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일원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자) 2024년 3월 28일 (목)성주간 목요일 - 성유 축성 미사주님께서 나에게 기름을 부어 주시니 주님의 영이 내 위에 내리셨다.
생활교리
성서와 함께 하는 하루[62]-네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

85 김진철 [luke93] 2005-12-20

 

제 62 호

네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

  사람은 누구나 한평생 무엇인가 바라면서 살아갑니다. 사람마다 소망이 있고 욕구가 다를 수 있으나 궁극적으로는 참된 행복을 바랄 뿐입니다. 예수님을 따르던 군중들은 병 낫기를 원했고, 굶주린 배를 채우기를 바랐으며, 로마제국의 압제에서 벗어나 국권을 회복하기를 기원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잘 살기(well-being)를 원합니다. 의식주가 우선 해결되고, 건강과 마음의 평화를 누리고자 하며, 살기에 넉넉한 재물과 직업 또는 사회적 신분(또는 지위)을 지니고 싶어합니다. 게다가 남위에 군림하는 권력을 추구하는 이들도 있고, 德을 닦고 지혜를 얻어 安心立命하려는 이도 있습니다. 모든 욕구는 근본적인 행복 ― 모든 고통을 벗어나 참된 즐거움을 누림 ― 을 지향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그가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에 따라 인품이 평가됩니다. 즉 평범한 것, 고상한 것, 저속한 것 등.... 그가 찾는 것에 따라 사람의 품위가 달라지게 됩니다.

  하느님께서는 당신 모습으로 창조된 인간을 특별히 사랑으로 돌보시고, 우리 모두가 당신의 뜻을 알고 참되고 고귀한 것 ― 구원, 영생 즉 참된 행복 ― 을 구하라고 하십니다.

성서말씀

󰊱마태오 6장 ― 하느님 나라와 정의를 구하라

30  너희는 어찌하여 그렇게도 믿음이 약하냐? 오늘 피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질 들꽃도 하느님께서 이처럼 입히시거든 하물며 너희야 얼마나 더 잘 입히시겠느냐?

31  그러므로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또 무엇을 입을까 하고 걱정하지 말라.

32  이런 것들은 모두 이방인들이 찾는 것이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잘 알고 계신다.

33  너희는 먼저 하느님의 나라와 하느님께서 의롭게 여기시는 것을 구하여라. 그러면 이 모든 것도 곁들여 받게 될 것이다.

󰊲요한 6장 ― 영원히 살게 하는 양식을 구하라

26  예수께서는 "정말 잘 들어 두어라. 너희가 지금 나를 찾아 온 것은 내 기적의 뜻을 깨달았기 때문이 아니라 빵을 배불리 먹었기 때문이다.

27  썩어 없어질 양식을 얻으려고 힘쓰지 말고 영원히 살게 하며 없어지지 않을 양식을 얻도록 힘써라. 이 양식은 사람의 아들이 너희에게 주려는 것이다. 하느님 아버지께서 사람의 아들에게 그 권능을 주셨기 때문이다" 하고 말씀하셨다.

28  사람들은 이 말씀을 듣고 "하느님의 일을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합니까?" 하고 물었다.

29  예수께서는 "하느님께서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 곧 하느님의 일을 하는 것이다" 하고 대답하셨다.

󰊳마태오 19장 ― 계명을 지키고 재물에 대한 탐욕을 버려라

16  한번은 어떤 사람이 예수께 와서 "선생님, 제가 무슨 선한 일을 해야 영원한 생명을 얻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17  예수께서는 "왜 너는 나에게 와서 선한 일에 대하여 묻느냐? 참으로 선하신 분은 오직 한 분뿐이시다. 네가 생명의 나라로 들어 가려거든 계명을 지켜라" 하고 대답하셨다.

20  그 젊은이가 "저는 그 모든 것을 다 지켰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무엇을 더 해야 되겠습니까?" 하고 다시 묻자

21  예수께서는 "네가 완전한 사람이 되려거든 가서 너의 재산을 다 팔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라. 그러면 하늘에서 보화를 얻게 될 것이다. 그러니 내가 시키는 대로 하고 나서 나를 따라 오너라" 하셨다.

󰊴요한 4장 ― 영원히 살리는 생명수를 청하라

10  예수께서는 그 여자에게 "하느님께서 주시는 선물이 무엇인지, 또 너에게 물을 청하는 내가 누구인지 알았더라면 오히려 네가 나에게 청했을 것이다. 그러면 내가 너에게 샘솟는 물을 주었을 것이다." 하고 대답하시자

14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속에서 샘물처럼 솟아 올라 영원히 살게 할 것이다" 하셨다.

󰊵마태오 20장 ― 으뜸이 되기를 원하거든 먼저 종이 되라

21  예수께서 그 부인에게 "원하는 것이 무엇이냐?" 하고 물으시자 그 부인은 "주님의 나라가 서면 저의 이 두 아들을 하나는 주님의 오른편에, 하나는 왼편에 앉게 해 주십시오" 하고 부탁하였다.

24  이 말을 듣고 있던 다른 열 제자가 그 형제를 보고 화를 냈다.

25  예수께서는 그들을 가까이 불러 놓고 "너희도 알다시피 세상에서는 통치자들이 백성을 강제로 지배하고 높은 사람들이 백성을 권력으로 내리누른다.

26  그러나 너희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너희 사이에서 높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남을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27  으뜸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종이 되어야 한다.

󰊶요한 13장 ― 주님의 겸손을 본받기를 힘쓰라

13  너희는 나를 스승 또는 주라고 부른다. 그것은 사실이니 그렇게 부르는 것이 옳다.

14  그런데 스승이며 주인 내가 너희의 발을 씻어 주었으니 너희도 서로 발을 씻어 주어야 한다.

15  내가 너희에게 한 일을 너희도 그대로 하라고 본을 보여 준 것이다.

17  이제 너희는 이것을 알았으니 그대로 실천하면 축복을 받을 것이다.

󰊷마태 5장 ― 참된 행복〔천상영복〕을 누릴 수 있는 자격을 갖추어라

3  "마음이 가난한 사람은 행복하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4  슬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위로를 받을 것이다.

5  온유한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땅을 차지할 것이다.

6  옳은 일에 주리고 목마른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만족할 것이다.

7  자비를 베푸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자비를 입을 것이다.

8  마음이 깨끗한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하느님을 뵙게 될 것이다.

9  평화를 위하여 일하는 사람은 행복하다. 그들은 하느님의 아들이 될 것이다.

10  옳은 일을 하다가 박해를 받는 사람은 행복하다. 하늘 나라가 그들의 것이다.

11  나 때문에 모욕을 당하고 박해를 받으며 터무니 없는 말로 갖은 비난을 다 받게 되면 너희는 행복하다.

12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너희가 받을 큰 상이 하늘에 마련되어 있다. 옛 예언자들도 너희에 앞서 같은 박해를 받았다."

묵   상

Ⅰ. 세상 사람들이 누구나 바라는 행복의 요소를 흔히 五福 또는 六福이라 이르는데 그것은 무엇 무엇입니까? 서로 아는 대로 말해 봅시다.

Ⅱ. 재물, 명예, 건강과 마음의 평화, 사회적 신분(지위), 학문, 장수(長壽), 덕(德), 선종(善終) 등 여러 가지 행복의 요소를 살펴보고 가장 중요한 것부터 순서를 매겨 봅시다.

Ⅲ. 세상 사람들이 바라는 행복의 요소를 네 가지 범주로 나눈다면 물질적 - 육체적 - 정신적 - 영적 욕구 충족으로 볼 수 있고, 이 넷이 온전히 이루어질 때 가장 완전한 삶 - 참된 행복 - 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의 백성(그리스도인)에게는 그 중 무엇이 첫째요, 가장 중요한 것이라 생각됩니까?

Ⅳ. 예수께서는 사람이 하느님과 맘몬(재물의 神)을 함께 섬길 수 없다고 말씀하셨고, 재물에 대한 탐욕은 구원에 장애가 됨을 가르치셨습니다.(마태6:24;마태19:16~17,20~21 참조) 재물의 긍정적 면과 부정적 면을 함께 살펴봅시다.

참고성서

Ⅰ디모 6장

7  우리는 아무 것도 세상에 가지고 온 것이 없으며 아무 것도 가지고 갈 수 없습니다.

8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하시오.

9  부자가 되려고 애쓰는 사람은 유혹에 빠지고 올가미에 걸리고 어리석고도 해로운 온갖 욕심에 사로잡혀서 파멸의 구렁텅이에 떨어지게 됩니다.

10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입니다. 돈을 따라 다니다가 길을 잃고 신앙을 떠나서 결국 격심한 고통을 겪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Ⅴ. 흔히 재물(돈)에는 여러 가지 모양이 있다고들 합니다. 사재(死財), 은재(隱財), 청재(凊財), 탁재(濁財), 활재(活財), 천복재(天福財) 등이 있다고 합니다. 하나하나 그 뜻을 새겨 봅시다.

Ⅵ.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반드시 현세 복을 허락하시지는 않으나, 당신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이들에게 반드시 영복(천국복)을 주신다는 믿음과 희망은 우리의 구원에 필요 불가결한 것임을 깊이 새깁시다.(부자와 라자로 이야기 : 루가 16장 참조)

참고성서

마태 19장

27  그 때에 베드로가 나서서 "보시다시피 저희는 모든 것을 버리고 주님을 따랐습니다. 그러니 저희는 무엇을 받게 되겠습니까?" 하고 물었다.

28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나는 분명히 말한다. 너희는 나를 따랐으니 새 세상이 와서 사람의 아들이 영광스러운 옥좌에 앉을 때에 너희도 열 두 옥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 두 지파를 심판하게 될 것이다.

29  나를 따르려고 제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토지를 버린 사람은 백 배의 상을 받을 것이며, 또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

Ⅶ. 의인(義人)들은 현세의 부귀영화보다 하느님을 두려워하며 섬김 - 지혜 - 을 만복(萬福)의 근원으로 여겼는데 지혜를 얻으면 어떤 유익이 있습니까?

참고성서

집회 1장

모든 지혜는 주님께로부터 오며 언제나 주님과 함께 있다.

지혜의 근원은 하늘에 계신 하느님의 말씀이며 지혜의 길은 영원한 법칙이다.

8  지혜로우신 분은 오직 한 분 두려우신 분이시며, 당신의 옥좌에 앉아 계신 분이시다.

11  주님을 두려워함은 행복이요, 영예며 쾌락이요 환희의 극치이다.

12  주님을 두려워하는 이는 마음이 즐겁고 행복과 희열을 맛보며 수를 누린다.

13  주님을 두려워하는 이는 삶의 끝이 좋으리니 죽는 날에 축복을 받으리라.

16  주님을 두려워함이 지혜의 성숙이며  지혜는 그 열매로 사람들을 흡족케 한다.

17  지혜는 그들의 집안을 재물로 그득차게 하고 그들의 곳간을 곡물로 채워 준다.

18  주님을 두려워함이 지혜의 완성이며 지혜는 삶의 번영과 건강의 꽃을 피운다.

19  지혜는 지식과 총명을 비처럼 내려 주고 지혜를 간직하는 사람들의 영광을 드높인다.

20  지혜는 주님을 두려워함에 그 뿌리를 박고 가지들이 싱싱하게 돋아나 영원히 산다.

Ⅷ. 마태오 복음 5:3~12까지의 말씀 - 至福선언 - 을 다시 한 번 읽고, 천상 영복을 누리는데 요긴한 德目을 살펴봅시다.

♣행복에 관한 성서 말씀♣

①잠언 22:4 사람이 겸손하여 야훼를 경외하면 재산과 영예와 건강을 누린다.

②잠언 22:1 명예는 많은 재산보다 소중하고 존경받는 것은 금은보다 낫다.

③집회30:14~16  병약한 부자보다는 힘세고 건강한 가난뱅이가 낫다. 건강과 체력은 온 세상의 황금보다 낫고, 건장한 몸은 큰 재산보다 낫다. 어떠한 재산도 몸의 건강에 비길 수 없고 어떠한 쾌락도 마음의 기쁨에 비할 수 없다.

④ 잠언16:8  정직하게 살아 적게 버는 것이 불의하게 재산을 쌓는 것보다 낫다.

⑤ 잠언 11:28  돈이 많다고 우쭐대다가는 쓰러지지만 착하게 살면 나뭇잎처럼 피어난다.

⑥ 예레미야 9:22~23  나 야훼가 이렇게 말한다. 현자는 지혜를 자랑하지 말아라. 용사는 힘을 자랑하지 말아라. 부자는 돈을 자랑하지 말아라. 자랑할 것이 있다면, 그것은 나의 뜻을 깨치고 사랑과 법과 정의를 세상에 펴는 일이다. 이것이 내가 기뻐하는 일이다. 야훼의 말이다.

⑦ 시편 1:2~3  야훼께서 주신 법을 낙으로 삼아 밤낮으로 그 법을 되새기는 사람, 그에게 안 될 일이 무엇이랴! 냇가에 심어진 나무 같아서 그 잎사귀가 시들지 아니하고 제 철 따라 열매 맺으리.

⑧ 잠언 16:20  삼가 말씀을 따라 살면 행운의 열쇠를 얻고 야훼를 믿고 살면 행복의 문이 열린다.

⑨ 잠언 13:13  말씀을 가볍게 여기면 망하고 계명을 소중히 여기면 상을 받는다.




0 862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