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청년가톨릭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4년 10월 5일 (토)연중 제26주간 토요일너희 이름이 하늘에 기록된 것을 기뻐하여라.
가톨릭 성인/축일
    성 아폴리나리스 (Apollinaris)
    같은이름 아뽈리나리스
    축일 10월 5일
    신분 주교
    활동지역 발랑스(Valence)
    활동연도 +520년경

       성 아폴리나리스는 453년경에 고대 귀족 가문인 갈로로망(Gallo-Roman) 출신 헤시키우스(Hesychius)의 아들로 오늘날 프랑스 남부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오베르뉴(Auvergne)의 로마 원로원 의원으로 나중에 비엔(Vienne)의 주교가 되었고, 490년에 그의 남동생인 성 아비토(Avitus, 2월 5일)가 아버지의 뒤를 이어 비엔의 주교좌에 올랐다. 성 아폴리나리스는 비엔의 주교인 성 마메르토(Mamertus, 5월 11일) 문하에서 공부하여 사제품을 받았다. 당시 론강(Rhone R.) 서쪽 기슭에 있는 발랑스는 부르고뉴(Bourgogne) 왕국의 중심 교구였으나 마니교도로 단죄된 막시무스 1세 주교 이후 50년 가까이 주교좌가 공석으로 남아 있었다. 492년경 성 아폴리나리스는 그의 형제인 성 아비토 주교에 의해 발랑스의 주교로 임명되었다. 성 아폴리나리스는 오랫동안 방치되었던 교구가 제 위치를 찾도록 개혁하는 데 온 힘을 쏟았다. 그가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았는지, 한 번은 그가 병에 걸렸다는 소식이 돌자 온 도시가 놀랄 정도였다고 한다.

       지칠 줄 모르는 열정으로 사목한 성 아폴리나리스는 520년경 발랑스에서 선종하여 도시 외곽에 있는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Saint-Pierre-et-Saint-Paul) 성당에 묻혔고, 발랑스 교구의 수호성인으로 공경을 받았다. 그의 유해는 1060년 발랑스의 성 아폴리나리스 대성당(Saint-Apollinaire Cathedral)으로 옮겨 안치했는데, 16세기 종교개혁 때 위그노들에 의해 론강에 버려졌다고 한다. 옛 “로마 순교록”은 10월 5일 목록에서 프랑스의 발랑스에 생전에는 덕행으로, 사후에는 기적으로 유명한 성 아폴리나리스 주교가 있었다고 전해주었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같은 날 목록에서 프랑스 비엔의 주교인 성 아비토의 형제인 발랑스의 주교 성 아폴리나리스가 정의와 정직에 대한 열정으로 오랫동안 주교좌가 비어 있었던 발랑스 지역에서 그리스도교의 권위를 세우고 고대 예절을 새롭게 했다고 기록하였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