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7일 (수)
(백) 부활 제3주간 수요일 아버지의 뜻은, 아들을 본 사람은 누구나 영원한 생명을 얻는 것이다.

건강ㅣ생활ㅣ시사용어 건강상식ㅣ생활상식ㅣ시사용어 통합게시판입니다.

배당의 잔여 이론(residual theory of dividend)

스크랩 인쇄

박남량 [narcciso] 쪽지 캡슐

2021-04-16 ㅣ No.5485

                                                                          배당의 잔여 이론(residual theory of dividend)




기업의 배당 정책에 대한 의사 결정 즉 순이익을 주주에게 배당하느냐 아니면 기업 내부에 유보하여 재투자를 하느냐에 대한 의사 결정은 기업의 투자 기회의 수익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기업의 배당 정책을 투자 결정과 자금 조달 결정의 부산물로 보는 이론을 가리켜 배당의 잔여 이론(residual theory of dividend)이라고 한다.

배당의 잔여 이론(residual theory of dividend)은 외부 금융이 허락되지 않은 상황에서 해당 기업과 동일한 위험을 갖는 투자안의 수익율보다 기업의 재투자수익률이 높다면 주주들은 배당보다는 기업 내에 유보시키는 것을 선호하게 된다. 따라서 주주들의 요구수익률을 상회하는 재투자수익률을 가져오는 투자사업이 존재한다면 순이익을 먼저 그러한 투자 사업에 충당하고 남는 자금이 있을 경우 배당을 하는 것이 유리하며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배당의 잔여 이론(residual theory of dividend)에 따르면 기업의 배당 정책은 그 기업이 가지는 투자안의 수익률곡선과 주주들의 기회비용(요구수익률)에 의해 좌우되므로 기간별 배당금의 변화가 매우 심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한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339 1

추천 반대(0) 신고

배당의 잔여 이론(residual theory of dividend),시사용어,시사상식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