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공덕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5년 8월 23일 (토)연중 제20주간 토요일그들은 말만 하고 실행하지는 않는다.
가톨릭 성인/축일
    성녀 테오닐라 (Theonilla)
    같은이름 데오닐라 , 떼오닐라
    축일 8월 23일
    신분 순교자
    활동연도 +303년

       그리스 전승에 따르면 성 클라우디오(Claudius)와 성 아스테리오(Asterius)와 성 네온(Neon)은 3세기에 오늘날 튀르키예 영토에 속한 소아시아 남동부 킬리키아(Cilicia)에 살던 형제였다. 그들은 재산 상속을 노린 계모의 고발로 해안 도시인 아야스(Ayas, 에게[Ege], 에게이아[Egeia] 등으로 불리던 아르메니아 왕국의 주요 항구도시로 오늘날 튀르키예 아다나[Adana] 남동쪽의 유무르탈리크[Yumurtalik])의 행정관 앞으로 끌려가 그리스도인이란 혐의로 심문을 받았다. 그리고 그 도시를 방문한 리시아스(Lysias) 총독에게 재판을 받으면서 로마의 신들에게 제사를 바치라는 명을 거부해 십자가형에 처해졌다. 옛 “로마 순교록”은 8월 23일 목록에서 이들 형제가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284~305년 재위)와 리시아스 총독 치하에서 계모의 고발로 인해 그리스도인이란 혐의로 체포되어 킬리키아의 에게이아에서 극심한 고문을 당한 후 십자가에 못 박혀 순교함으로써 그리스도와 함께 승리했다고 전해주었다. 그리고 그 후에 성녀 돈비나(Donvina)와 성녀 테오닐라도 고문 중에 순교했다고 했다. 그런데 성녀 돈비나는 성녀 돔니나(Domnina)를 잘못 옮겨 적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스 전승에 따르면 이때 성녀 돔니나와 성녀 테오닐라도 같은 죄목으로 체포되어 감옥에 갇혔다가 재판을 받으면서 로마 신들에게 제사 바치기를 거부해 고문을 받고 순교했다고 한다. 그렇게 순교한 다섯 명의 순교자들의 유해는 다른 그리스도인들이 수습하지 못하도록 불태워지거나 바다에 던져졌다. 그런데 성녀 테오닐라의 이름이 “예로니모 순교록”(Martyrologium Hieronymianum)에 나오지 않고, 성녀 돔니나의 이름도 콘스탄티노플에서 기념하는 성인들에 대한 간단한 내용을 축일별로 정리한 “콘스탄티노플의 시낙사리온”(Synaxarion of Constantinople)에서 언급되지 않았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8월 23일 목록에서 오늘날 튀르키예에 속한 킬리키아의 아야스에서 그리스도인이라는 이유로 계모에 의해 고발당한 성 클라우디오와 성 아스테리오와 성 네온 형제가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와 리시아스 총독에 의해 참수당해 순교했다고 기록하며 다른 두 여인의 순교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