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8일 (목)
(백) 부활 제3주간 목요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빵이다.

윤리신학ㅣ사회윤리

[사회] 교황 새 회칙 모든 형제들 해설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0-10-13 ㅣ No.1776

교황 새 회칙 「모든 형제들」 해설


이웃 아닌 ‘형제’ 되어 공동의 집 문제 해결하자

 

 

바티칸 신문 1면에 프란치스코 교황의 새 회칙 「모든 형제들」에 대한 기사가 실렸다. [CNS]

 

 

10월 3일 프란치스코 교황은 ‘형제애와 사회적 우정에 관한’ 사회 회칙 「모든 형제들」(Fratelli Tutti)을 발표했다. 회칙은 서론(1-9)과 여덟 개의 장(10-285), 그리고 ‘창조주께 바치는 기도’와 ‘그리스도인이 함께 바치는 기도’로 구성되어 있다. 회칙의 부제인 ‘형제애와 사회적 우정’은 직접적으로는 가톨릭 사회교리가 제시하는 ‘연대성의 원리’와 ‘사랑(카리타스, 사회정치 차원의 사랑)’과 맞닿아 있다고 볼 수 있지만, 회칙 곳곳에서, 인간 존엄ㆍ공동선ㆍ보조성의 다른 원리들과 또 진리ㆍ자유ㆍ정의라는 다른 사회적 가치들과 이론적으로나 실천적으로도 긴밀하게 통하고 있다.

 

간략히 살펴보면, 제1장 ‘폐쇄된 세계 위에 드리워진 암운’(9-53)은 교황의 다른 사회 회칙 「찬미받으소서」의 제1장 ‘공동의 집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까?’를, 그 가운데 III 인간 삶의 질의 저하와 사회 붕괴, IV 세계적 불평등, VI 미약한 반응을 “더 넓은 맥락”에서(5) 성찰한다. 특히 ‘커뮤니케이션’(42-50)과 ‘COVID-19 팬데믹과 다른 재난’(32-36)이 인간환경과 사회환경에 드리운 암운으로 눈에 띈다.

 

제2장 ‘길 위의 이방인’(57-86)은 루카 복음 10,25-37(‘가장 큰 계명과 착한 사마리아인의 비유’)을 영적 독서하면서 선의의 모든 사람과 대화에 있어 교회의 도움을 제공하려 한다. ‘착한 사마리아 사람’의 행위는 사회교리가 제시하는 ‘개별적 행동을 재촉하는 사랑’의 발로였으나, 이야기의 배경이 되는 ‘길’과 ‘여인숙’, 등장하는 ‘사제’ ‘레위’ ‘강도’는 ‘사회적 배경’과 ‘정치적 함의’를 갖고 있다고 성찰함으로써, 직접적으로는 제3장 ‘개방 세계를 꿈꾸며 일으키기’를, 구체적으로는 제5장 ‘더 나은 정치’(사회 및 정치 차원의 카리타스)의 토대가 된다.

 

제3장 ‘개방 세계를 꿈꾸며 일으키기’(87-120)에서 교황은 ‘폐쇄’에서 ‘개방’으로 나아가게 하는 (사마리아 사람이 보인) 사랑의 가치를 강조하면서도 이를 개인 차원에서 사회 차원의 박애와 연대로 승화시킬 것을 권고한다. 그러면서도 ‘재화 소유의 권리’가 재화의 보편 목적을 실현하는 수단임을 밝히며 ‘재화의 공동 사용권’을 재확인한다.

 

제4장 ‘전 세계에 열려 있는 마음’(128-153)에서는 베네딕토 16세 교황의 사회 회칙 「진리 안의 사랑」에서 강조한 ‘사랑의 무상성’을 재확인하면서, 다른 한편, 세계화와 지역화 사이의 조화를 밝힌다. 이는 교황 권고 「복음의 기쁨」에서 ‘평화를 구축하는 네 원리’ 가운데 하나인 ‘전체가 부분보다 더 크지만, 각 부분의 고유 가치는 존중되어야 한다’는 원리를 설명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인간 가족’의 개념을 강조하면서 ‘완전한 시민권’의 개념을 확립할 것과 ‘소수민’이라는 ‘차별적 용어’를 사용하지 말자고 촉구한다.

 

제5장 ‘더 나은 정치’(154-197)에서 정치가 수준 높은 사랑의 행위일 수 있으며, 경제에 종속되어서는 안 된다는 사회교리를 설명한다. 시장은 그 자체로 사회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다. 눈에 띄는 대목 가운데 하나가 정치인에 관한 성찰인데(187-198), 이는 올바른 의미의 ‘people’을 왜곡하는 ‘populism’을 배경으로 한다고 불 수 있다. 한편 교황은 ‘세계 공동체(민족들의 가족)의 평화’라는 맥락에서 특히 UN의 역할과 쇄신을 기대한다.

 

제6장 ‘사회에서 대화와 우정’(198-224)은 교회와 세계 사이의 ‘대화’와 ‘협력’을 강조한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가르침을 따른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사회 전 분야에서 횡행하는 불건전한 ‘대립과 배제’의 문화에서 건전한 ‘만남과 포용’의 문화로 전환하기를 강하게 희망한다.

 

제7장 ‘쇄신된 조우의 경로들’(225-270)에서 회칙은 평화를 ‘건축’과 ‘예술’에 비유한다. 건축과 예술에 공통으로 요구되는 역량은 노력과 창의성이다. 회칙은 그 영감을 ‘가장 작은 이’에서 찾을 것을 주문한다. 교황은 전쟁과 사형제도를 국가가 범하는 ‘살인’이라는 맥락으로 해석하는데, ‘재화의 공공 사용권’과 함께 우리 교회와 사회에 건설적인 토의를 기대한다. 특히 ‘용서’와 ‘기억’(246-249)에 관한 성찰은 남북, 한일 관계를 성찰하는 우리의 길을 밝힐 것이다.

 

제8장 ‘우리 세계 안에서 형제애를 위한 종교들’(271-287)에서 우리에게 의미 있게 다가온 내용은, 우선 ‘하느님 경배와 이웃을 향한 사랑’이 그리스도교의 핵심이라는 것, 종교 지도자들은 오로지 ‘(하느님의) 평화’만을 얻으려는 ‘중보자’이며 ‘평화의 장인’이라는 것, 동방교회의 하마드 알-테이브(Ahmad Al-Tayyib)와 공동으로 발표한 ‘세계 평화와 함께 살기 위한 인간 형제애에 관한 문서’를 다시 밝힌 것이다. ‘하느님 경배(신앙)과 사랑 실천(삶)’의 분열, ‘권력이든 재물이든 명예든 신분이든, 자신을 위한 대가’를 바라는 종교지도자들, ‘그리스도교의 분열’을 뼈아프게 성찰하도록 우리를 안내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회칙은 ‘보편 형제애’의 삶에 모범을 보인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마틴 루터 킹, 투투, 간디를 거명하는데, 특히 복자 샤를르 드 푸코가 깊은 신앙으로 ‘가장 작은 이들’과 자신을 동일화함으로써 모든 이의 형제(벗)가 되기를 꿈꿨음을 소개하면서, 하느님께 모든 이 안에 그 꿈을 불어넣어 달라고 청한다. [가톨릭평화신문, 2020년 10월 11일, 박동호 신부(서울대교구 이문동본당 주임)]

 

 

프란치스코 교황, ‘형제애와 사회적 우정에 관한’ 새로운 사회 회칙 「모든 형제들」 발표


형제애와 사회적 우애로 세상 치유하자

 

 

프란치스코 교황이 3일 이탈리아 아시시 성 프란치스코 대성당에서 미사 후 새 회칙 「모든 형제들」에 서명하고 있다. [CNS]

 

 

프란치스코 교황은 4일 보편 인류애를 강조한 새 회칙 「모든 형제들」(Fratelli Tutti)을 발표하고, 지구촌 전체가 대화 협력, 사랑을 통해 진정한 사회적 우정을 건설하는 위대한 꿈을 실현해 나가자고 촉구했다.

 

교황이 스스로 ‘사회 회칙’이라고도 명명한 「모든 형제들」은 결코 혼자선 살아갈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인 인류가 국가ㆍ사회ㆍ정치ㆍ경제ㆍ문화의 다양한 삶 속에서 어떻게 형제적 관계를 이루고, 세계적 연대로 공동선을 실현해나가야 하는지 실천 방향과 권고를 담고 있다.

 

교황은 3일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선종 794주년을 기념해 이탈리아 아시시 성 프란치스코 대성당에서 기념 미사를 주례하고, 새 회칙에 서명한 뒤 이튿날 바티칸 성 베드로 광장에서 열린 삼종기도 후 연설에서 새 회칙을 공식 발표했다.

 

이번 「모든 형제들」은 2013년 「신앙의 빛」(Lumen fidei), 2015년 「찬미받으소서」(Laudato si)에 이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세 번째 회칙으로, 회칙 제목은 프란치스코 성인이 남긴 영적 권고에 실린 내용 중에서 따왔다.

 

교황은 새 회칙 서문을 통해 “인간애와 사회적 우정의 문제는 늘 나의 관심사였다”며 “우리 시대에는 인간 개개인의 존엄성을 인정함으로써 우애에 대한 보편적인 열망을 재탄생시키는 데 기여하는 것이 나의 소망”이라며 회칙 반포의 이유를 밝혔다.

 

새 회칙은 제1장 ‘닫힌 세상 위에 드리워진 먹구름’부터 제8장 ‘우리 세상의 형제애를 위해 봉사하는 종교’까지 총 8장 287항의 방대한 분량으로 작성됐다. 장마다 다루고 있는 △ 가난 △ 인권 △ 이주민 △ 정치 △ 대화 △ 사랑 △ 평화 △ 경제 △ 사형제도 △ 종교인 역할 등 수많은 사회 주제들은 지난 회칙들의 연장선상에서 교황이 지금껏 누누이 역설해온 인류 공동선을 향한 희망을 새로운 문장과 표현들로 녹여냈다.

 

교황은 회칙의 시작에 해당하는 제1장에서 지구촌 전체가 경제 논리에 둘러싸여 이기주의와 극단주의, 양극화로 인해 타인의 권리를 부정하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음을 개탄했다. 교황은 타인을 지배하는 흐름에 대해 “타인의 존재나 의견을 부정한 결과, 삶은 가난해지고 권력자들의 자만심에 시달리게 된다”며 “상대를 제거하는 데 있는 이해충돌의 싸움 속에서, 어떻게 우리의 시야를 높여 이웃을 알아보거나 도중에 쓰러진 사람들을 돕는 것이 가능하겠느냐”고 강하게 지적했다.

 

교황은 타민족과 인종, 노인, 가난한 이들을 배척하는 행위에 대해 ‘사회에서 버리고 격리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이 같은 행동이 얼마나 우리 삶을 궁핍하게 하고, 수치스럽게 만드는지 깨달아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오늘날 경제 논리와 흐름에 대해서도 인권이 배제된 채 착취와 폐기, 죽음까지 서슴지 않는 부정이 지속되고 있다고도 꼬집었다.

 

교황은 “이주민들에 대한 우리의 대응은 환영, 보호, 증진, 통합의 네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며 “문화적, 종교적 정체성을 지키면서도 차이에 열려 있고, 인간애의 정신으로 그들을 도울 방법을 아는 국가를 건설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인간 존엄을 앗아가는 전쟁과 사형제도에 대한 분명한 입장도 재차 제시하고 있다.

 

교황은 코로나19 대유행에 대해서도 “세계적인 비극이 우리가 같은 배에 타고 있다는 지구촌 의식을 되살렸다”며 “모두가 서로의 일부이며, 형제자매임을 드러낸 축복받은 깨달음이 됐다”고 밝혔다. 특히 교황이 평화와 화해의 당위성을 언급한 제7장 229항에서는 한국 주교회의가 2017년 8월 15일 발표한 ‘한반도 평화를 염원하는 한국 천주교회의 호소문’의 “진정한 평화는 대화를 통해 정의를 실현하려는 노력으로 달성될 수 있다”고 밝힌 문장을 인용해 눈길을 끈다.

 

교황은 수많은 지구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대화와 사랑이라고 강조했다. “이기적인 무관심과 폭력 시위 사이에는 항상 가능한 또 다른 선택지가 있다. 대화가 그것이다. 국가는 풍부한 문화요소 사이에서 건설적인 대화가 일어날 때 번영한다.”(199항)

 

“사랑은 자비로운 행동의 연속 그 이상이다. 타인에 대한 사랑은 우리로 하여금 그들의 삶에서 최고의 것을 찾도록 움직인다. 서로에 대한 이러한 관계를 함양함으로써 우리는 누구도 배제하지 않는 사회적 우정과 모두에게 열린 우애를 가능케 할 것이다.”(94항) [가톨릭평화신문, 2020년 10월 11일, 이정훈 기자]



4,132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