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와 사이코패스(psychopath)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6-15 ㅣ No.5919

                                                     반사회적 인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와 사이코패스(psychopath)




일반적으로 반사회적 인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와 사이코패스(psychopath)를 같은 의미로 사용하지만 사실 둘은 약간 다르다. 모든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이지만, 모든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사이코패스는 아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는 겉으로 드러나는 문제 행동에 초점을 맞춘 정신질환의 정식 명칭이다. 타인의 권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침해하며, 반복적인 범법행위나 거짓말, 사기성, 공격성, 무책임함을 보이는 인격장애를 말한다. 이로 인해 자신이나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사이코패스(psychopath)는 타인에 대한 공감의 결여, 철저한 자기중심성, 냉정한 태도 등과 같은 심리적 특징에 초점을 맞춘 용어이다. 반복적인 반사회적 행동과 공감 및 죄책감의 결여, 충동성, 자기중심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전통적인 인격장애이다.

반사회적 인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가 조금 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한다면, 사이코패스(psychopath)는 조금 더 제한적이고 협소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어떤 학자들은 반사회적 인격장애자 중에서 일부만이 사이코패스라고 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2,696 1

추천 반대(0) 신고

반사회적 인격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사이코패스(psychopath),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