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중곡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5년 8월 26일 (화)연중 제21주간 화요일십일조도 무시해서는 안 되지만, 더 중요한 것들을 실행해야만 한다.
가톨릭 성인/축일
    성 브레고와인 (Bregowine)
    같은이름 브레그윈
    축일 8월 26일
    신분 대주교
    활동지역 캔터베리(Canterbury)
    활동연도 +765년

       영국 캔터베리의 12번째 대주교인 성 브레고와인의 삶은 에드머(Eadmer)에 의해 기록되었다. 그의 기록에 의하면 성 브레고와인은 유럽 대륙의 색슨족으로 성 테오도루스(Theodorus)가 운영하던 수도원 학교가 있는 대수도원에서 교육을 받기 위해 영국으로 건너왔다. 교황 성 바오로 1세(Paulus I)에 의해 팔리움을 받고 대주교가 된 그는 웨섹스의 사이네울크(Cynewulf) 왕으로부터 버크셔(Berkshire)의 쿠컴(Cookham) 대수도원을 되찾으려는 노력과 함께 시노드를 소집하였다.

       그의 전임자인 성 쿠트베르투스(Cuthbertus)처럼 그는 죽은 뒤 성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의 대수도원 성당에 묻히지 않고, 이미 전통이 되어버린 캔터베리 대성당의 세례당에 묻혔다. 1067년에 화재로 그 세례당이 소실되자 성 브레고와인의 유골은 다른 대주교들이 묻혀있는 성당의 북측 수랑(袖廊) 지하에 안치되었다.

       1121년에 람베르투스(Lambertus)라는 독일인 수사가 성인의 유해를 자신이 지으려는 수도원으로 옮기려고 시도하였다. 그는 죽어가는 랠프(Ralph) 대주교로부터 허가를 받았지만 그 자신도 갑작스럽게 사망하여 결국 캔터베리에 묻혔다. 훗날 성 브레고와인의 유해는 대성당 남측 수랑의 성 그레고리우스(Gregorius) 제대로 옮겨졌다.

       성 브레고와인이 독일 마인츠(Mainz)의 성 룰루스(Lullus)에게 보낸 편지는 오늘날에도 판독할 수 있다. 그 중 하나는 로마 방문 때 맺은 우정에 관한 것으로, 전쟁으로 연락이 두절된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나타나 있고 선물로 보내는 유해함에 대한 언급이 나와 있다. 사용하는 달력에 따라 그의 사망일은 8월 24일 또는 26일로 기록되어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