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상봉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3월 29일 (금)주님 수난 성금요일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기
5분교리
5분교리[14] 고백성사 - 2010. 6.13.

44 현기창 [gus825] 2010-11-30

 

 + 찬미예수님!

 고백성사는 세례성사 후에 범한 죄를 용서받아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형성케 하고 악을 멀리 할 수 있는 힘을 길러 그리스도인의 품위를 갖게 합니다.


   고백성사의 효과(8가지)


 1. 죄의 용서를 받는다.

 사람은 하느님의 피조물이기 때문에 하느님의 사랑을 받으며 하느님께 사랑과 존경을 드릴 때 참 생명을 가지고 삶의 보람을 느낍니다. 그러므로 하느님의 뜻과 사랑을 거스름으로써 하느님과의 분열은 죽음을 의미하며 생명의 은총을 잃게 됩니다. 영적으로 죽은 이가 다시 회두하고 용서를 받아 하느님과 화해함으로써 생명의 은총을 되돌려 받는 것은 고백성사를 통하여 이루어집니다.

 2. 죄 벌의 사함을 받는다.

 죄의 벌에는 영원한 벌(영벌)과 일시적인 벌(잠벌)이 있습니다. 우리는 죄로 인하여 영벌을 자초하였지만 하느님께서는 고해성사로써 죄의 영벌을 면하여 주십니다. 대신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정의 때문에 사제를 통하여 현세에서 보속하기를 원하시며 만일 현세에서 이 보속을 다 채우지 못하여 연옥에서 채워야 할 경우는 일시적인 벌이기 때문에 잠벌이라 합니다.

 3. 죄에서 해방시켜준다.

 사람은 나약하기 때문에 큰 죄를 범하면 자포자기하거나 죄에 무디어져 점 점 더 깊이 빠져듭니다. 이에 따라 죄 벌은 겹겹이 쌓여 가고 하느님과 더욱 멀어져 갑니다. 고해성사는 이 같은 죽음의 구렁에서 우리를 헤어나게 합니다.

 4. 공로를 회복한다.

 선을 행하면 상을 주시고 은총 중에 살면서 행한 모든 선행을 보상하십니다. 공로는 하느님의 순수한 호의에 의해서 인간의 노력에 가치를 부여해 주시기 때문에 이루어지며 죄의 용서를 받음으로써 공로를 되찾게 됩니다.

 5. 마음의 평화와 희망을 준다.

 사람은 죄를 짓고 나면 불안하게 마련이어서 누군가를 찾아 고백하고 하소연 하고픈 마음이 생깁니다. 고백성사는 이러한 심적 갈등을 해소시켜 주며 죄의 용서에 대한 확신은 마음의 안정을 되찾게 하고 새로운 삶의 의욕을 갖게 하며 생명의 은총을 되찾아 기쁜 생활로 세상에 봉사할 수 있게 합니다.

 6. 죄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준다.

 새 생활의 기쁨을 체험한 사람은 죄를 두려워합니다. 죄의 기회까지 피하겠다고 결심하는 그 의지는 도움의 은총으로 삼구의 유혹에 대적할 힘을 얻습니다.

 7. 선으로 이끈다.

 하느님 앞에 자신을 투명하게 고백하는 이에게는 당신의 은총을 아낌없이 내려주십니다. 사제는 고해자의 마음 상태를 정확히 알 수 있기에 훈계하여 선으로 이끌어주고 자신을 고발하는 겸손한 죄인은 사제를 통하여 말씀하시는 그리스도를 전적으로 따르게 됩니다.

 고백성사를 규칙적으로 정성을 다해 자주 받는 것은 세례성사의 은총을 완성하려는 항구한 노력입니다. 이는 우리 죄 때문에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스스로 체험하는 것이며 예수님의 생명이 우리 몸 안에 살게 하는 것입니다. 성인이 되는 지름길은 고해성사를 잘 받는 것이며 이러한 성사를 세워 주신 예수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성사에 임하며 자신의 쇄신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319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