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서원동(구 신림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7일 (토)부활 제4주간 토요일나를 본 사람은 곧 아버지를 뵌 것이다.
종교
개신교와의 차이점

8 장재용 [jaeyjang] 2000-11-21

질문 :

개신교와 천주교가 근본적으로는 예수님께서 비롯된 종교인데 어떤 것이 차이점이 있는지 신앙생활을 하면서 확실히 몰라 알고 싶습니다.

상담 :

제가 제한된 방송 시간에 그 차이점 모두를 발씀드리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만 말씀드리면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셨다가 가신 것이 2,000년 전입니다. 개신교가 생긴 것은 지금으로부터 400년 전이고요 천주교는 2,000년 전에 생겼습니다. 예수님이 직접 세우신 교회는 베드로 사도를 통해서 가톨릭을 세웠죠. 1515년 천주교의 아우구스띠노 수도회 신부였던 마르틴 루터가 가톨릭의 여러 가지 비리와 또 자기 마음에 안 드는 것을 반박하면서 나가서 세운 교회가 루터교회죠. 루터와 함께 나가서 개신교를 세웠던 다른 사람 중에 칼빈이란 사람이 칼빈교회를 세웠죠. 칼빈의 추종자였던 쟌 웨슬레가 감리교회를 세웠던가요? 쟌 녹크스는 장로교를 세웠던가요? 잔 스미스가 침례교를 세우고 이렇게 계속 갈라져 나가 세운 것이 오늘날의 개신교입니다. 그들 모두가 예수님을 믿고 있어도 예수님이 직접 세우신 것은 가톨릭입니다. 또 교회는 인간들의 모임 "교회(敎會)"이니까 즉 모임이니까 인간들이 중간에 잘못하는 것도 있는데 그 잘못을 바로 잡아서 올바로 세우려 하는 것이 아니고 따로 나가서 교회를 만들어 세우는 것들이 오늘날 개신교들입니다. 어느 교회가 더 하느님의 뜻대로 사느냐 하는 것은 전부 다 아전인수(我田引水)죠. 저는 천주교 신부이니까 천주교만 좋다고 하면 개신교에서 반박하고 나설 겁니다. 그런 얘기는 하고 싶지 않고 같은 예수님을 믿고 하느님을 믿어도 근원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성서도 구약성서와 신약성서가 있는데 2,000년 전부터 우리가 가지고 왔던 그 성서인데 2,000년 동안 전통적으로 해석해 오던 것들을 400년 전에 생긴 교회들이 달리 해석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 맞느냐 하는 것은 제가 여기서 얘기할 수가 없지요. 그렇게만 생각하시면서 <천주교와 개신교>라는 책을 읽으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박도식 신부님이 쓰셨죠. 한번 참고하세요.  

 

출처 : catholic-john.or.kr


0 111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