수도 없을 정도이다!


우리에게는 같은 목적으로 맺어진 동맹군이 있다.

아들아, 방금 네 마음에 스친 한 가닥 의심에 대해서 내가 설명해 주마.
너는 이런 생각이 들었다 : 죄 상태에 있는 사제는 하느님과의 관계를 끊어버린 것이니 하느님께 아무것도 드릴 수 없고 그분께로부터 아무것도 받을 수 없다. 더군다나 사탄의 세력권 속으로 접어들게 된다. 그렇다면 그러한 사제는 누구랄 것 없이 구원의 희망이 없어진 것이 아닌가?
그 대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아들아, 네가 결코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으니, 그것은 악의 세력과 선의 세력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큰 전투, 그리고 수호천사와 주보 성인과 천국의 복된 전구자들의 활동이다. 지금도 진행 중인 이 전투는 세상 끝날에야 비로소 종결될 것이다.

은총 지위에 있는 사람은 더 이상 죄에 떨어지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지옥의 어두운 세력도 사람이 죽음에 이르기까지 활동을 멈추지 않는다.
그러니 사제와 관련을 맺고 있는 형언할 수 없는 신비인 성체성사를 단지 믿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제는 하느님께서 이 위대한 신비 안에서 오직 사제에게만 맡기신 역할을 마땅히 자각해야 하는 것이다.

사제는'거룩한 미사' 중에 예수와 어머니와 함께 '십자가의 신비'의 주역이 되어, 예수의 영구적이고 왕다운 사제직에 참여한다. 그리스도와 어머니께서 죄인들의 죄를 없애기 위하여 하신 것처럼 사제도 그 자신을 아버지께 바침으로써 그리스도와 어머니와 함께 다른 어느 때보다도 더욱 생생하게 그의 사제직을 수행하는 것이다. 그러한 봉헌이야말로 사제 자신과 사람들에게 참으로 효과적인 구원의 원천이건만, 이를 너무도 소홀히 하고 거들떠보지도 않을 뿐더러 이해하지도 못하는 사제들이 있다.
거듭 말하지만, 이 초자연적인 실재를 확신하지 못하는 사제는, 더할나위 없이 귀한 보석속의 아름다움이나 진가를 모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여기고 내 버리는 사람과 같다.
사제가 미사를 집전할 때마다 예수와 어머니와 함께 새로이 해야 하는 이 봉헌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실질적인 봉헌이 되어야 하는데, 그것은 곧 예수와 동정 마리아처럼 사제 자신의 "나"를 없애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그 자신의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자아를 희생 제물로 바치는 것을 뜻한다. 그래서 나도 이렇게 말하지 않았느냐? : "제 뜻대로 하지 마시고 아버지의 뜻대로 하소서."(마르 14,36 - 역주)


강력한 "자석"과 같은 사제가 되려면.....

그것이야말로 사제를 거룩하게 하는 것이고, 사제로 하여금 열매를 풍성히 맺게 하는 것이며, 영혼들을 위해서 또 사제가 수행해야 할 사목 활동 전반에 걸쳐서 은총의 씨가 되는 누룩의 원천이다.
오늘날의 사제들은, 참으로 풍성한 수확을 내는 소수를 제외하면, 그들을 지나치게 흥분시키며 분주히 활동하도록 부추기는 세찬 열정에도 불구하고, 메마르고 열매를 맺지 못하는 나뭇가지와 같아서 단지 불에 태우기나 적당할 따름이다.

참으로 거룩한 사제가 그리스도와 지극히 거룩하신 동정녀와 완전히 일치하여, 그리스도가 계속해서 자신을 희생 제물로 바치고 동정녀께서 자신을 제헌하시는 것과 같은 목적으로 집전하는 미사 성제는, 수없이 많은 영혼을 빼앗기고 있음을 보게 되는 마귀들에게는 공포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나와 내 어머니와 하나 되어 미사를 집전하는 거룩한 사제는 하느님께서 사랑하시는 대상이고, 동시에 도움과 영적 위로가 필요한 모든 영혼들에게는 강력한 자석과 같은 사제이다.
이 영혼들은 그 사제에게서 그리스도의 향기를 맡고, 그에게서 또 하나의 그리스도를 본다. 그가 그리스도의 향기를 풍기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내 마음과 일치한 사제는 나와 함께 '공동 구속자'가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될 때에만 사제는 비로소 덮어 감추는 베일이 없는, 즉 위장하지 않는 사제가 되고, 그의 맑고 깨끗한 영혼이 다른 수많은 영혼들을 비추는 거울이 될 수 있다.
참으로 거룩한 사제는 영혼들과 그의 활동과 직무에 대한 책임이 다만 자기에게만 있는 것이 아님을 확신하고 있고, 앞으로도 확신할 것이다. '구속의 주역'은 바로 예수라는 것을 분명히 알고 굳게 믿기 때문이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라 내가 너희를 택했다."(요한 15,16 - 역주)고 한 내 말을 믿기에, 그는 자신이 택함을 받은 협력자임을 알고 있는 것이다.
아들아, 네게 강복한다. 기도하고, 나를 사랑하여라!

(1976년 12월 2일)


 아들아, 내가 너에게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받아써서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 내 교회의 선익을 위해 필요하니 말이다. .........

이제 너에게 강복하마, 아들아. 두려워하지 말고 무엇이든지 다 받아써라! 내가 언제나 너와 함께 있을 테니, 걱정일랑은 떨쳐 버려라.

(1976년 12월 1일 ①)


이 메시지를 네 동료들에게 전하여라. 그리고 어떤 반응이 일어나건 염려하지 말아라. 씨 뿌리는 착한 사람처럼 네 씨앗을 뿌려야 한다. 그 가운데서 단 한 톨만 좋은 땅에 떨어진다 하더라도, 네 일과 고통이 허사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 네 동료들에게는 훌륭한 봉사를, 수많은 고통의 타격에 싸여 있는 나에게는 적으나마 기쁨을 안겨 주게 될 것이니 말이다.

아들아, 네게 강복한다. 나를 사랑하여라!

(1975년 9월 30일)





"주님, 살려 주십시오!"


아들아, 사람이 영예와 존경, 재산과 건강, 행운과 재능과 교양을 다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그 영혼이 결국 망해버리고 만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루가 9,25 참조 - 역주)

착한 뜻을 가진 많은 사람들이 이 말을 듣고 근본적인 영적 쇄신, 곧 회개를 하기에 이르렀다.

이 권고를 진지하게 숙고하면 영웅적인 덕행을 쟁취할 수 있고, 완덕과 성화를 실현할 수 있다.

과거에도 많은 사람들이 이 충고를 진지하게 묵상했기 때문에 내가 비유를 들어 말한 보물(마태 14,44 - 역주)을 발견할 수 있었고 지금도 그렇다. 이 보물을 얻기 위해서는 거짓 행복과 이 세상에 대한 애착으로부터 단호히 이탈함으로써 죄를 끊어버리고, 갈바리아의 길을 따라 나를 따를 만한 가치가 있다. 그렇게 하는 것은 내 아버지의 집에서 누리게 될 영원한 영광의 시들지 않는 월계관과 맞바꾸는 행위이다.


아들아, 죄 상태에 있는 영혼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돌과 같다. 중력의 자연 법칙에 의하여 낙하할수록 죄의 격정의 무게가 더 커지는 것이다.

어떤 자연 법칙이 위에서 아래로 낙하하는 돌의 운동을 정지시키거나 역행시킬 수 있겠느냐? 그러한 기적을 일으킬 수 있는 자연 법칙이란 없다. 더 높은 차원의 법칙만이 그렇게 할 수 있을 뿐이다.

홀로 나만이 초자연적인 법칙, 곧 하느님의 '힘'이니, 멸망의 낭떠러지로 굴러떨어지는 죄인을 멈추게 할 수 있고, 그 추락을 '생명'을 향한 상승 운동으로 바꿀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내가 죄인들에게 가장 간절히 해 주고 싶은 일이다. 모든 죄인들, 특히 정신과 관능의 욕망으로 말미암아 악마에게 끌려가는 사제들에게!

그런 도움을 얻으려면, 십자가에 못박힌 나를 보고, 내 자비로운 성심을 부르며, 베드로를 본받아 이렇게 외치기만 하면 된다 : "주님, 살려주십시오! 빠져 죽겠습니다!"(마태 14,30 참조 - 역주)

오, 아들아, 그러면 내가 그들을 건져 주려고 얼마나 재빨리 손을 내밀겠느냐!


나는 영혼들을 사랑한다


많은 사제들이 영벌을 향해서 성큼성큼 걸어가고 있다. 너는 이 비극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있느냐? 세상에 이보다 더 크고 소름끼치는 비극이 있을 수 있겠느냐? 또 우리 시대의 거짓 교사들은 지옥이란 없으며 하느님은 자비하신 분이시므로 사람에게 영벌을 허락하실 수가 없다고 주장하는 속임수를 퍼뜨렸으니, 이 보다 더 악마적인 속임수가 있을 수 있겠느냐?

그러한 사설(邪說)을 입밖에 내는 자들은 하느님의 '정의'를 삭제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내게는 '자비'와 '정의'가 하나이고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둘로 나눌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아들아, 나는 세상에 온 빛이다. 빛이 어둠 속을 비추고 있다. 그러나 어둠은 이 빛을 받아들이지 않았다(요한 1,3.9-10 참조 - 역주).

나는 영혼들을 사랑한다. 그래서 그들을 구원하고자 한다. 내가 온 것은 그 때문이다. 그러나 내게는 너희가 필요하다. 너희의 협력이 필요하다.

너희는 나의 지체들이고, 모든 지체는 단 하나의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구원의 신비'를 온전히 성취하기 위해서 내게 너희가 필요한 것이다.

나를 본받아, 또 지극히 거룩하신 내 어머니와 순교자들과 성인들을 본받아, 너희는 아낌없는 마음으로 너희의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십자가가 무겁게 느껴질 때에는 내가 그 무게를 덜어 주려고 너희 안에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라.

아들아,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는 정의와 사랑의 의무이니 아무도 면할 수 없고, 하물며 내 성직자인 너희는 더욱 면할 수 없다.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너를 인도한다. 뒷걸음질하지 말고 앞으로 나아가거라. 그리고 걱정하지 말아라! 네게 반감을 가진 저 사람들은 내 '복음'을 거부하고 내 '진리'를 왜곡한 자들이니, 기꺼이 희생 제물이 된 영혼들에게 내가 말을 건넸다는 것을 어떻게 믿겠느냐? 희생 제물이 된 영혼들이 전하는 말에 내 은총의 도장을 찍었건만, 그들은 무엇이든지 모조리 배척해 온 것이다.

예컨데, 나는 제물이 된 영혼인 마리아 발토르타(1897년 이탈리아 카세르타에서 출생. 1961년 선종 - 역주)로 하여금 내 말을 받아쓰게 하여 놀라운 저서가 되도록 하였다(전부 열권인 이 책은 본서를 낸 스위스 Parvis출판사에서 구입할 수 있다. - 원주). 이 작품의 저자는 물론 나다. 그러자, 네가 알다시피, 사탄이 길길이 뛰며 분통을 터뜨렸던 것이다.

너는 얼마나 많은 사제들이 이 책에 반감을 표하며 배척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단지 읽기만 할 것이 아니라 연구하고 묵상한다면 수많은 영혼들이 엄청난 선익을 얻게 되련마는! 그만큼 이 책은 진실하고 견실한 영적 양식의 원천이다.

그러나 이는 새로워진 교회 안에서라야 큰 성공을 거두기로 되어 있는 책이다. 현재는 사람들이 숱하게 발간되는 거만한 신학자들의 쓰레기 같은 책이나 잡지를 더 좋아하고 있는 것이다.

늘 하듯이 네게 강복한다. 나를 사랑하여라!

(1975년 9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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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 모든 연옥영혼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시고,
특히 전세계로 퍼진 코르나19로 죽은 모든이에게 자비를 베풀어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아멘.

세계 곳곳에서 고통받고 신음하는 이들의 한숨과 기도를 들어주시고, 국민들을 억압하고 탄압하는 지도자들이 회개하여 주님 품으로 돌아오게 하소서. 아멘.

성령의 불길이 한반도에서 전세계로 퍼져나가길 기도드립니다. 아멘!

 

*~*~*~*~*~*~*~*~*~*~*~*~*~*~*~*~*~*~*~*~*~*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성가정의 수호자이신 요셉께 사랑을!

 

http://예수.kr ,  http://마리아.한국)

 

 

삼위일체이신 하느님, 자비의 예수님, 양점상 마리아와 장한상 요셉과 장가브리엘과 모든 거룩한 연옥영혼에게 구원의 은총 속에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교회와 교황님과 사제와 수도자와 온 세상의 모든 이들과 태아에게도 은총과 자비를 베푸소서. 온 세상과 우리 나라에도 사랑과 평화와 축복이 가득하게 이끌어주소서. 성모 마리아님과 배필이신 성 요셉과 성인의 통공 안의 모든 가족들은 하느님께 빌어주소서. 이 모든 것을 우리 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하는 일마다 잘되리라 (시편1,3) 

하는 일마다 잘되리라 (시편1,3) 

♥장한상요셉, 양점상마리아, 장가브리엘, 모든 거룩한 연옥영혼들 (성인의 통공)♥ 

♥안토니오 비오, 릿다, 미카엘, 이 땅의 모든 사람들 (성인의 통공) 

미사신청 : 11월 1일~3일, 11월 7일, 11월 9일, 11월 30일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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