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서원동(구 신림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9일 (월)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학자 기념일아버지께서 보내실 보호자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실 것이다.
성서
야고보서 (1:1ㅡ 5:20)

179 정탁 [daegun011] 2002-01-14

 

                            야고보의 편지

 

                  인     사

 

1 하느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 야고보는 사방에 흩어져 사는 이스라엘 열 두 지파에게 문안드립니다.

 

                믿음의 지혜

 

내 형제 여러분, 여러 가지 시련을 당할 때 여러분은 그것을 다시없는 기쁨으로 여기십시오.

믿음의 시련을 받으면 인내력이 생긴다는 것을 여러분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인내력을 한껏 발휘하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은 조금도 흠잡을 데 없이 완전하고도 원만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 중에 지혜가 부족한 사람이 있으면 하느님께 구하십시오.

그러면 아무도 나무라지 않으시고 모든 사람에게 후하게 주시는 하느님께서 지혜를 주실 것입니다.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말고 오직 믿음으로 구하십시오.

의심을 품는 사람은 바람에 밀려 흔들리는 바다 물결 같습니다.

그런 사람은 아예 주님으로부터 아무것도 받을 생각을 말아야 합니다.

의심을 품은 사람은 마음이 헷갈려 행동이 불안정합니다.

 

                 가난한 부귀

 

가난한 형제는 하느님께서 높여 주시는 것을 기뻐하고 부요한 형제는 하느님께서 낮추어 주시는 것을 기뻐하십시오.

아무리 부요한 사람이라도 들에 핀 꽃처럼 사라지게 마련입니다.

해가 떠서 뜨겁게 내려 쬐면 풀도 마르고 꽃은 져서 그 아름다움이 없어져 버립니다.

이와 같이 부자도 자기 사업에 골몰하는 동안에 죽어 버리고 맙니다.

 

                시련과 유혹

 

시련을 견디어 내는 사람은 행복합니다.

시련을 이겨 낸 사람은 생명의 월계관을 받을 것입니다.

그 월계관은 하느님께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것입니다.

유혹을 당할 때에 아무도 "하느님께서 나를 유혹하신다" 는 말을 해서는 안 됩니다.

하느님께서는 악의 유혹을 받으실 분도 아니시지만 악을 행하도록 사람을 유혹하실 분도 아니십니다.

사실은 사람이 자기 욕심에 끌려서 유혹을 당하고 함정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욕심이 잉태하면 죄를 낳고 죄가 자라면 죽음을 가져 옵니다.

나의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속지 마십시오.

온갖 훌륭한 은혜와 모든 완전한 선물은 위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하늘의 빛들을 만드신 아버지께로부터 내려 오는 것입니다.

하느님 아버지는 변함도 없으시고 우리를 외면하심으로써 그늘 속에 버려 두시는 일도 없으십니다.

하느님께서는 뜻을 정하시고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피조물의 첫 열매가 된 것입니다.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

 

나의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여러분이 알아 두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누구든지 듣기는 빨리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십시오.

또 여간해서는 화를 내지 마십시오.

화를 내는 사람은 하느님의 정의를 이룰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더러운 것과 온갖 악한 행실을 버리고 하느님께서 여러분의 마음 속에 심으신 말씀을 공손히 받아 들이십시오.

그 말씀에는 여러분을 구원할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니 그저 듣기만 하여 자기 자신을 속이는 사람이 되지 말고 말씀대로 실천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말씀을 듣고도 실천하지 않는 사람은 제 얼굴의 생김새를 거울에다 비추어 보는 사람과 같습니다.

그 사람은 제 얼굴을 비추어 보고도 물러나서는 곧 제 모습을 잊어 버리고 맙니다.

그러나 우리에게 자유를 주는 완전한 법을 잘 살피고 꾸준히 지켜 나가는 사람은 그것을 듣고 곧 잊어 버리는 일이 없으며 들은 것을 실천에 옮깁니다. 이렇게 실천함으로써 그 사람은 하느님의 축복을 받을 것입니다.

누구든지 자기가 신앙생활을 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자기 혀를 억제하지 못한다면 그것은 자신을 속이는 셈이니 그의 신앙생활은 결국 헛것이 됩니다.

하느님 아버지 앞에 떳떳하고 순수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은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고아들과 과부들을 돌보아 주며 자기 자신을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않게 하는 사람입니다.

 

               차별 대우를 하지 말라

2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우리 주님이신 영광의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있으니 사람들을 차별해서 대우하지 마십시오.

가령 여러분의 회당에 금가락지를 끼고 화려한 옷을 입은 사람과 남루한 옷을 입은 사람이 들어 왔다고 합시다.

그 때 여러분이 화려한 옷차림을 한 사람에게는 특별한 호의를 보이며 "여기 윗자리에 앉으십시오" 하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거기 서 있든지 밑바닥에 앉든지 하시오" 하고 말한다면 여러분은 불순한 생각으로 사람들을 판단하여 차별 대우를 하는 것이 아니고 무엇이겠습니까?

내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잘 들으십시오.

하느님께서는 이 세상의 가난한 사람을 택하셔서 믿음을 부요하게 하시고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약속해 주신 그 나라를 차지하게 하지 않으셨습니까?

그런데 여러분은 가난한 사람들을 업신여겼습니다.

여러분을 압박하는 자들은 바로 부자가 아닙니까?

또 여러분을 법정으로 끌고 가는 자들도 그들이 아닙니까?

하느님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그 존귀한 이름을 모독하는 자들도 바로 그들이 아닙니까?

여러분이 성경 말씀을 따라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 는 최고의 법을 지킨다면 잘 하는 일이지만 차별을 두고 사람을 대우한다면 그것은 죄를 짓는 것이고 여러분을 계명을 어기는 사람으로  판정됩니다.

누구든지 계명을 다 지키다가도 한 조목을 어기면 계명 전체를 범하는 것이 됩니다. "간음하지 말라" 고 하신 분이 "살인하지 말라" 고도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간음은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살인을 한 사람은 결국 계명을 어긴 자가 되고 맙니다.  

여러분은 인간에게 자유를 주는 법에 따라서 장차 심판받을 사람들이니 그런 사람답게 말하기도 하고 행하기도 하십시오.

무자비한 사람은 무자비한 심판을 받습니다.

그러나  자비는 심판을 이깁니다.

 

             행동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

 

 나의 형제 여러분, 어떤 사람이 믿음이 있다고 말하면서 그것을 행동으로 나타내지 못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런 믿음이 그 사람을 구원할 수 있겠습니까?

어떤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그 날 먹을 양식조차 떨어졌는데 여러분 가운데 누가 그들이 몸에 필요한 것은 아무것도 주지 않으면서 "평안히 가서 몸을 따뜻하게 녹이고 배부르게 먹어라" 고 말만 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믿음도 이와 같습니다.

믿음에 행동이 따르지 않으면 그런 믿음은 죽은 것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당신에게는 믿음이 있지만 나에게는 행동이 있소. 나는 내 행동으로 내 믿음을 보여 줄 테니 당신은 행동이 따르지 않는 믿음이라는 것을 보여 주시오.

당신은 한 분이신 하느님을 믿고 있습니까?

그것은 좋은 일입니다. 그러나 마귀들도 그렇게 믿고 무서워 떱니다.

이 어리석은 사람이여, 행동이 뒤따르지 않는 믿음은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알고 싶습니까?

우리 조상 아브라함은 자기 아들 이사악을 제단에 바친 행동으로 말미암아 하느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가지게 된 것이 아닙니까?

당신도 알다시피 그의 믿음은 행동과 일치했고 그 행동으로 말미암아 그의 믿음은 완전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아브라함은 하느님을 믿었고 하느님께서는 그의 믿음을 보시고 그를 올바른 사람으로 인정해 주셨다’ 라는 성서 말씀이 이루어졌으며 아브라함은 하느님의 친구라고 불리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사람이 믿음만으로 하느님과 올바른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이 아니라 행동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알아 두십시오.

이와 같이 창녀 라합도 유다인들이 보낸 사람들을 친절히 맞아 들였다가 다른 길로 떠나 보낸 행동으로 말미암아 올바른 사람으로 인정받은 것이 아닙니까? 영혼이 없는 몸이 죽은 것과 마찬가지로 행동이 없는 믿음도 죽은 믿음입니다.

 

                 혀는 악의 불씨

 

3 내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저마다 선생이 되려고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도 알다시피 우리 가르치는 사람들은 더 엄한 심판을 받게 됩니다. 우리는 모두 실수하는 일이 많습니다.

말에 실수가 없는 사람은 온 몸을 잘 다스릴 수 있는 완전한 사람입니다.

말은 입에 재갈을 물려야 고분고분해집니다.

그래야 그 말을 마음대로 부릴 수가 있습니다.

또 배를 보십시오. 거센 바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크디 큰 배라도 아주 작은 키 하나로 조종됩니다.

그래서 키잡이는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그 배를 마음대로 몰고 갈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혀도 인체에서 아주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지만 엄청나게 허풍을 떱니다. 아주 작은 불씨가 굉장히 큰 숲을 불살라 벌릴 수도 있습니다.

혀는 불과 같습니다.

혀는 우리 몸의 한 부분이지만 온 몸을 더럽히고 세상살이의 수레바퀴에 불을 질러 망쳐 버리는 악의 덩어리입니다.

그리고 혀 자체도 결국 지옥 불에 타 버리고 맙니다.

인간은 모든 들짐승과 새와 길짐승과 바다의 생물들을 길들일 수 있고 또 지금까지 길들여 왔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혀를 길들일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혀는 휘어잡기 어려울만큼 악한 것이며 거기에는 사람을 죽이는 독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우리는 같은 혀로 주님이신 아버지를 찬양하기도 하고 하느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사람들을 저주하기도 합니다.

같은 입에서 찬양도 나오고 저주도 나옵니다.

내 형제 여러분, 이래서는 안 되겠습니다.

같은 샘 구멍에서 단 물과 쓴 물이 함께 솟아 나올 수 있겠습니까?

내 형제 여러분, 무화과나무에 어떻게 올리브 열매가 달릴 수 있으며 포도덩굴에 어떻게 무화과 열매가 달릴 수 있겠습니까?

짠 물에서 단 물이 나올 수는 없습니다.

 

                 하늘로부터 오는 지혜

 

여러분 가운데 지혜롭고 지식이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답게 온유한 마음을 가지고 착한 생활을 함으로써 그 증거를 보여 주도록 하십시오.

여러분은 마음 속에 고약한 시기심과 이기적인 야심을 품고 있으니 공연히 잘난 체하지 마십시오.

진리를 거슬러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되겠습니다.

이런 지혜는 위에서 내려 오는 것이 아니라 세속적이며 동물적이며 악마적인 것입니다.

시기심과 이기적인 야심이 있는 곳에는 분란과 온갖 더러운 행실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내려 오는 지혜는 첫째 순결하고 다음은 평화롭고 점잖고 고분고분하고 자비와 평화로 가득 차 있으며 편견과 위선이 없습니다. 평화를 위해서 일하는 사람들은 평화를 심어서 정의의 열매를 거두어 들입니다.

 

               세상의 친구는 하느님의 원수

4 여러분은 무엇 때문에 서로 싸우고 분쟁을 일으킵니까?

여러분의 지체 안에서 갈등을 일으키는 욕정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까? 여러분은 욕심을 내다가 얻지 못하면 살인을 하고 남을 시기하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면 싸우고 분쟁을 일으킵니다.

여러분이 얻지 못하는 까닭은 하느님께 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해도 얻지 못한다면 그것은 욕정을 채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입니다.

절조 없는 사람들! 이 세상과 짝하면 하느님을 등지게 된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까?

누구든지 이 세상의 친구가 되려고 하는 사람은 하느님의 원수가 됩니다. "하느님께서는 우리에게 심어 주신 영혼을 질투하실 만큼 사랑하신다" 는 성서 말씀이 공연한 말씀인 줄 압니까?

그러나 하느님의 은총은 그것으로 그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성서에도 "하느님께서는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사람에게 은총을 주신다" 는 말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느님께 복종하고 악마를 대항하십시오.

그러면 악마는 여러분을 떠나 달아날 것입니다.

하느님께 가까이 가십시오.

그러면 하느님께서 여러분에게 가까이 오실 것입니다.

죄인들은 손을 깨끗이 씻고 두 마음을 품은 자들은 순결한 마음을 가지십시오. 여러분은 괴로와하고 슬퍼하며 우십시오.

웃음을 슬픔으로 바꾸고 기쁨을 근심으로 바꾸십시오.

주님 앞에서 스스로 낮추십시오.

그러면 주님께서 여러분을 높여 주실 것입니다.

 

              서로 헐뜯지 말라

 

형제 여러분, 서로 헐뜯지 마십시오.

자기 형제를 헐뜯거나 심판하는 사람은 율법을 헐뜯고 율법을 심판하는 사람입니다.

여러분이 율법을 심판하면 율법을 지키는 사람이 아니라 심판자가 됩니다. 그러나 율법을 정하시고 심판하시는 분은 오직 한 분이십니다.

그분은 여러분을 구원하실 수도 있고 멸망시키실 수도 있는 분이십니다.  여러분이 무엇이기에 이웃을 심판한단 말입니까?

 

               헛된 장담

   

"오늘이나 내일쯤 아무 아무 도시로 가서 일년 동안 거기에서 지내며 장사를 하여 돈을 벌어 보겠다" 고 하는 사람들에게 한 마디 합니다.

당신들은 내일 당신들의 생명이 어떻게 될는지 알지 못합니다.

당신들은 잠깐 나타났다가 사라져 버리는 안개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당신들은 "만일 주님께서 허락해  주신다면 우리는 살아 가며 이런 일 저런 일을 해 보겠다" 고 말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도 당신들은 지금 허영에 들떠서 장담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장담은 모두 악한 것입니다.

사람이 제가 마땅히 해야 할 착한 일을 알면서도 하지 않으면 그것이 곧 죄가 됩니다.

 

                부자에 대한 경고

 

5 이번에는 부자들에게도 한 마디 하겠습니다.

당신들에게 닥쳐 올 비참한 일들을 생각하고 울며 통곡하십시오.

당신들의 재물은 썩었고 그 많은 옷가지들은 좀먹어 버렸습니다.

당신들의 금과 은은 녹이 슬었고 그 녹은 장차 당신들을 고발할 증거가 되며 불과 같이 당신들의 살을 삼켜 버릴 것입니다.

당신들은 이와 같은 말세에도 재물을 쌓았습니다.

잘 들으시오. 당신들은 당신들의 밭에서 곡식을 거두어 들인 일꾼들에게 품삯을  주지 않고 가로챘습니다.

그 품삯이 소리를 지르고 있습니다.

또 추수한 일꾼들의 아우성이 만군의 주님의 귀에 들렸습니다.

당신들은 이 세상에서 사치와 쾌락을 누리며 지냈고 도살당할 날을 눈앞에 두고도 마음은 욕심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당신들은 죄없는 사람을 단죄하고 죽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당신들을 대항하지 않습니다.

 

                 인내와 기도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참고 기다리십시오.

농부는 땅이 귀중한 소출을 낼 때까지 끈기있게 가을비와 봄비를 기다립니다. 여러분도 참고 기다리며 마음을 굳게 하십시오. 주님께서 오실 날이 가까왔습니다.

형제 여러분, 심판을 받지 않으려거든 서로 남을 탓하지 마십시오.

심판하실 분이 이미 문앞에 서 계십니다.

형제 여러분, 고난을 참고 이겨 낸 사람들의 본보기로서 주님의 말씀을 받아 전한 예언자들을 생각하십시오.

우리는 끈기있게 끝까지 견디어 낸 사람들을 행복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욥이 끈기있게 참아낸 이야기를 들었고 주님께서 지어 주신 결말을 보았습니다.

주님께서 베푸시는 연민과 자비는 참으로 풍성합니다.

내 형제 여러분, 무엇보다도 명심할 것은 맹세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늘이나 땅이나 그 밖에 무엇을 두고도 맹세하지 마십시오.

다만 "예" 할 것은 "예" 라고만 하고 "아니오" 할 것은 "아니오" 라고 만 하십시오.

그래야 심판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 가운데 고난을 당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기도를 해야합니다. 마음이 기쁜 사람은 찬양의 노래를 부르십시오.

여러분 가운데 앓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교회의 원로들을 청하십시오. 원로들은 주님의 이름으로 그에게 기름을 바르고 그를 위하여 기도해 주어야 합니다.

믿고 구하는 기도는 앓는 사람을 낫게 할 것이며 주님께서 그를 일으켜 주실 것입니다.

또 그가 지은 죄가 있으면 그 죄도 용서를 받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서로 죄를 고백하고 서로 남을 위하려 기도하십시오.

그러면 모두 온전해질 것입니다.

올바른 사람의 간구는 큰 효과를 나타냅니다.

엘리야는 우리와 같은 인간이었지만 비가 오지 않게 간절히 기도하자 삼년 육개월 동안이나 땅에 비가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가 다시 기도하자 하늘은 비를 내렸고 땅에서는 곡식이 열매를 맺게 되었습니다.

나의 형제 여러분, 여러분 가운데 어떤 사람이 진리를 떠나 그릇된 길을 갈 때에 누가 그를 바른 길로 돌아 서게 한다고 합시다.

그러면 죄인을 그릇된 길에서 돌아 서게 한 그 사람은 그 죄인의 영혼을 죽음으로부터 구원할 것이고 또 많은 죄를 용서받게 해 줄 것입니다.

이것을 알아 두십시오.

 

 

 

 


1 79 0

추천  1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