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창4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19일 (금)부활 제3주간 금요일내 살은 참된 양식이고 내 피는 참된 음료다.
창4동성당
세례 때 하늘의 생명(복)을 청했음을 기억하며~ (마태13,1-17)

358 김종업 [rlawhddjq] 2020-07-12

 

7월 13일 연중 제15주일 (마태13,1-23) 이수철 프란치스코 신부님

 

2020년 7월 12일 연중 제15주일

세례 때 하늘의 생명()을 청했음을 기억하며~

(마태13,1-17)

그날 예수님께서는 집에서 나와 호숫가에 앉으셨다.

하늘에서 나와 땅의 구원을 위해 내려오신 그 구원의 예수님을 다시 보여 주시는 것.

 

그러자 많은 군중이 모여들어예수님께서는 배에 올라앉으시고 군중은 물가에 그대로 서 있었다.

예수님()의 밖하나 되지 못한 그 분리의 상태인 것.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많은 것을 비유로 말씀해 주셨다. “씨 뿌리는 사람이 씨를 뿌리러 나갔다.

씨는 말씀 (20절에서~)

 

그가 씨를 뿌리는데 어떤 것들은 길에 떨어져 새들이 와서 먹어 버렸다.

구원의 뜻인 주님의 길이 아닌 인간의 뜻을 위한 육의 길로 말씀을 받은 것.

그러면 사람의 규정과 교리 등행위의 신앙으로 시간을 빼엇아 말씀을 깨닫지 못하도록 새(사탄)의 유혹을 받는다.

 

(2데살2,9-10) 9 그 *무법자가 오는 것은 *사탄의 작용으로그는 온갖 힘을 가지고 거짓 표징과 이적을 일으키며, 10 멸망할 자들을 상대로 온갖 불의한 속임수를 쓸 것입니다그들이 진리를 사랑하여 구원 받는 것을 *거부하였기 때문입니다.

 

어떤 것들은 흙이 많지 않은 돌 밭에 떨어졌다흙이 깊지 않아 싹은 곧 돋아났지만, 6 해가 솟아 오르자 타고 말았다뿌리가 없어서 말라 버린 것이다.

물이 없어 말라 버린 것인간들의 길로 받아 물이 나오지 않는 돌 밭이 된 건(말씀)는 영원한 물이시다그런데 사마리아 여자가 그 예수님의 물(말씀)을 기쁘게 받지만 ~

(요한4,15)“선생님그 물을 저에게 주십시오그러면 제가 목마르지도 않고또 물을 길으러 이리 나오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육의 편안함을 위해 받고 있다그러면 구원의 뿌리를 내리지 못하게 되는 것.

말씀은 그 육의 쉼육의 영광이구원의 능력이 없음을 깨달아 부인하도록버리도록 이끄신다그래서 아프다.

 

(묵시10,10) 그래서 나는 그 천사의 손에서 작은 두루마리를(말씀받아 삼켰습니다과연 그것이 입에는 꿀같이 달았지만 먹고 나니 배가 쓰렸습니다.

 

또 어떤 것들은 가시덤불 속에 떨어졌는데가시덤불이 자라면서 숨을 막아 버렸다.

아담 처럼말씀을 인간의 뜻(계명)으로 받으면죄 의식과 또 재물의 유혹으로 가시 덤불이 가득한 숨 막히는 삶이 되는 것(창세3,17~18)

 

그러나 어떤 것들은 좋은 땅에 떨어져 열매를 맺었는데어떤 것은 백 배어떤 것은 예순 배어떤 것은 서른 배가 되었다. 9 귀 있는 사람은 들어라.”

좋은 땅은 말씀을 그대로 하느님의 뜻으로 받는 것그 땅의 씨는 열매를 맺는데 그 방법을 23절에서 알려주신다.

말씀을 듣고 하느님의 뜻으로길로 깨닫는 것이다그러면 그 말씀이 활동하신다.

 

(1데살2,13) 우리는 또한 끊임없이 하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우리가 전하는 하느님의 말씀을 들을 때여러분이 그것을 사람의 말로 받아들이지 않고 사실 *그대로 하느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그 말씀이 신자 여러분 안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에페3,20) 우리 안에서 활동하시는 힘으로우리가 청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보다 훨씬 더 풍성히 이루어 주실 수 있는 분,

 

10 제자들이 예수님께 다가와, “왜 저 사람들에게 비유로 말씀하십니까” 하고 물었다.

 

오늘 본문이앞절

(마태12,47-50) 47 어떤 이가 예수님께, “보십시오스승님의 어머님과 형제들이 스승님과 이야기하려고 밖에 서 계십니다.” 하고 말하였다. 48 그러자 예수님께서 당신께 말한 사람에게, “누가 내 어머니고 누가 내 형제들이냐” 하고 반문하셨다. 49 그리고 당신의 제자들을 가리키시며 이르셨다. “이들이 내 어머니고 내 형제들이다. 50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을 실행하는 사람이 내 형제요 누이요 어머니다.”

에서 주신 비유 말씀이신 것이지요.

하느님의 일뜻은 예수님을 진리로 믿어 그분과 하나 되는 것(요한6,29). 곧 예수님의 십자가가 내 죄를 대속하신 구원의 진리라는 것을 믿는 것그래서 그분의 십자가에서 하나 되는 것예수님의 배에 들어가 하나 되는 것이다.

 

(에페1,4-5) 그들은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 (십자가)사랑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셨습니다이는 하느님의 그 좋으신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11 예수님께서 (선택된)그들에게 대답하셨다. “너희에게는 하늘 나라의 신비를 아는 것이 허락되었지만저 사람들에게는 허락되지 않았다. 12 사실 가진 자는 더 받아 넉넉해지고가진 것이 없는 자는 가진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13 내가 저 사람들에게 비유로 말하는 이유는 저들이 보아도 보지 못하고 들어도 듣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느님의 지혜의 말씀을 사람의 지혜로 들으려 하니 어렵고 깨닫지 못하기에(1코린2,16~참조선물로은총으로 주시는 십자가의 용서의로움그 하늘의 진리를 깨닫지 못하는 것.

 

14 이렇게 하여 이사야의 예언이 저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너희는 듣고 또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고 또 보아도 알아보지 못하리라.

 

(마태12,46) 예수님께서 아직 군중에게 말씀하고 계시는데그분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그분과 이야기하려고 밖에 서 있었다예수님 밖에 서있는 사람들 인 것입니다.)

 

15a 저 백성이 마음은 무디고 귀로는 제대로 듣지 못하며 눈은 감았기 때문이다.

하느님의 뜻으로 깨닫으려는 마음이 없는 것.

 

15b이는 그들이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마음으로 깨닫고서는 돌아와 내가 그들을 고쳐 주는 일이 없게 하려는 것이다.’

사람의 길로는 고침용서를 못 받는다는 하느님의 의지이신 것.

 

16 그러나 너희의 눈은 볼 수 있으니 행복하고너희의 귀는 들을 수 있으니 행복하다.

행복-(바라크), 하늘의 생명을 보는 그 인 것이다.

 

17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많은 예언자와 의인이 너희가 보는 것을 보고자 갈망하였지만 보지 못하였고너희가 듣는 것을 듣고자 갈망하였지만 듣지 못하였다.

하느님의 뜻을 갈망합니다.

 

(지혜6,10-13) 10 거룩한 것을 거룩하게 *지키는 이들은 거룩한 사람이 되고 거룩한 것을 익힌 이들은 변호를 받을 것이다.

지키는(하느님의 듯으로 깨달아 마음 안에 간직하는 지킴그 실행이 입니다.

11 그러므로 너희가 나의 말을 갈망하고 갈구하면 가르침을 얻을 것이다. 12 지혜는 바래지 않고 늘 빛이 나서 그를 사랑하는 이들은 쉽게 알아보고 그를 찾는 이들은 쉽게 발견할 수 있다. 13 지혜는 자기를 갈망하는 이들에게 미리 다가가 자기를 알아보게 해 준다아멘.

 

 

이미지 자세히보기

 

 

 

 


0 15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