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일 기도의 형식
-
85 봉천동성당 [pongchon] 2002-05-14
-
9일 기도는 어떻게 하는 것이고, 9일 기도는 어떤 것에 지향을 두고 하는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원래 9구일 기도는 자기가 원하는 뭐든지 하고 싶을 때 날짜를 정해 놓고 내가 9일 동안 계속 같은 기도를 하겠다고 하는 것인데 그래서 9일 기도는 어떻게 하는 것이라고 얘기할 게 아무 것도 없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대로 원래 하는 것이지요. 예를 들면 9일 동안 다른 때보다도 특별히 주의 기도를 10번씩 더 하겠다 또 아침 단식을 9일 동안 하겠다든가 자기 마음대로 정해서 하는 것이지요.
요즘 우리나라에서는 본당에서도 9일기도 해라하면 보통 묵주의 9일 기도만이 9일기도로 착각을 하지만 원래는 그런 것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성탄9일 기도하면 로마에서 인가한 성탄 전 9일기도, 9일 동안만 하는 기도가 따로 있고 우리 나라에서도 특별한 목적을 위해서 순교자 축일전에 9일 동안 어떻게 기도해라 하고 교구에서 지침이 나오는 것도 가끔 있죠.
또는 신학생 많이 나오게 하기 위해서 성소 주일 전 9일 기도를 해라하면서 교구에서 기도문이 나오는 것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9일 기도의 형식은 이렇게 이렇게 해라하고 결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할 수도 있고 또 어디서 결정되어 있는 것을 따라서 할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그리고 9일기도 지향도 자기가 원하는 것 무엇이든 할 수 있고 또는 교회에서 이런 지향으로 9일 동안 기도해라하고 정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