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신당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2년 7월 4일 (월)연중 제14주간 월요일제 딸이 방금 죽었습니다. 그러나 가셔서 손을 얹으시면 살아날 것입니다.
성서이어쓰기
[열왕기상]6장 1절 - 38절

1726 김정화 [rhffhaqk] 2003-02-28

성전 건축

 

이스라엘 백성이 에집트 땅에서 탈출해 나온 지 사백 팔십 년, 솔로몬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지 사 년째 되던 해 둘째 달 곧 시브월에 솔로몬은 야훼의 전을 짓기 시작하였다. 2) 솔로몬왕이 야훼께 지어 바친 전은 그 길이가 육십 척, 나비가 이십 척, 높이가 삼십 척이었다. 3) 전의 본당 앞에 있는 현관의 길이는 전 자체의 나비 그대로 이십 척이고 그 나비는 전의 길이에 잇대어 십 척 더 나왔다. 4) 전의 창들은 우묵 들어 간 틀에 넣었다. 5) 그는 또 전의 벽 둘레에다 건물을 지었는데 본당과 내실을 둘렸고 사방에 돌아 가며 겉방들을 꾸몄다. 6) 아래층은 나비가 다섯 척이고 가운데층은 여섯 척, 삼층은 일곱 척이었다. 전 밖에는 벽에 단을 두어 버팀들보가 전의 벽으로 들어 가지 않도록 하였다.

돌은 채석장에서 다듬어 준비했기 때문에 전을 지을 때에는 망치나 정이나 그 어떤 연장을 다루는 소리도 성전에서 들리지 않았다.

가장 낮은 층의 입구는 전의 오른쪽에 내었고 나선형 층계를 밟고 가운데층으로 올라 가고 또 가운데층에서 삼층으로 올라 가게 되었다. 9) 이렇게 솔로몬은 건축을 마쳤는데 전의 천장은 송백나무 들보와 널빤지로 되었다. 10) 또 온 성전 곁에 건물을 지었는데 각 층은 높이가 다섯 척으로서 송백나무 재목으로 전과 맞붙게 하였다.

야훼의 말씀이 솔로몬에게 내렸다. 12) "네가 짓는 이 집 말인데.... 만일 네가 나의 규범대로 살아 가고 내 규정을 따르며 나의 모든 계명을 지켜 그대로 살아 가면 나는 네 아비 다윗에게 약속한 바를 너에게 이루어 주리라. 13) 그리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저버리지 아니하고 오히려 그 가운데서 지내리라."

솔로몬은 성전 건축공사를 마쳤다. 15) 그는 전의 안쪽 벽을 바닥에서 보꾹의 들보에 이르기까지 송백나무 널빤지로 붙였다. 전의 바닥은 전나무 널빤지로 깔았다. 16) 또 이십 척 되는 전의 뒤쪽은 바닥에서 들보까지 송백나무 널빤지로 지었는데 그 내부를 밀실 곧 지성소로 지었고 17) 이 밀실 앞쪽에 있는 본전은 길이가 사십 척인데 18) 전의 안에 있는 송백나무에는 호리병과 여러 가지 꽃모양이 새겨져 있었다. 모두가 송백나무이며 돌은 눈에 뜨이지 않았다. 19) 밀실은 전의 가장 깊숙한 곳에 꾸며 놓았는데 거기에 그는 야훼의 계약궤를 모셨다. 20) 그 밀실은 길이 이십 척, 나비 이십 척, 높이 이십 척인데 순금으로 입혔다. 또 송백나무 제단도 만들었다. 21) 솔로몬은 전의 안쪽을 순금으로 입혔고 밀실 앞쪽에는 사슬을 늘여 놓았는데 그것도 금을 입힌 것이었다. 22) 그는 전 전체를 금으로 입혔다. 밀실에 있는 제단도 금을 입혔다.

밀실에는 올리브나무로 높이 십 척 되는 거룹을 둘 만들어 놓았다. 24) 거룹의 한쪽 날개가 다섯 척이고 다른 날개도 다섯 척이었다. 그래서 날개 한 끝에서 다른 날개 끝까지는 십 척이 되었다. 25) 다른 거룹도 십 척이 되었다. 두 거룹이 같은 치수, 같은 모양이었다. 26) 한 거룹의 높이도 십 척이고 다른 거룹의 높이도 역시 십 척이었다. 27) 솔로몬은 이 거룹을 전의 가장 깊숙한 곳에 두었는데 거룹의 날개는 펼쳐져 있어 한 거룹의 한쪽 날개가 한 벽에 닿았고, 다른 거룹의 한쪽 날개가 다른 벽에 닿아 있었으며 각각 나머지 날개는 전의 중앙에서 서로 잇대어 있었다. 28) 솔로몬은 거룹에 금을 입혔다.

그는 전의 온 벽을 돌아 가며 거룹과 종려나무와 핀 꽃모양을 돋을 새김으로 새겨 놓았다.

또 성전 안팎의 바닥을 금으로 입혔다.

내실로 들어 가는 입구의 문은 올리브나무로 만들었는데 상인방과 문설주가 오각형을 이루었다. 32) 두 올리브나무로 만든 문에는 거룹과 종려나무와 핀 꽃모양을 돋을 새김으로 조각하고 그 위에 금을 입혔다. 거룹 모양에도, 종려나무 모양에도 금을 입혔다.

본전으로 들어 가는 입구의 문은 올리브나무로 만들었는데 문설주는 사각형을 이루었다. 34) 두 문이 전나무로 되어 있었는데 한쪽 문이 두 부분으로 접혔고 또 다른 문도 두 부분으로 접혔다. 35) 그 위에다가 거룹과 종려나무와 핀 꽃모양을 새겨 놓았다. 그리고 그 위에 금을 고루 입혔다. 36) 또 다듬은 돌 세 줄과 송백나무 한 줄로 들보를 만들어 안뜰을 지었다.

제사 년, 시브월에 야훼의 전 기초를 놓았다. 38) 그리고 제십 일년 팔월 곧 불월에 전이 그 설계한 대로 완공되었다. 솔로몬이 공사를 시작 한 지 칠 년째 되던 해였다.

 


0 106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