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서초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0일 (토)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교리자료실
[교리상식]성호

44 장충식 [jacomtel] 2000-07-19

[문]저는 직장 교리반을 통해 세례받은 지 얼마안되는 신자입니다.’성호’는 식사 전후나 성당에 들어갈 때,크고 작은 기도시에 긋는 것으로 아는데 구교우나 연세드신 어른들은 일상생활에서도 여러번 성호를 긋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성호를 긋는 때가 일정하게 정해져 있는지요.그리고 두손을 합장할 경우 특별한 방법이 있는지도 가르쳐 주십시오.

 

[답]성호는 그리스도교신앙을 나타내는 가장 널리 알려진 상징으로,십자(十字)모양을 긋는 것입니다.이는 십자가의 죽음을 통해 인류를 구원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을 고백하는 것이며 동시에 신자임을 알리는 표시가 됩니다.

성호는 초기 사도시대 이래로 교회에서 성세성사와 견진성사,축복과 축성 등 전례를 거행할 때와 신자들이 사사로이 기도할 때 사용되었으며,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자리에 들 때까지 성당에 들어가거나 방에 들어갈 때,식사 전후에,위험과 유혹이 있을 때 등 일상생활의 모든 행동을 성스럽게 할 때 사용되었습니다.

두손을 합장할 때의 엄지 손가락은 오른손을 왼손 엄지 손가락 위에 십자형을 이루어 겹쳐 놓습니다.

 


0 278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