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강박사고(obsessive thinking)와 강박행동(compulsive behavior)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04-05 ㅣ No.5474

                                                           강박사고(obsessive thinking)와 강박행동(compulsive behavior)




꼼꼼하고 완벽주의적인 성격의 소유자들은 자신이 한 일에 실수가 있지 않을까 걱정을 한다. 믾은 사람들이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어떤 계기로 잘 되었는 지와 같은 반복적인 걱정에 빠져드는데 이를 강박사고(obsessive thinking)라고 한다. 강박사고에 따라 행동을 하는 것을 강박행동(compulsive behavior)이라고 한다.

강박사고(obsessive thinking)는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어떤 생각이나 충동, 장면이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것을 말한다. 확인이나 씻기와 같은 반복적인 행동을 통해 강박사고에서 발생한 불안을 해결하는 것을 강박행동(compulsive behavior)이라고 한다.

강박사고(obsessive thinking)와 강박행동(compulsive behavior)은 동시에 관찰할 때가 많으며 이를 크게 몇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강박행동에는 실수를 걱정해서 반복적으로 점검하는 확인(checking), 오염을 걱정해서 반복적으로 씻는 씻기(washing), 물건을 나중에 쓰게 될 것 같아 버리지 못하고 집에 쌓아 두는 비축(hoarding), 야한 생각이나 끔찍한 생각 등의 충동적인 생각이 자신도 모르게 반복적으로 떠오르는 침습사고(intrusive thinking) 유형이 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475 1

추천 반대(0) 신고

강박사고(obsessive thinking),강박행동(compulsive behavior),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