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림(待臨)시기 안내
-
1239 지성득 [jaugustino] 2016-12-09
-
대림(待臨)시기 안내
1.의미(意味)
대림시기는 전례주년의 첫 번째 시기(時期)입니다. 교회(敎會)는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오심을 기다리고 준비(準備)하도록 이 시기를 설정(設定)하였습니다.
대림(待臨) adventus, coming, '오심‘입니다.
2. ‘오심’의 이중적 의미(意味)
첫 번째 오심 : 예수님께서 2천년 전(前)에 베들레햄에서 태어나심을 의미(意味)함
두 번째 오심 : 예수님께서 세상(世上) 끝 날에 다시 오심을 의미(意味)함 (재림).
대림은 이 두 번의 오심을 준비(準備)하며 다음과 같이 기도(祈禱)합니다.
1)첫 번째 시기 (대림 제1주일 ~ 12월 16일
대림 감사송 1 (그리스도의 두 차례 오심)
『그리스도께서 비천한 인간으로 처음 오실 때에는 구약에 마련된 임무를 완수하시고,ㆍㆍㆍ그리고 빛나는 영광 중에 다시 오실 때에는 저희에게 반드시 상급을 주실 것이니, 』
2) 두 번째 시기(12월 17일 ~ 12월 24일)
대림 감사송 2 (그리스도를 기다리는 두 가지 의미)
『모든 예언자는 그리스도께서 오실 것을 미리 알려 주었고, 동정 성모께서는 극진한 사랑으로 그를 품어 주셨으며, 요한은 오실 분이 이미 와 계심을 알려 주었나이다.그리스도께서는 저희가 깨어 기도하고, 기쁘게 찬미의 노래를 부르면서, 당신 성탄을 준비하고 기다리게 하셨나이다.』
3. 성경(聖經)의 구성 - 주일(週日)
제1독서 : 구약의 말씀들은 메시아와 메시아 시대에 대한 예언입니다.
주로 이사야서의 말씀을 듣습니다.
제2독서 :이 시기의 특성(特性)과 조화(造化)되는 선포(宣布)와 권고(勸告)를 담고 있습니다.
4, 성경의 구성 - 평일 두 개의 독서 계열이 있습니다.
하나는 대림시기 시작부터 12월 16일까지이며(두 번째 오심에 주목).
다른 하나는 12월 17일부터 24일까지(첫 번째 오심에 주목)입니다.
독서는 다음의 큰 원칙에 따라 배정됩니다. 이 시기는 25일의 요일이 매년 다르기 때문에 매년 이 원칙에 준해서 유연하게 편성됨을 이해해야 합니다.
㉠첫 번째 시기는 제1독서로 이사야서를 차례로 읽습니다. 주일에 중복 되더라도 빼놓지 않고 읽습니다. 이 시기 복음의 배정은 첫째 독서에 맞추어 선택합니다.
㉡둘째 주간 목요일부터 복음은 세례자 요한에 관하여 읽습니다. 첫째 독서는 이사야서를 계속 읽거나, 복음과 관련된 본문을 읽습니다.
㉢마지막 주간에는 마태오 복음이나 루카 복음의 1장을 읽으며 주님 성탄이 임박하여 일어나고 있음을 깨닫도록 합니다. 첫째 독서는 구약(舊約)성경의 메시아 예언(豫言)에 관한 중요한 부분(部分)을 읽습니다.
5. 대림환과 대림초의 의미(意味)
대림환 : 대림환은 사철나무로 둥근 형태(形態)로 만듭니다. 이는 하느님께서 처음도 없으시고 마침도 없으신 영원(永遠)하시고 전지전능(全知全能)하신하심을 나타내며 사철나무는 하느님께서 인간(人間)에게 내리시는 새로운 생명(生命)을 뜻합니다.
대림초 :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예수성탄 전(前) 4주간의 대림 시기에는 사철나무로 만든 대림환 위에 4개의 대림초를 마련합니다. 대림초는 구약(舊約)의 4000년(年)을 의미하는데 주님을 깨어 맞을 준비를 갖추기 위해 초 하나씩을 더하여 켜면서 구세주가 어느 정도 가까이 오셨는지 알려주게 됩니다.
6. 대림초 구성(構成)(진보라색⇒연보라색⇒장미색ㆍ분홍색⇒흰색ㆍ노란색)
대림 제1주일 : 진보라색 -세상 종말에 대한 준비(準備)와 경고(警告)
대림 제2주일 : 연보라색 -세례자 요한의 구세주 오심에 대한 회개(悔改)와 권유(勸誘)
대림 제3주일 : 장미색ㆍ분홍색-구세주 탄생의 임박함에 대한 준비(準備)와 기쁨, 희(喜)
대림 제4주일 :흰색ㆍ노란색(초4개 모두 점화)-성모 마리아의 넘치는 기쁨, 희(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