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29일 (일)
(백) 주님 승천 대축일(홍보 주일, 청소년 주일)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강복하시며 하늘로 올라가셨다.

교육ㅣ심리ㅣ상담

[심리] 토닥토닥: 인생을 변화시킬 힘은 나에게 있다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2-01-17 ㅣ No.1061

[박예진의 토닥토닥] (3) 인생을 변화시킬 힘은 나에게 있다

 

 

우리는 연말연시가 되면 새해에 대한 희망과 꿈들로 설레곤 한다. 하지만 이런 연말연시의 풍경도 이제 옛말인 것 같다. 장기간의 코로나는 우리의 연말연시도 바꾸어 놓았다. 외려 희망차야 할 새해가 우리를 더욱 곤경에 몰아넣고 있는 상황이다.

 

수많은 관객의 사랑을 받았던 ‘오페라의 유령’, ‘캣츠’, ‘위키드’ 등을 국내 무대에 올렸던 설 대표의 경우도 그렇다. 스물아홉 살 어린 나이에 1998년 서울올림픽을 마무리했던 노래 ‘손에 손잡고’의 퍼포먼스를 만든 그는 유명세를 빨리 얻기도 했지만, 공연 사업이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탓에 난관도 무척 많았다. 더욱이 코로나로 인한 최근의 상황은 그를 더욱 벼랑 끝으로 몰아넣었다.

 

위드 코로나로 인해 공연 상황이 나아지자 오랫동안 기획한 새로운 뮤지컬을 야심 차게 선보였으나, 오미크론의 확산으로 인해 아프리카에서 와야 할 주연 배우들의 입국이 어렵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설 대표는 어쩔 수 없이 공연 취소를 결정했다. 그 손실 비용은 어마어마했다. 이미 예매된 티켓 비용까지 고스란히 환불해주는 것은 물론이요, 공연 준비를 위해 지급된 스태프 및 장비 비용도 어마어마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그는 흔들리지 않았다. 워낙 풍파가 심한 업계 탓에 이런 일은 이제 이력이 났기 때문이다. 이런 난관이 닥칠수록 그는 기본에 더 충실하고 원점으로 돌아가서 ‘내가 할 것을 먼저 찾는다’고 한다. 여기에는 자전거 일주가 많은 도움을 주었다. 3년 전, 건강도 좋지 않고 코로나로 인해 공연 시장도 암담해지자 그는 현관에 있던 자전거를 타고 무작정 길을 나섰다. 처음에는 하루 몇 시간을 타던 것이 점차로 늘어 주말과 쉬는 날에는 자전거 여행을 떠나기도 했다. 마침내 자전거로 1만㎞ 정도의 국토 종주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이로 인해 그는 삶에 대한 의미와 자긍심, 그리고 내일에 대한 희망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작게 시작했던 일이 더 큰 성취의 경험으로 이어져 지금의 이 고난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제공한 것이다. 지금 그는 자전거를 타고 오르막을 오르고 있다 생각한다. 현재는 오르막길이라 다리가 터질 것처럼 힘들고 아프지만, 곧 목적한 지점에 도달하게 될 테고, 그러면 그 앞에는 다시 힘찬 내리막길이 펼쳐질 것이다. 자전거를 타는 것이 일상화되면서, 기본과 원칙에 충실하자는 다짐을 더 하게 되고, 실천은 생활과 삶의 방향을 많이 바꾸어 놓았다.

 

알프레드 아들러는 말했다. “인간은 자신의 인생을 그리는 화가다. 현재의 나를 만든 것도 나고, 앞으로의 인생을 결정하는 것도 나다.” 우리는 자각하지 못하지만 매 순간 ‘선택’을 한다. 인생도 마찬가지다. 현재 우리의 모습은 외부의 어떤 조건들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인생의 순간순간 나의 의지로 선택한 것들이 지금의 나를 이룬 것이다. 우리가 태어난 환경은 우리가 바꿀 수는 없다. 그 환경에서 어떤 선택을 해왔느냐에 따라 지금의 내가 결정된 것일 뿐. 즉 나와 내 인생을 변화시킬 힘은 ‘나 자신’에게 있다는 뜻이다.

 

위기가 닥치면 누구나 먼저 주저앉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그럴수록 천천히 나의 삶을 되돌아보고 내가 한 것들에 집중해보자. 익숙한 일상에서도 새로운 것들을 찾아 끊임없이 시도해온 내가 보일 것이다.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다. 분명 그 인생의 도전을 슬기롭게 헤쳐온 ‘용기 있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며, 그로 인해 새로운 나의 가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가톨릭평화신문, 2022년 1월 16일, 박예진(율리아, 한국아들러협회 회장)]



752 1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