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한국ㅣ세계 교회사

[한국] 최양업 신부 관련 사료 현황과 검토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1-11-10 ㅣ No.1465

최양업 신부 관련 사료 현황과 검토

 

 

Ⅰ. 머리말

Ⅱ. 최양업 신부가 작성한 자료

Ⅲ. 동료 선교사제들이 작성한 자료

Ⅳ. 신자들의 증언·진술 기록과 구전 자료

Ⅴ. 맺음말

 

 

국문초록

 

최양업 신부 탄생 200주년인 2021년을 맞아 최양업 신부 관련 사료를 종합적으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지금까지 소개된 자료를 정리하여 그 역사적 의의를 밝히고, 향후 새로운 사료 발굴에 대한 전망과 과제를 제시했다.

 

최양업 신부 관련 사료는 최 신부가 작성한 자료와 다른 이들이 작성한 자료로 양분할 수 있다. 최 신부가 작성한 자료는 서한이 대표적이지만 서한 외에도 천주가사, 번역문까지 포함된다. 다른 이들이 작성한 자료는 다시 동료 파리외방전교회 선교사제들이 작성한 자료와 신자들의 증언 기록과 구전 자료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분류에 따라 최양업 관련 사료를 정리, 검토했으며, 해당 자료들의 내용과 전거 등을 도표화하여 부록에 정리했다.

 

이러한 검토 작업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과제를 제시한다면 다음과 같다. 최양업 신부 관련 사료를 계속 발굴해야 한다. 최양업 신부와 연관된 중국 천주교회의 자료를 검색해야 하고, 교회뿐 아니라 관련 있는 프랑스와 다른 유럽 국가의 정부 문서도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동시에 기존 자료에 대한 재검토 작업 역시 필요하다. 사료의 서지 사항과 내용을 확정하는 정본화(定本化) 작업이 우선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존 자료의 재검토와 새로운 사료 발굴, 정본화 작업을 바탕으로 이미 자료집으로 간행된 사료와 흩어져 있는 사료를 종합하여 새롭게 자료집을 편찬해야 할 것이다.

 

[학술지 교회사학 제19호, 2021년(수원교회사연구소 발행), 이석원(수원교회사연구소 연구실장)] 

 

원본 : http://www.casky.or.kr/html/sub3_01.html?pageNm=article&code=400938&Page=1&year=&issue=&searchType=&searchValue=&journal=



파일첨부

684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