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마학당 (영상) 및 강의 (송천오 안드레아)신부님
- 2012년 5월15일 욥기 제10강
-
33 이진경 [severa] 2012-05-16
-
* 하느님의 구원도 인간의 협력없이는 불가능하다- 협력 : 공심판의 대상, 교회공동체, 책임감, 의무, 신학적 화두를 풀어내려는 노력, 포괄적의미, 신앙인들의 고민- 인간의 협력 : 자유의지의 협력, 자유의지는 하느님이 인간에게 주신 선물, 욥기에 잘 나타남* 하느님의 뜻(의지, 계획)에 대해 고민하게 함- 우리가 해야할 일, 숙제, 결단, 신앙의 모습을 어떻게 갖출것인가, 무엇을 이루려고 하시는가, 우리를 통해
어떻게 드러내려고 하시는가 (나의 관점이 아닌)
* 29장 - 31장 욥의 독백과 새로운 결단, 결론적 선언(나는 결국 무죄하다), 하느님의 뜻이 빠짐 → 엘리후 등장* 33장 현재 자신의 상황 묘사<29장>* 욥은 새론운 결단을 내려야 하는 시점에서 홀로 무대에 섬 → 고독한 결정의 시간* 친구들에게 위로받지 못한 욥은 내면세계(철저한 영성의 깊은 세계, 하느님과의 일치)로 되돌아감,
고통받기 이전 자신의 행복했던 순간, 친구들과의 토론 순간 상기, 되짚어봄* 하느님의 부재와 침묵, 답이 무엇인가? → 욥의 마음을 누름, 답답함* 친구들과 욥 사이에 심연(상징적 의미: 죽음의 세계, 인간의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놓여있음,
풀어낼 수 없는 친구들과의 관계* 행복했던 옛날, 향수의 시* 29,3 ‘그 분의 등불이 내 머리 위를 비추고’ - 은총의 상태* 29,12-20 하느님과 우정을 나누게 된 이유* 29,18 편안하게 고통없이 하느님 나라에 간다, 옛날의 행복했던 시절 회상(자신의 관점이 아닌가), 보상의 관점,
욥을 중심으로(욥의 관점에서) 이야기 구성(하느님 관점이 아님), 모든 선의 원천이 욥인양 표현(하느님의
이끄심이 있어야 하는 것)* 29,23 ‘봄비’ - 하느님의 은혜, 생명수, 푸르름(젊음) 유지* 29,24 ‘얼굴빛’ - 하느님에 대한 표현을 자신에게 적용<30장> 현재의 불행, 과거와 현재의 대조* 30,9,15,20 현재 그의 모습, 현재의 불행* 30,21 핍박하시는 분, 가깝게 표현(2인칭 사용)<31장> 하느님을 고발하는 내용, 어투는 법정진술과 흡사, 피고의 답변이 요구되는 것처럼 묘사, 양심성찰의 도식* 31,22 무슨 벌을 받아도 괜찮다, 하느님이 말씀하시도록 자극,
엘리후(‘그 분은 나의 하느님이시다’는 뜻)의 담론
- 고통이 주는 교육법, 치유법그 반면 친구들은 먼저 마음을 바꿔 회개하라 함<32장>* 32,6 겸손하게 입을 열기 시작, 조심스럽게(길게, 천천히) 이야기 하려는 흔적
<33장>* 33,12 비교우위를 정하는 논리는 맞지않다(하느님은 우리와 비교 대상이 아님)* 33,26 엘리후의 지적, 고통의 교육적 가치 주장* 예수님의 사랑의 방법 - 점진적 방법론 ref. ‘신앙의 단계들’<34장>* 34,2,10,34 처음에는 욥과 친구들에게 말하다가 나중에는 현인들과 지각있는 사람들에게 말함* 34,23 욥의 기도하는 태도 필요* 34,28 공의로우신 하느님<36장>* 36,15 고통은 하느님을 만나는 수단, 5,17-18에서 엘리파즈가 제시한 것과 일맥상통, 시련은 곧 회개,
하느님께 나아가는 결정적 역할* 36,24,37 엘리후의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