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수유1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4일 (수)부활 제4주간 수요일나는 빛으로서 이 세상에 왔다.
5분교리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상징(象徵)

31 수유1동성당 [suyu1] 2009-02-04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상징(象徵)


- 메시아(Messiah)


이스라엘 말. 구세주라는 뜻이다. 어원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이다. 유다인들은 하느님이 임금이나 대제관으로 뽑으신 자의 머리에 기름을 부어 직책을 수여했었다. 희랍어는 ‘그리스도’이다.


- 물고기


로마 박해시대에 신자들이 서로를 알아보던 암호인데 그리스도를 가리켰다.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의 아들 구세주”라는 희랍어의 첫 글자를 따서 모으면 물고기(I C q U S )라는 희랍어가 된다.


- 아멘(Amen)


이스라엘 말. “정말” “꼭 그렇게 되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 주십시오”라는 뜻이다. 유다인들이 제사의식에 쓰던 말이 그대로 전해 오고 있다. 그리스도교에서는 모든 기도를 “아멘”이라는 말로 끝맺다.


- 알파 * 오메가


희랍어 첫 글자(A :앞라)와 끝 글자(W :오메가)로 그리스도께서 역사의 시초부터 종말까지 우주를 지배하신다는 것을 암시한다.


- 키*로


희랍어 그리스도(XPISTOS)의 처음 두 글자를 따서 꾸민 것, 예수 그리스도의 성명(聖名)을 象徵하는 것으로 널리 쓰인다.


- INRI


로마 총독 본시오 빌라도가 예수의 십자가 위에 써 붙인 명패. 그의 죄목을 가리킨 ‘유다인의 왕 나자렛 예수’라는 뜻이다. 라틴어 Iesus-Nazarenus Rex Iudaeourm의 첫 글자만 따서 INRI로 하여 십자고상 윗 부분에 붙인다.



0 1,247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