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목5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4년 4월 29일 (월)시에나의 성녀 가타리나 동정 학자 기념일아버지께서 보내실 보호자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실 것이다.
교리 문답
14번 질문에 답을 하며.

15 이재정 [thomaslee] 1999-09-29

성당안에는 여러가지 성물들이 놓여있지요. 그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제대'라는 것입니다. 이 제대는 미사 때 보셔서 아시겠지만 미사가 이루어지는 장소입니다. 특별히 성찬의 전례는 이 제대를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지지요.

 

제대는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최후만찬과 미사성제를 통해 우리에게 당신의 몸을 나누어주시는 그리스도를 기억하며 우리는 제대에서 최후만찬을 다시금 재현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제대 앞을 지날 때 인사를 한답니다.

 

그런데 질문은 제대 뒷편을 지날 땐 어떻게 하나요 ? 라는 것이지요. 쉽게 생각할 수 있지요. 제대 뒷편엔 무엇이 있나요. 바로 예수님의 몸인 성체를 모신 감실이 있지요. 감실 안에는 그리스도께서 계시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실 앞을 지날 때도 감실에 인사를 하지요. 즉 예수님이 계신 곳을 지날 땐 꼭 인사를 하는 것이지요. 앞으론 제단안에서는 조심스럽게, 그리고 경건한 마음과 몸가짐으로 하신다면 더 좋겠네요.

 

성당에서 여러가지 일을 하시다보면 어려운 점도 많이 있으시겠지요. 제가 한가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바로 '마음 가짐'의 중요성입니다. 지금 내가 있는 곳이 성당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그리고 예수님께서 함께 계시다는 것을 기억한다면 좀 더 조심스러운 몸가짐을 가져야 하겠지요.  작업도 좋지만 성당에서 떠든다거나 음식을 먹는다거나 하면서 마치 어느 행사장에 일하러 온 것처럼 성당안에 계시는 예수님보다 지금 내가 성당안에서 하는 일을 더 중요시하는 모습이라면 별로 바람직하지 않겠지요.

 

늘 수고하시는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이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1 187 0

추천  1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