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자아 사기(ego fraud)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0-11-16 ㅣ No.5349

                                                                                            자아 사기(ego fraud)




사람들의 평균적인 견해가 무엇인가에 관해 평균적으로 어떻게 기대하는가가 실현된다는 이론이 있다. 심사위원에게 1등으로 뽑힐 후보를 지명했을 경우 상금을 주는 미인대회가 있다고 하자. 심사위원들을 자기 취향에 따라 제일 미인이라고 생각하는 후보에게 높은 점수를 줄까? 케인즈는 이 상황에 심사위원들은 자신의 판단보다 앞서 다른 다수의 심사위원들이 미인으로 꼽을 것으로 짐작되는 후보에게 표를 던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수가 미인이라고 생각할 것으로 짐작되는 후보에게 표를 던진다는 것이 사람들의 평균적인 견해가 무엇인가에 관해 평균적으로 어떻게 기대하는가가 실현된다는 이론으로 자아 사기(ego fraud)이다. 자아 사기(ego fraud)의 효과가 나타나는 곳이 주식시장이다.

투자자들이 진정으로 좋은 기업이라서 주식을 사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모두 주식을 살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따라서 주가가 오를 것이기 때문에 주식을 사는 것이다. 문제는 주식시장의 경우 기업의 가치라는 실체가 분명히 존재한다는데 있다. 왜곡된 정보는 자기 실현적 기대로 인해 시장을 왜곡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대표적인 경제학자 폴 크루그먼(Paul Krugman) MIT 교수가 첨단기술주의 폭등세를 자기도취에 빠진 자아 사기일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자아 사기는 케인즈가 설명한 자기 실현적 기대(self fulfilling expectatiom)이론에서 찾을 수 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813 2

추천 반대(0) 신고

자아 사기(ego fraud),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