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수락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3월 29일 (금)주님 수난 성금요일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기
청년 게시판
위대한 유산 '베토벤 장엄미사'/제51회 서울오라토리오 정기연주회/

589 정세진 [baalhamon] 2011-06-06

 

 

1. 공연개요

 

제 목 : 서울오라토리오 제51회 정기연주회

 

위대한 유산 베토벤[장엄미사-Missa Solemnis]

 

Dona nobis Pacem!(우리에게 평화를 주소서)

 

대한민국 유일의 오라토리움 전문 연주 및 연구 기관인 서울오라토리오는 제51회 정기연주회 위대한 유산 / 베토벤 [장엄미사]를 기획하였습니다. 시대를 초월하여 인류 최고 작곡가중의 한 사람인 베토벤은 그의 장엄미사를 통해서 자신의 모든 음악적 역량을 이 작품에 쏟아 부을 만큼 심혈을 기울인 작품입니다.

 

베토벤 [장엄미사]는 인간 내면의 불안에 대한 평안의 기원, 신앙의 고백, 인류에 대한 강한 사랑을 반영한 악곡으로서, 베토벤의 서한에서 자주 ‘이곡 [장엄미사]는 나의 최대의 작품이다.’ 라고 자주 언급할 정도로 자신이 얼마나 이 작품에 대해서 높은 예술적 가치를 부여했는지 알 수 있는 일입니다. 베토벤 자신의 모든 음악적 역량을 담아내고, 심혈을 기울인 유례없이 장대한 작품입니다.

 

베토벤은 고전주의 이전 시대 교회음악의 어휘를 통달하기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이에 관해 다음과 같은 메모를 남겼습니다. “참된 교회 음악을 작곡하기 위해서는 교회에서 불리웠던 옛 성가를 철저히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그리하여 팔레스트리나, 헨델 등의 음악에 몰두하게 되었고, 보다 많은 작품을 참고하기 위해 로브코비츠나 로돌프공 같은 부유한 귀족들의 서재를 찾았습니다. 그 결과 베토벤은 팔레스트리나, 헨델이 이루어 놓은 고전적인 선법과 조성체계의 합창음악에 거대한 교향적 기법과 소나타 형식을 접목시켜 유래 없이 장대한 작품을 탄생 시켰습니다.

 

베토벤 [장엄미사]는 한 시대의 정신을 반영하는데 머무르지 않은 전통적이면서도 독창적인 작품입니다. 이 곡은 르네상스, 바로코, 고전주의 음악정서를 접할 수 있습니다. [장엄미사]가 지니는 가장 큰 특징은 시공을 초월한 끊임없는 생명력입니다. 이 걸작이야말로 역사속을 흐르는 가장 ‘위대한 유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31년간 끊임없이 지속해온 서울오라토리오 최영철 감독의 연구(분석과 해석, 딕션과 발성, 대위법, 화성학, 서양음악 발달사 등)를 바탕으로 철저한 분석과 해석을 통해 예술의전당 무대에 올려지는 베토벤 장엄미사는 그만큼 예술적 완성도가 높은 연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 시 : 2011년 6월 27일 오후 8시

 

장 소 :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주최⋅주관 :

 

후 원 : 서울문화재단, 서울오라토리오 후원회

 

협 찬 : 한국수력원자력(주), 나라감정평가법인, 휠라 코리아, 리-부라더스(주)

 

출 연 자

 

지 휘 : 최영철(서울오라토리오 감독, 드보르작 음악원 감독, 국제 안토닌 드보르작 작곡콩쿨 감독)

 

관현악 : 서울오라토리오 오케스트라(61명)

 

합 창 : 서울오라토리오 합창단(80명), 광주시립합창단(26명)

 

오르간 : 백지은

 

독창자

Soprano 신지화(이태리 비첸짜 국립음악원 졸업,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Mezzo-soprano 문혜경(체코 프라하 국립음악원 졸업, 드보르작 아카데미 학장)

 

Tenor 성영규(체코 프라하 국립음악원 졸업, 서울오라토리오 전문솔리스트)

 

Bass 최승혁(체코 프라하 국립음악원 졸업, 서울오라토리오 전문솔리스트)

 

티 켓 : ■VIP석 12만원 ■R석 10만원 ■S석 8만원 ■A석 6만원 ■B석 4만원 ■C석 2만원

 

예 매 처 : Sac Ticket www.sacticket.co.kr ☎ 580-1300

Maxticket www.maxticket.com ☎ 1544-0113

Ticketlink www.ticketlink.co.kr ☎ 1588-7890

Interpark www.interpark.co.kr ☎ 1588-1555

Auction www.auction.co.kr ☎ 1588-0184

 

 

문 의 : 서울오라토리오 ☎ 02) 587-9277 Fax 02) 587-9276 www.seouloratorio.or.kr

 

 

 

 

2. 프로그램

 

 

- L. v. Beethoven [Missa solemnis] -

제1곡 Kyrie

제2곡 Gloria

제3곡 Credo

제4곡 Sanctus

제5곡 Benedictus

제6곡 Agnus Dei

 

 

 

 

 

 

 

 

 

 


0 120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