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홍제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8일 (일)부활 제5주일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자유게시판
대림(待臨)시기 안내

1239 지성득 [jaugustino] 2016-12-09

 

대림(待臨)시기 안내

 

1.의미(意味)

대림시기는 전례주년의 첫 번째 시기(時期)입니다. 교회(敎會)는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다리고 준비(準備)하도록 이 시기를 설정(設定)하였습니다.

대림(待臨) adventus, coming, '오심‘입니다.

 

2. ‘오심’의 이중적 의미(意味)

첫 번째 오심 : 예수님께서 2천년 전(前)에 베들레햄에서 태어나심을 의미(意味)함

두 번째 오심 : 예수님께서 세상(世上) 끝 날에 다시 오심을 의미(意味)함 (재림).

대림은 이 두 번의 오심을 준비(準備)하며 다음과 같이 기도(祈禱)합니다.

 

1)첫 번째 시기 (대림 제1주일 ~ 12월 16일

대림 감사송 1 (그리스도의 두 차례 오심)

그리스도께서 비천한 인간으로 처음 오실 때에는 구약에 마련된 임무를 완수하시고,ㆍㆍㆍ그리고 빛나는 영광 중에 다시 오실 때에는 저희에게 반드시 상급을 주실 것이니, 』

2) 두 번째 시기(12월 17일 ~ 12월 24일)

대림 감사송 2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두 가지 의미)

『모든 예언자는 그리스도께서 오실 것을 미리 알려 주었고, 동정 성모께서는 극진한 사랑으로 그를 품어 주셨으며, 요한은 오실 분이 이미 와 계심을 알려 주었나이다.그리스도께서는 저희가 깨어 기도하고, 기쁘게 찬미의 노래를 부르면서, 당신 성탄을 준비하고 기다리게 하셨나이다.』

 

3. 성경(聖經)의 구성 - 주일(週日)

제1독서 : 구약의 말씀들은 메시아와 메시아 시대에 대한 예언입니다.

주로 이사야서의 말씀을 듣습니다.

제2독서 :이 시기의 특성(特性)과 조화(造化)되는 선포(宣布)와 권고(勸告)를 담고 있습니다.

 

4, 성경의 구성 - 평일 두 개의 독서 계열이 있습니다.

하나는 대림시기 시작부터 12월 16일까지이며(두 번째 오심에 주목).

다른 하나는 12월 17일부터 24일까지(첫 번째 오심에 주목)입니다.

독서는 다음의 큰 원칙에 따라 배정됩니다. 이 시기는 25일의 요일이 매년 다르기 때문에 매년 이 원칙에 준해서 유연하게 편성됨을 이해해야 합니다.

 

첫 번째 시기는 제1독서로 이사야서를 차례로 읽습니다. 주일에 중복 되더라도 빼놓지 않고 읽습니다. 이 시기 복음의 배정은 첫째 독서에 맞추어 선택합니다.

둘째 주간 목요일부터 복음은 세례자 요한에 관하여 읽습니다. 첫째 독서는 이사야서를 계속 읽거나, 복음과 관련된 본문을 읽습니다.

 

 

 

마지막 주간에는 마태오 복음이나 루카 복음의 1장을 읽으며 주님 성탄이 임박하여 일어나고 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첫째 독서는 구약(舊約)성경의 메시아 예언(豫言)에 관한 중요한 부분(部分)을 읽습니다.

                                                      

5. 대림환과 대림초의 의미(意味)

 

대림환 : 대림환은 사철나무로 둥근 형태(形態)로 만듭니다. 이는 하느님께서 처음도 없으시고 마침도 없으신 영원(永遠)하시고 전지전능(全知全能)하신하심을 나타내며 사철나무는 하느님께서 인간(人間)에게 내리시는 새로운 생명(生命)을 뜻합니다.

 

대림초 :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예수성탄 전(前) 4주간의 대림 시기에는 사철나무로 만든 대림환 위에 4개의 대림초를 마련합니다. 대림초는 구약(舊約)의 4000년(年)을 의미하는데 주님을 깨어 맞을 준비를 갖추기 위해 초 하나씩을 더하여 켜면서 구세주가 어느 정도 가까이 오셨는지 알려주게 됩니다.

 

6. 대림초 구성(構成)(진보라색⇒연보라색⇒장미색ㆍ분홍색⇒흰색ㆍ노란색)

 

대림 제1주일 : 진보라색 -세상 종말에 대한 준비(準備)와 경고(警告)

대림 제2주일 : 연보라색 -세례자 요한의 구세주 오심에 대한 회개(悔改)와 권유(勸誘)

대림 제3주일 : 장미색ㆍ분홍색-구세주 탄생의 임박함에 대한 준비(準備)와 기쁨, 희(喜)

대림 제4주일 :흰색ㆍ노란색(초4개 모두 점화)-성모 마리아의 넘치는 기쁨, 희(喜) 


0 142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