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홍제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8일 (일)부활 제5주일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자유게시판
행복(幸福)도 연습(練習)이다.

1256 지성득 [jaugustino] 2017-05-06

 

 

                                                                         

 

 

 

 

 

 

 

 

 

 

 

 

 

 

 

 

 

 

 

  

 

 

  

행복(幸福)도 연습(練習)이다.

 

()로부터 잘 사는 법과 잘 죽는 법에 대한 얘기가 무수히 떠돌고 그 중에 잘 다듬어진 것을 삶의 지혜(知慧)로 삼았다.

만약 내가 죽음에 직면(直面)한다면 무었을 후회(後悔)하게 될 것인가를 적어본 적이 있겠다.

 

-. 내 것도 아닌 남의 잣대에 나 자신(自身)을 맞추려 애써 왔던 것이고

 

-. 일과 인연(因緣)에 얽매여 나 자신(自身)을 혹사(酷似)시키며 살 아 온 과거사(過去事)

 

-.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는 나 자신에게 불충실(不充實)하며, 즐기 지 못한 것

 

-. 지나고 보면 별 것도 아닌데 매사에 애글복글, 노심초사(勞心焦 思)하며 살아온 것

 

-. 세상을 두려워하며 스스로를 비하(卑下)시키고 열등감(劣等感)에 사로잡혀, 타인과 비교(比較)하면서 가슴앓이 한 것 등이다.

 

행복을 얻는 방법에는 소극적(消極的)인 쟁취와 적극적(積極的)인 쟁취가 있겠다.

 

소극적 쟁취에는 실패(失敗), 좌절(挫折), 고통(苦痛)등을 애써 피해가며 행복(幸福)을 얻으려는 것이고, 적극적(積極的)인 쟁취는 그런 것들을 회피(回避)하지 않고 힘껏 보듬어가며 극복(克復)하여 얻는 것이다.

 

소극적(消極的) 방법으로 행복을 쟁취(爭取)하려 든다면 언젠가는 내 행복을 남들에게 무두 도둑맞게 될 것이고 스스로 제 복()을 차버리는 경우인 것이다.

단지 행복을 지키려고 애써도 걸핏하면 도둑맞거나 빼앗기고야마는 세상(世上)이거늘, 어찌하오리까

삶의 목적(目的)은 두말 할 필요 없이 행복(幸福)이고 행복(幸福)은 결코 거창한 게 아니라 지금 이 시간 나를 즐겁게 하는 일상적(日常的) 모든 것 일게다.

 

세상(世上)의 모든 것을 스승삼아 기쁘게 사는 방법(方法)을 연습(練習)해야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소극적(消極的)이고 방어적(防禦的)인 태도(態度)로서 강렬한 행복 성취를 소원(訴願)하는 어리석음에서 헤매고 있지는 않는가 돌이켜 볼 지니라  

 

 

 

 

           

 

 


 

 

 

 

 

 

 

 

 

 

   



0 58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