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서원동(구 신림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7일 (토)부활 제4주간 토요일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종교
가톨릭의 성립

16 장재용 [jaeyjang] 2000-11-21

질문 :

제가 개신교에 다녔을 때 배운 것은 가톨릭의 성립이 4세기라고 얘기하던데 그 이전에는 초대교회라고 해서 해결중심이라고 하더군요. 가톨릭에서는 4세기 경에 종교자유가 주어지면서 가톨릭이 성립되었다고 하던데 그것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상담 :

교회성립이 표면상으로 나타난 것은 4세기가 틀림없습니다. 왜냐하면 313년에 콘스탄틴 대제가 신앙의 자유를 선포했을 때 콘스탄틴 어머니 헬레나도 열심한 신자였으며 예수님이 달린 십자가도 헬레나가 찾아 주었습니다. 그전의 것은 몰래 숨어서 한 것인데 숨어서 한 것은 신앙이라고 얘기할 수 없고 공식적으로 나타난 것만 가톨릭이라고 한다면 할 말이 없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으로 나타나기까지 준비한 것을 천주교회의 시작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또 그 뿌리를 찾아 보면 바로 성신강림 때이니 그 때 우리교회가 성립되었다고 공식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 정부가 정식으로 선포된 것은 1945년이지만 그전의 우리 나라는 있었고 우리 나라의 전통성을 말한다면 해외망명정부도 생각해야 되는 것처럼 가톨릭도 성신강림 때부터 가톨릭이라고 해야 맞습니다. 로마에 가 보면 가다꼼바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은 지하 묘지입니다. 그 묘지에서 미사도 봉헌하고 신앙생활을 한 흔적이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톨릭의 시작은 예수 그리스도부터 입니다.

 

춮처 : catholic-john.or.kr


0 90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