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레지오ㅣ성모신심

레지오 마리애 온라인 주회합의 취지와 방법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0-11-02 ㅣ No.712

[알려드립니다] 온라인 주회합의 취지와 방법

 

 

1. 온라인 주회합의 취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장기간에 걸쳐 우리 사회와 생활 전반에 커다란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본당에서는 단체 모임이 중단되고 대면 미사가 중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언제 정상적인 주회합을 할 수 있을지 예측하기 어렵고, 향후 유사한 상황에서 주회합이 다시 중단되는 상황을 맞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한국 세나뚜스 협의회에서는 본당에서 정상적인 주회합을 할 수 없는 경우에 한해서 한시적으로 온라인상에서 원격으로 진행하는 주회합도 정식 주회합으로 인정할 것을 결정했습니다.

 

쁘레시디움 간부들과 단원들은 온라인 주회합의 취지를 잘 이해하고 운영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쁘레시디움에서는 이 방법을 통하여 주회합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단원들과의 유대와 소통의 끈을 놓지 않도록 하며, 단원들이 레지오 정신을 잊지 않고 신앙 생활을 충실히 하도록 격려하고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원들은 통상의 주회합과 같이 온라인 주회합을 통해서도 레지오 정신을 생활 속에서 기도와 활동으로 실천하고, 미사 참례를 포함하여 신앙생활을 충실히 이어가기를 부탁드립니다.

 

 

2. 온라인 주회합과 방법

 

가. 온라인 주회합은 본당에서 모여서 하는 주회합이 중단되었을 때 단원들이 온라인상에 모여서 하는 주회합을 말합니다.

 

나. 온라인 주회합은 회합실에 모여서 하는 주회합과 같은 순서와 방법으로 온라인 단체방(그룹방)에 쁘레시디움 전 단원이 접속하여 주회합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다. 온라인 주회합은 직속 상급평의회의의 사전 승인을 얻은 후 실시하도록 합니다.

 

라. 온라인 주회합은 주회합의 끈을 이어가기 위한 임시적인 방법임을 인지하고, 각 본당에서 주회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황에서는 즉각 온라인 주회합을 중지하고 모여서 하는 주회합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마. 온라인 주회합 진행의 방법으로는

1) 문자를 위주로 하되 부수적으로 문서 파일(사진)을 이용하는 방법(예: 카톡, 밴드 등)

2) 단체 음성 통화를 이용하는 방법(예: 카카오톡의 그룹콜 기능)

3) 단체 영상 통화를 이용하는 방법(예: 줌<Zoom>을 이용한 그룹 화상 회의)

4) 기타 온라인상에서 할 수 있는 방법

 

상기의 예 중에서 쁘레시디움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수단 하나를 선정하거나, 두 가지 방법을 혼용(카톡과 단체 통화)할 수도 있습니다.

 

바. 주회합의 순서는 관리와 운영지침서(수첩)에 제시된 대로 진행하되, 주회합의 취지를 벗어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진행 방법 일부를 쁘레시디움의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3. 온라인 주회합 설명

 

가. 단체 문자(카톡)를 이용하는 방법

 

실시간으로 상황에 필요한 단어나 글을 단체방에 올리며 주회합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실시간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많이 사용하는 단어(주회합 순서 등)를 핸드폰에 저장시켜놓거나, 문서나 문서를 찍은 사진의 형태로 저장해 놓은 후 필요한 시점에서 사용하면 진행이 원활해 질 것입니다.

 

공지 ‧ 지시 ‧ 전달 사항, 회의록, 활동보고, 훈화, 교본 공부 등도 필요한 시점(또는 주회합 전)에 단체방에 올려놓고 공유하면 주회합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체 문자를 이용하는 주회합 진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회합 선언

정해진 주회합 요일과 시간에 전체 단원들은 정해진 단체방에 접속합니다.

단장은 “지금부터 OOO 쁘레시디움 제000차 주회합을 시작하겠습니다.”는 내용을 단체방에 띄웁니다.

 

1) 시작기도와 묵주기도

– 시작기도

시작기도를 해야 하는 시점에서 단체방에 “시작기도”라고 띄워서 기도가 시작됨을 알립니다. 단장을 포함하여 모든 단원들은 즉시 각자의 위치에서 시작기도를 바칩니다.

– 묵주기도

묵주기도를 해야 하는 시점에서는 묵주기도의 신비를 단체방에 띄웁니다.

(예: “환희의 신비 1단” 또는 “환희의 신비 1단 마리아께서 예수님을 잉태하심을 묵상합

시다.”)

묵주기도의 신비가 단체방에 뜨면 단원들은 각자 해당 신비의 묵주기도를 바칩니다.

환희의 신비 1단이 끝날 시점이라고 판단되면 “환희의 신비 2단” 또는 “환희의 신비 2단 마리아께서 엘리사벳을 찾아보심을 묵상합시다.”라고 단체방에 띄웁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묵주기도 5단을 바치고 이어서 “성모찬송”을 띄운 후 각자 성모찬송을 바칩니다.

 

2) 영적 독서

단장은 영적 독서의 해당 부분을 단체방에 띄워 알립니다. (예: “교본 27쪽 1 ~ 16줄까지, 레지오의 목적”) 단원들은 교본의 해당 부분을 찾아 각자 읽습니다.

 

3) 전 주 회의록 낭독

서기는 기록할 수 있는 내용들을 회의록에 기록하지만 온라인 주회합에서는 낭독하지 않아도 됩니다. 회의록의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 단체방에 올려 공유하는 것으로 회의록 낭독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4) 상훈 낭독

매월 첫 주회합이고 상훈 낭독 순서에서는 “상훈 낭독”이라고 띄웁니다. 단원들은 각자 상훈의 내용을 읽거나 보도록 합니다.

 

5) 새 단원 모집

새 단원이 있는 경우에는 단원 소개를 합니다.

 

6) 출석 호명

온라인 단체방에 접속한 것으로 출석을 인정하고 출석 호명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7) 통신교환

상급 평의회 공지나 지시사항은 수․발신 부수와 그 내용을 단체방에 올려 단원들과 공유하도록 합니다.

 

8) 회계보고

온라인 주회합에서는 회계보고를 생략합니다. 온라인 주회합이 길어질 경우 “13) 비밀 헌금” 부분을 참고하여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회계 보고를 할 것을 권고합니다.

 

9) 활동 보고

지난 주회합에서 배당받아 활동한 활동의 내용을 단체방에 올려 보고합니다.

 

10) 까떼나

단장은 까떼나를 바쳐야 할 시점에서 “까떼나”라고 단체방에 띄웁니다. 단원들은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까떼나를 바칩니다.

 

11) 선서

선서는 당분간 하지 않고 정식 주회합이 가능할 때 하도록 합니다.

 

12) 훈화

단장은 준비한 훈화의 내용을 카톡방에 올려 단원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합니다. 훈화의 내용을 문서(사진)의 형태로 올리는 방법을 이용하면 됩니다.

 

13) 비밀 헌금

비밀 헌금은 개별적으로 준비하여 별도로 보관합니다. 보관한 비밀 헌금은 차수별로 구분하여 모아두었다가 모여서 하는 주회합을 할 때 쁘레시디움에 내도록 합니다. 온라인 주회합이 길어질 경우에는 한 달에 한 번 쁘레시디움 상황에 맞게 비밀 헌금을 취합하여 직속 상급 평의회에 의연할 것을 권고합니다. 회계는 단원들의 개인별 비밀 헌금 액수가 드러나지 않도록 정리해야 합니다.

 

14) 활동 보고 계속

활동 보고를 못한 단원의 활동보고나 누락된 보고를 계속합니다.

 

15) 활동 배당

공지사항과 같이 배당의 내용을 단체방에 올려 단원들이 배당받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16) 교본 공부

단장은 교본 공부를 할 범위를 지정해 주고 단원들이 각자 해당 부분을 공부하도록 합니다. 교본 공부의 내용도 문서(사진)로 올릴 수 있으며 발표에 대한 단원들의 의견을 올릴 수 있습니다.

 

17) 협조 단원 돌봄과 모집

“협조 단원 모집과 돌봄”이라고 단체방에 띄우면, 협조 단원 모집과 돌봄 활동을 한 단원들이 관련 보고를 합니다.

 

18) 공지 및 기타 사항

단원들에게 공지하거나 전달할 내용이 있으면 단체방에 올려 단원들에게 알립니다.

 

19) 마침 기도와 강복

마침 기도를 할 시점에서 “마침 기도”라고 띄우고 단원들은 모두 마침 기도를 바칩니다.

 

※ 주회합이 끝난 후에 프랭크 더프 시복 청원 기도를 바쳐줄 것을 권고합니다.

 

나. 단체 음성 통화를 이용하는 방법

 

단원들의 휴대전화 활용도가 높을 경우 핸드폰의 다자간 실시간 음성 통화 기능을 이용하여 온라인 주회합을 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도 공지․지시․전달 사항, 회의록, 활동보고, 훈화, 교본 공부, 회계 보고 등을 주회합 전에 별도의 단체방에 올려놓고 단원들과 공유하면 주회합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음성 통화를 이용한 주회합 진행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해진 주회합 시간 직전에 단장은 단체 음성 통화 기능(예: 카카오톡의 그룹콜)을 이용하여 단원들을 그룹 음성 통화에 초대합니다. 시간이 되면 지침서(수첩)의 방법대로 주회합을 진행합니다.

 

-. 주회합 선언

“지금부터 △△△ 쁘레시디움 제 000차 주회합을 시작하겠습니다.”라고 선언합니다.

 

1) 시작기도와 묵주기도

“계”와 “응”으로 나누어 시작기도와 묵주기도를 바칩니다.

 

2) 영적 독서

단장은 영적 독서의 범위를 알려주고 해당 부분 읽습니다.

 

3) 전 주 회의록 낭독

전 주 회의록을 낭독합니다. 필요에 따라 회의록의 내용을 사진으로 찍어 단체방에 올리는 것으로 회의록 낭독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4) 상훈 낭독

매월 첫 주회합일 경우 상훈을 낭독합니다.

 

5) 새 단원 모집

새 단원이 있는 경우에는 단원 소개를 합니다.

 

6) 출석 호명

부단장은 출석을 호명합니다.

 

7) 통신 교환

상급 평의회 공지나 지시사항을 공지합니다. 별도의 단체방에 그 내용을 따로 올려 단원들과 공유하면 효율적인 공지가 될 것입니다.

 

8) 회계 보고

회계 보고를 합니다. 회계 보고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생략할 수 있습니다.

“가. 단체 문자를 이용하는 방법”의 “8) 회계 보고” 부분을 참조하기 바랍니다.

 

9) 활동 보고

지난 주회합에서 배당 받아 활동한 활동의 내용을 보고합니다. 활동의 내용을 단체방에 따로 올려 단원들과 공유하면 효율적일 것입니다.

 

10) 까떼나

까떼나를 바칩니다.

 

11) 선서

선서는 당분간 하지 않고 정식 주회합이 가능할 때 하도록 합니다.

 

12) 훈화

단장은 준비한 훈화를 합니다. 훈화의 내용을 문서(사진)의 형태로 별도의 단체방에 올려 단원들이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3) 비밀 헌금

“가. 단체 문자를 이용하는 방법”의 “13) 비밀 헌금” 부분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14) 활동 보고 계속

활동 보고를 못한 단원의 활동보고나 누락된 보고를 계속합니다.

 

15) 활동 배당

한 주간 동안 단원들이 수행할 활동을 배당합니다. 활동 배당의 내용을 단체방에 올려 단원들이 배당받은 활동을 확인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16) 교본 공부

단장은 교본 공부를 할 범위를 지정해 주고 단원들이 각자 해당 부분을 공부하도록 합니다. 교본 공부 발표에 대해 단원들은 의견을 말할 수 있으며, 교본 공부의 내용을 단체방에 올려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17) 협조 단원 돌봄과 모집

협조 단원 모집과 돌봄 활동을 한 단원들이 관련 보고를 합니다.

 

18) 공지 및 기타 사항

공지하거나 전달할 내용을 공지하고, 기타 사항에 대한 의견 교환을 합니다.

 

19) 마침 기도와 강복

마침 기도를 바치고 주회합을 끝냅니다.

 

※ 주회합이 끝난 후에 프랭크 더프 시복 청원 기도를 바쳐줄 것을 권고합니다.

 

다. 단체 영상 통화를 이용하는 방법

 

단원들의 휴대전화의 기술적인 활용도가 매우 높을 경우 핸드폰의 다자간 실시간 영상 통화 기능을 이용하여 온라인 주회합을 하는 방법입니다. 주회합 진행 방법은 지침서(수첩)의 내용대로 진행하되, “가. 단체 문자(카톡)을 이용하는 방법”과 “나. 단체 음성 통화를 이용하는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기타 사항

 

가. 온라인 주회합을 운영하기 어려운 쁘레시디움 단장의 경우 다른 간부가 그 역할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나. 활동보고나 다른 보고의 내용들을 실시간에 올리기 어려운 단원은, 주회합 전에 그 내용을 단체방에 올리면 됩니다. 이것도 어려운 단원의 경우에는 별도의 문자나 유선상으로 보고하는 것도 가능하며, 반대로 공지나 전달 사항을 유선으로 설명해 주면 됩니다.

 

다. 온라인 주회합에 참여하기 어려운 단원들은 온라인 주회합이 진행되는 동안 혼자 기도하는 것으로 주회합 참석의 의무를 이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전에 묵주기도의 신비, 영적 독서나 교본 공부의 범위, 훈화의 내용 등에 대해 해당 단원에게 알려주도록 합니다. 활동보고도 전화로 보고받고 공지 및 지시사항에 대해서도 전화로 설명해 주면 됩니다. 쁘레시디움 단장은 단원들의 사정을 파악하여 예외적으로 인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월간 레지오 마리애, 2020년 11월호, 한국 세나뚜스 협의회]



1,812 1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