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수유1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0일 (토)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자유게시판
성가, 어떤 마음으로 불러야 하나?

11402 수유1동성당 [suyu1] 2017-04-05

 

 

 

미사 전례 안에서의 성가는 하느님께 대한 찬미와 감사를 한층 드러내도록 하며, 신자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이끌어낸다. 그런 만큼 성가는 미사 전례를 구성하는 각 예식의 의미에 맞게 결합해야 한다. 아울러 성가 봉사자뿐만 아니라 신자 모두가 전례 예식을 바르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때마침 미사 전례와 성가를 폭넓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좋은 안내서가 나왔다. 「미사, 전례와 성가」다. 저자인 김건정(파트리치오)씨는 성가대 지휘자로 오랫동안 봉사해 왔을 뿐 아니라 주교회의 전례위원회 성음악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책은 저자가 2000년 출간했던 「미사 전례 성가의 이해」의 개정 증보판이다. 전례와 성가에 관한 교회의 새로운 문헌 내용을 보완했다. 책은 세 단원으로 구성돼 있다. 미사와 전례 성가에 대한 기초 설명 마당에는 성가에 관한 용어와 개념을 정리했다. 또 음악을 분류해 교회 음악과 종교 음악의 차이와 가톨릭 전례 음악의 특징을 소개하고 있다. 미사 전례 순서와 성가의 의미 마당에는 미사 구성과 구조, 주일 미사를 기준으로 한 전례 성가의 기능과 성격 등을 설명한다. 마지막 마당은 성가와 관련한 교회 용어를 풀이했다.

책은 전례 음악가이며 성가대 지휘자로 오래 활동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평신도의 시선에 맞춰 미사 전례의 각 부분의 의미와 예식에 따른 성가들을 어떤 마음으로 불러야 하는지를 이야기하고 있다.

리길재 기자 teotokos@cpbc.co.kr


 
▲ 미사, 전례와 성가

 

[기사원문 보기]
[평화신문  2017.03.30 등록]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0 377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