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일)
(백) 부활 제5주일 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성인ㅣ순교자ㅣ성지

[성인] 우리 시대의 성인들20: 성 마리아 파우스티나 코발스카 수녀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3-10-18 ㅣ No.2198

[우리 시대의 성인들] (20) 성 마리아 파우스티나 코발스카 수녀(1905~1938), 축일 10월 5일


오직 성소만을 바랐던 소녀, 주님 자비의 빛 전하는 등불 되다

 

 

2018년 4월 8일 성 베드로 광장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하느님의 자비 주일 미사를 주례한 뒤 군중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CNS 자료사진

 

 

성 마리아 파우스티나 코발스카 수녀(Maria Faustina Kowalska, 이하 파우스티나 수녀)는 하느님 자비의 사도로 오늘날 가장 잘 알려진 성인 중 하나다. 예수님께서는 파우스티나 수녀를 통해 하느님의 자비라는 위대한 메시지를 세상에 전했으며, 하느님께 의탁하는 삶과 이웃에게 자비를 베푸는 삶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완덕을 이룰 것을 강조했다. 주님의 도구로 한평생 하느님 자비를 알리는 데 헌신했던 파우스티나 수녀의 삶을 알아본다.

 

 

성소를 갈망한 가난한 소녀

 

파우스티나 수녀는 1905년 8월 25일 폴란드 글로고비에츠에서 스타니스라프와 마리안나 부부의 10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어릴 적 이름은 헬레나였다. 아버지는 목수이자 농부였고, 부부는 가난했지만 독실하게 신앙생활을 이어갔다. 파우스티나 수녀는 일곱 살 때 성체조배에 참례하고 난 후 처음으로 수녀가 되고 싶다는 열망을 가졌다.

 

초등교육을 마친 후 수녀회에 입회하길 원했지만, 부모는 허락하지 않았다. 대신 열여섯 살 때부터 부모를 도와 가정의 생계를 꾸리기 위해 집을 떠나 가정부로 일해야 했다.

 

18살이던 1924년 여름, 파우스티나 수녀는 동생 나탈리아와 함께 공원에 춤을 추러갔다가 고통받는 예수님의 환시를 보게 됐다. 예수님의 환시를 본 파우스티나 수녀는 바로 인근 성당에 갔다. 파우스티나 수녀는 그곳에서 예수님으로부터 바르샤바로 가서 수녀원에 들어가라는 계시를 받았다. 그날 밤 파우스티나 수녀는 부모 몰래 바르샤바행 기차를 탔다.

 

하지만 그를 받아주는 수도회는 없었다. 그녀가 가진 돈도 없고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러 수도회를 전전하던 중 자비의 성모 수녀회로부터 간신히 입회 허가를 받았다. 파우스티나 수녀는 바르샤바에서 가정부 일을 하면서 돈을 모아 수녀회에 들어갈 자금을 마련했다. 이윽고 스무 살이던 1926년 4월 30일 마리아 파우스티나라는 수도명과 함께 수도복을 받고 수녀회에 입회했다.

 

이후 파우스티나 수녀는 여러 수도원을 돌아다니며 요리사와 정원사, 문지기 등의 소임을 맡았다. 2년 여 동안 여러 수녀원을 전전하던 파우스티나 수녀는 1930년 5월 푸오츠크의 수녀원에 정착했다. 하지만 이곳에서 그의 건강이 악화됐다. 당시 유행하던 결핵에 걸린 것이었다. 수녀회가 운영하는 농장에서 요양을 하며 건강을 회복한 파우스티나 수녀는 다시 푸오츠크 수녀원으로 돌아왔다.

 

2021년 2월 22일 폴란드 푸오츠크 하느님의 자비 성지에서 파우스티나 수녀에게 나타나신 예수님 발현 90주년 미사가 봉헌되고 있다.

 

 

하느님 자비 환시 체험

 

1931년 2월 22일 예수님께서 파우스티나 수녀에게 나타나셨다. 자신을 ‘하느님 자비의 임금’이라고 소개한 예수님께서는 흰옷을 입고 있었고, 한 손으로 심장 근처를 움켜쥐고 다른 한 손을 내밀어 축복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그리고 예수님의 심장 근처에서 붉은 색과 흰색 두 갈래 빛이 퍼져 나왔다. 예수님께서는 파우스티나 수녀에게 하느님 자비의 사도로서 이웃에게 자비를 전하는 모범, 그리고 온 세상을 위한 하느님 자비를 강조하는 도구가 될 것을 당부했다.

 

파우스티나 수녀는 예수님의 환시를 본 것을 기록한 책 「내 영혼 속 하느님의 자비」(Divine Mercy in My Soul)에 다음과 같이 당시 상황을 전했다.

 

“그날 저녁, 내 방에 있는데, 예수님께서 흰옷을 입고 있는 것을 보았다. 한 손을 펼쳐 축복하고 계셨고, 다른 한 손은 가슴 쪽의 옷 부분을 잡고 있었다. 가슴 쪽에서는 두 개의 커다란 빛이 나왔는데, 하나는 붉은 색이고 다른 하나는 흰색이었다. 침묵 속에 주님을 바라보니, 내 영혼은 두려웠지만 기쁨으로 가득했다. 잠시 후 예수님께서는 내가 본 것을 그림으로 그리고 그 아래에 ‘예수님, 저는 당신께 의탁합니다’라는 말을 적도록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또 “이 하느님 자비의 상본을 부활 다음 주일에 기념하도록 하고, 그날을 하느님의 자비 주일로 정하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그림을 잘 그리지 못했던 파우스티나 수녀는 자신이 본 그리스도의 모습을 어떻게 상본으로 새겨야 할지를 몰랐다. 동료 수녀들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허사였다. 하느님 자비의 상본은 3년 후 빌뉴스에서 소임하며 만난 미카엘 소포코 신부의 도움을 받아 처음 그려졌다.

 

파우스티나 수녀는 빌뉴스 수도원에서 고해사제로 사목하던 소포코 신부에게 자신이 본 환시에 대해 이야기했다. 소포코 신부는 처음엔 정신과 의사를 소개해 주는 등 파우스티나 수녀의 말을 믿지 않았다. 정신과 상담 후 파우스티나 수녀의 환시가 진실임을 믿은 소포코 신부는 이후 든든한 후원자가 되었다. 소포코 신부는 파우스티나 수녀가 예수님과 한 대화를 기록하도록 했고, 이를 모은 것이 「내 영혼 속 하느님의 자비」다.

 

미국 워싱턴 성 요한 바오로 2세 국립 성지에 있는 파우스티나 수녀의 유해함.

 

 

1936년 파우스티나 수녀의 건강이 다시 악화됐다. 결핵이 재발한 것이었다. 파우스티나 수녀는 프라드니크의 한 요양원에서 지내며 일기를 쓰고 기도했다. 특히 모든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 묵주기도를 바쳤다. 1937년 처음으로 하느님 자비의 상본이 인쇄됐으며, 하느님의 자비 신심을 알리는 소책자 「자비의 임금 그리스도」가 발행되는 등 그의 노력이 빛을 보기 시작했다.

 

건강이 악화되며 환시를 보는 횟수가 많아졌지만 파우스티나 수녀는 계속 기도했다. 파우스티나 수녀는 말년에 크라쿠프로 이송됐고 1938년 10월 5일 선종했다.

 

그리스도를 따른 파우스티나 수녀의 삶은 희생으로 점철됐다. 주님의 뜻에 따라 자신의 고통을 주님께 바치고 죄인들의 회개를 위해 기도했다. 이웃에게 기쁨과 평화를 가져다주며 하느님의 자비를 전했으며, 하느님의 자비에 관한 저서를 통해 신자들이 주님께 의탁하고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게 했다.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2000년 4월 30일 파우스티나 수녀의 시성식 강론에서 “우리 시대에는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자비의 메시지가 매우 필요하다”면서 “파우스티나 수녀를 통해 드러난 하느님 자비의 메시지는 특별히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주님 부활 대축일의 복음을 보다 심도 있게 살아가려고 하는 우리에게 커다란 빛을 주는 은사이며 하느님 자비의 메시지는 우리 시대 모든 사람에게 큰 빛으로 드러난다”고 전했다.

 

[가톨릭신문, 2023년 10월 15일, 최용택 기자]



74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