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가양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홍) 2024년 3월 29일 (금)주님 수난 성금요일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기
가톨릭 성인/축일

    검색

    복자 가브라 미카엘 (Gabra Michael)
    축일 9월 1일
    신분 신부 , 순교자
    활동지역 에티오피아(Ethiopia)
    활동연도 +1855년

       1790년경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에서 태어난 가브라 미카엘은 로마 가톨릭교회에 속하지 않은 에티오피아 교회의 수도원장으로 높은 성덕과 학덕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1839년 빈첸시오회의 에티오피아 선교단의 일원으로 에티오피아에 도착한 성 유스티누스 데 야코비스(Justinus de Jacobis, 7월 31일) 신부는 그를 만났다. 그리고 자신과 함께 에티오피아 교회의 대표로 교황을 알현하러 로마에 가자고 초대하였다. 로마 방문 중에 큰 감명을 받은 그는 1844년 50이 넘은 나이에 가톨릭으로 개종하였다. 그 후 그는 성 유스티누스 데 야코비스 신부를 도와 에티오피아인들을 교육하여 방인사제를 양성하는 것을 비롯하여 그들의 필요에 맞는 교리서를 저술하였다. 또 각종 신학서적들을 번역하고 대학도 설립하였다. 그러나 가브라 미카엘을 임명했던 에티오피아 교회의 수장 아부나 살라마(Abuna Salama)의 주장으로 그들은 추방형을 받고 마사와(Massawa) 섬으로 쫓겨났다.

       이곳에서 성 유스티누스 데 야코비스 신부는 주교로 서품되었고, 비밀리에 에티오피아로 들어와서 그의 첫 번째 주교 직무 수행으로 1851년 가브라 미카엘을 사제로 서품하였다. 그들은 함께 활동하며 자신들을 쫓아냈던 에티오피아 교회 사람들까지도 개종시키는 등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본 국왕은 가브라 미카엘과 4명의 동료들을 체포하여 고문하고 사형 언도를 내렸다. 다행히 영국 영사의 중재로 목숨은 건졌으나 국왕의 명령으로 쇠사슬에 묶인 채 다른 감옥으로 옮겨야 했다. 콜레라에 걸렸다 겨우 회복된 그는 소량의 음식마저도 다른 고통 받는 이들과 함께 나누었고, 그를 감시하던 간수로부터도 존경을 받았다. 1855년 8월 28일, 마침내 그는 고문의 후유증으로 말미암아 더 이상 걷지 못하고 길가에 쓰러져 생을 마감하였다. 간수는 정중하게 쇠사슬을 제거하고 그의 시신을 매장하였다. 그는 1926년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순교자로서 복자품에 올랐다. 그는 게브레 미카엘(Ghebre Michael)로도 불린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