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3일 (화)
(백) 부활 제4주간 화요일 아버지와 나는 하나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2-06-09 ㅣ No.5913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





고정된 사고방식은 자신의 발전을 방해하고 판단력을 흐리게 만드는 장애물이다. 우리가 처한 환경이나 사물에 변화가 생기면 문제를 바라보는 관점이나 생각하는 방식도 같이 변한다.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정보에 대한 광범위한 탐색을 통해 다양한 답을 가능한 한 많이 산출하는 사고방식을 가리켜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라고 한다. 발산적 사고 또는 방사적 사고라고도 불린다.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는 표면적인 현상만 보고 다양한 의미를 찾아내는 사고를 말한다. 그리고 모두가 원하는 창의성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미국의 저명한 심리학자 조이 길퍼드(Joy Paul Guilford)는 확산적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으로 창의력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를 이용해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감각 기관으로 충분한 정보를 받아들이고 가공해야 하며, 자기 감정을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 확산적 사고는 객관적이고 냉철한 시선뿐 아니라 감성적 인식과 이성적 인식을 전부 필요로 한다. 심지어 때로는 감정적인 일처리가 필요하기도 하다. 감정에 호소하는 정보를 제공할 때 오히려 확산적 사고의 속도와 효과가 증가할 때도 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3,390 1

추천 반대(0) 신고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발산적 사고,방사적 사고,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