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0일 (토)
(백) 부활 제3주간 토요일(장애인의 날) 저희가 누구에게 가겠습니까? 주님께는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있습니다.

교육ㅣ심리ㅣ상담

[상담] 별별 이야기: 내 안의 다른 나

스크랩 인쇄

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0-07-14 ㅣ No.1013

[박현민 신부의 별별 이야기] (29) 내 안의 다른 나 (상)

 

 

고3인 라파엘(가명)은 갑자기 누가 자신을 감시하고 있고 언제든지 공격할 것만 같다며 불안과 공포를 호소했다. 당장 입시를 앞둔 상황이기에 이러다 시험을 망치면 어쩌나 하는 생각에 더더욱 불안했다. 보통 이런 경우 상담을 청하는 내담자는 불안을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 방법을 묻는다. 하지만 라파엘은 전혀 다른 질문을 했다.

 

“신부님, 제가 느끼는 이 불안과 공포는 제가 만들어 낸 것인지, 아니면 정신적인 병에 걸려서 생겨나는 것인지가 궁금해요.” 불안의 원인이나 그 발생 과정에 대한 질문이었다. 이 질문을 통해 라파엘이 망상 환자가 아니라는 사실은 쉽게 알 수 있었다. 피해망상이나 관계망상 환자는 스스로 병에 걸렸다는 의식, 즉 병식(病識)을 얻기가 어려운데, 라파엘은 자신의 증상을 객관화하거나 대상화해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불안 증상을 자신이 만든 것인지 아니면 병에 걸려 생겨난 것인지가 왜 그렇게 중요한지 물어보았다. 라파엘은 자신이 병에 걸려 불안하다면 안심이지만, 만일 스스로 만들어 낸 것이라면 죄를 짓는 것이기 때문이라고 대답했다. 좀 더 대화를 나눠보면서 나는 라파엘이 머지않아 군대에 가야 한다는 두려움을 안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내성적일 뿐 아니라 친구가 전혀 없는 라파엘에게 군대는 무척이나 두렵고 공포스러운 곳이었다. 군대에 가서 발생할 일에 대한 불안은 차치하고서라도, 일단 지금은 군대에 가야 한다는 사실 때문에 불안해 죽을 판이었다.

 

라파엘은 군대에 가지 않을 방법이 있는지 궁리하기 시작했다. 그리 이상한 일도 아니다. 조금 이른 감이 있지만 입대를 앞둔 청년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볼 만한 공상이 아니겠는가? 그런데 우연히도 자신을 누가 감시하고 공격할 것 같은 두려움이 생겨난 시기가 바로 군대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된 시기와 거의 비슷하게 맞닿아 있었다. 뭔가 석연치 않은 연관성이 느껴졌다.

 

라파엘은 마음이 여리고 선한 학생이었다. 하지만 심리적 여성성이 높고 사회적 내향성이 높으며 자아 강도가 약했다. 라파엘에게 군대는 한껏 남성호르몬에 물이 오른 수컷들이 치열하게 몸을 부딪치며 생존해 나가는 전쟁터였다. 선천적으로 남과 경쟁하고 갈등하는 것을 싫어하는 라파엘은 군대에 가야 하는 자신의 상황을 마치 투견 판에 끌려나가는 겁에 질린 애완견처럼 느끼고 있는 것 같았다.

 

군대에 가고 싶지 않다는 생각은 어느새 군대에 가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굳어졌다. 이런 생각이 자리를 잡게 되자, 라파엘의 뇌는 참으로 충성스럽게 자신의 욕구를 실현하는 방식으로 무의식적 역동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자신이 누군가에게 감시를 받고 있으며 최종으로는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가 실제로 엄습하였던 것이다. 울고 싶을 때 누가 뺨을 때려주는 기분이랄까? 실제로 심장이 빨리 뛰고 가슴이 답답하며 숨이 막힐 것 같은 고통이 찾아왔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뭔지 모를 안정감이 묵직하게 느껴졌다. 이런 공황증상이 계속될 경우 정신적 문제로 군대를 면제받을지 모른다는 실낱같은 기대감에서 오는 묘한 안정감이었다.

 

라파엘은 그러나 자신의 양심을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는 학생이었다. 자신에게 느껴지는 이 양립할 수 없는 감정을 그대로 넘어갈 수는 없었다. 만일 스스로 병을 만들어 군대에 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비겁함을 넘어 죄를 짓는 것이었다. 하지만 정말 정신적으로 병이 생긴 것이라면 군대를 면제받을 가능성에 대한 기대는 죄의식의 대상이 아닐 것이다. 처음에는 자신이 다소 불순한 의도(군대 가고 싶지 않은 생각)로 만들어낸 불안처럼 보여 양심에 가책을 느끼기도 하였다. 하지만 자신이 정신증을 스스로 만들어 낸다는 사실도 도무지 말이 되지 않는 것 같아 혼란스러웠다. 라파엘은 자신의 정신 상태가 궁금했다. 정신 감정을 통해 자신의 양심을 지킬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죄의식을 가져야 하는지를 확인하고 싶었다. [가톨릭평화신문, 2020년 6월 21일, 박현민 신부(영성심리학자, 성필립보생태마을 부관장)]

 

 

[박현민 신부의 별별 이야기] (30) 내 안의 다른 나 (중)

 

 

사실 불안 증상이 있다고 해서 모두 군대를 면제받는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라파엘에게는 다른 대안이 특히 떠오르지 않았다. 그나마 정신과적 문제가 군대를 면제받을 수 있는 유일한 가능성처럼 느껴졌다. 이미 깊은 우울 증상으로 정신과적 상담과 약물치료를 받고 있었기에 피해망상 증상이 덧붙여진다 해도 그리 의심받을 상황은 아니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운(?) 좋게도 사회공포와 관계망상에 가까운 고통을 느끼기 시작했다. 라파엘은 이러한 정신적 신체적 불안 증상으로 무척 괴로웠지만, 그 고통이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군대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은 상대적으로 줄어드는 신기한 체험을 했다.

 

한편, 이 모든 상황을 아시는 하느님은 자신을 어떻게 보실까 생각하니 전혀 결이 다른 새로운 두려움이 찾아왔다. 이 모든 상황을 자신이 만들었다면 하느님 앞에 죄를 짓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쯤 되고 보니 하나의 문제를 해결하려다 더 큰 문제를 안게 된 꼴이었다. 바로 여기에 라파엘의 고민이 있었다.

 

불안 증상은 두 가지 방식, 즉 생물학적이며 정서적인 원인 모두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유전적으로 불안에 취약한 사람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보통사람보다 불안을 더 심하게 느낄 수 있다. 라파엘은 바로 이 상태를 기대하고 있었다. 혹시나 군대를 면제받을 수 있는 이유가 될지 모른다는 희망은 바로 여기에 근거한다. 하지만 의식적으로 불안한 생각을 반복하게 되면 어느새 불안은 생각만으로 그치지 않고 신체적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다. 라파엘이 혹시나 이런 상태가 아닐까 염려하면서 만일 그렇다면 하느님 앞에 죄를 짓는 상황이 아닐까 걱정하는 바로 그 경우다.

 

한 시간에 걸친 상담을 통해 라파엘은 자신의 불안이 두 가지 방식 모두에서 비롯될 수 있음을 알았다. 즉, 자신이 상상으로 희망하고 있던 정신적 불안 상태가 실제로 자신의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알게 됐다. 동시에 생각이 곧바로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을 만큼 자신의 자율신경계는 타인보다 더 민감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에 더 취약하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결론적으로 라파엘은 자신의 상상력과 의지로 실제적인 불안과 망상을 생산함으로써 군입대에 대한 현실적 불안을 줄이고 있었지만, 그것에 대한 대가로 하느님께 벌을 받을지도 모른다는 신앙적 불안을 초래했다.

 

라파엘은 엄격한 아버지와 우울한 어머니 밑에서 자라왔다. 아버지는 군 장교 출신으로 매사에 철두철미한 강인한 정신력을 아이들에게 강조했다. 아주 작은 일도 예사로 넘어가지 않는 철두철미한 완벽주의자로 매사에 잘잘못을 가리고 그때마다 엄격한 벌을 내리는 분이었다. 반면 어머니는 내성적이고 소심하며 세심한 양심의 소유자였다. 아버지와의 갈등과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해 우울과 불안이 심각했고 그것을 신앙으로 이겨내지 못하는 죄의식으로 항상 위축된 삶을 살고 있었다. 라파엘의 세심한 양심과 심약한 성품은 어머니를 닮았고, 하느님의 처벌에 대한 두려움은 아버지의 영향인 듯 보였다.

 

라파엘에게 불안증이 의식적인 원인에 의해 생겨났든(죄의식을 가져야 함), 아니면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생겨났든(죄의식을 가질 필요가 없음), 그것은 그리 중요한 정보가 아니다. 라파엘은 우선적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불안이 하느님 관계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과 따라서 사람들과의 관계회복을 통해 하느님과의 관계회복으로 나아가야 할 심리영성적 과제를 안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만일 인간관계가 두렵고 불안하다면 그 문제는 본질적으로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치유되고 해결돼야 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두려워 자신 안으로 계속 피해 들어가면 결국 자기 안에 또 다른 자기가 나타나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 시험이 불안한 소피아의 경우도 그랬다. [가톨릭평화신문, 2020년 6월 28일, 박현민 신부(영성심리학자, 성필립보생태마을 부관장)]

 

 

[박현민 신부의 별별 이야기] (31) 내 안의 다른 나 (하)

 

 

소피아는 고등학교 2학년 중간고사 때 신기한 경험을 하였다. 수학 시험 중 갑자기 공황증상이 찾아와 입에 거품을 물고 기절하여 결국 응급실로 실려 가게 되었다. 시험을 정상적으로 치르지 못한 소피아는 그러나 운이 좋게도 성적 구제 대상으로 선정되어 기본 점수를 받게 되었다. 소피아에게는 이 사건이 불행이 아니라 오히려 행운이었다. 매번 낙제 점수를 면치 못한 소피아에게 있어서는 이때 받은 기본 점수가 지금까지 치렀던 수학 시험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였기 때문이다.

 

수학 시험에 대한 공포와 불안이 극에 달한 상태에서 공황증상을 체험한 후 생각지도 못한 이익을 얻게 된 소피아는 점점 공황증상에 대한 환상을 가지기 시작했다. 불안하거나 벗어나고 싶은 일이 생겼을 때 공황증상을 겪을 수만 있다면 그 상황을 모면할 수도 있겠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이런 상상을 반복하면서 원의를 갖게 되자 실제로 공황증상들이 체험되기 시작하였다. 조금만 불안하거나 회피하고 싶은 상황이 생겨도, 마치 자신의 마음을 신체가 알아주는 것처럼 호흡이 빨라지면서 공황증상이 생겨나기 시작했던 것이다. 그 결과 어려운 시험을 회피하고 싶을 때, 참여하고 싶지 않은 과외 활동에서 열외를 받고 싶을 때, 혹은 자신에게 잔소리하는 부모님에게 복수하고 싶을 때, 여지없이 자신의 몸은 공황증상을 만들어 자신의 기대를 충족시켜 주었다.

 

하지만 소피아는 예상치 못한 새로운 문제를 안게 되었다. 공황증상은 자신이 원할 때만 발생해야 하는데, 시간이 갈수록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그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한 것이다. 학교에서 몇 계단만 올라가도 숨이 가빠지면서 과호흡증후군이 발생하였다. 아무것도 아닌 일에 조금만 놀라도 심장이 뛰기 시작하면서 공황증상이 발생했다. 성당도 갈 수가 없었다. 성가만 불러도 심장이 빨리 뛰기 시작하고, 의자 옆에 누가 앉아만 있어도 가슴이 답답하여 죽을 것만 같았기 때문이다. 자신이 원했을 때 반갑게 찾아왔던 공황이라는 친구가, 이제는 원치 않는 상황에서 불쑥 찾아오는 불청객이 되어 버린 것이다.

 

흔히 ‘나’라고 표현할 수 있는 ‘의식적 자아’는 수의근(隨意筋)을 통해 몸을 움직인다. 하지만 의식적인 자아가 아닌 무의식적인 자아, 즉 ‘내 안에 또 다른 나’는 자율신경계를 통해 불수의근(不隨意筋)을 움직인다. 의식적 자아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무의식적 자아에 기대할 경우 근시안적으로는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보이나, 결국에는 자신의 심리적이며 신체적인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라파엘의 경우는 무의식적 자아가 나타나 망상증상을 불러일으킴으로써 현실 도피를 도와주었고, 소피아의 경우는 무의식적 자아의 명령을 받은 자율신경계가 공황증상이 생존에 필요하다고 오판하여 수시로 증상을 발생시키고 있었다.

 

앞서 언급한 라파엘은 군대 생활에 대해서, 그리고 소피아는 시험에 대해서 각기 불안과 두려움을 안고 있었다. 하지만 라파엘은 망상이라는 병이 아니라 친밀한 인간관계의 회복을 통해 자신의 불안을 해결해야 했다. 마찬가지로 소피아 역시 신체적 증상을 통한 도피가 아니라 좀 더 자신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면서 자신의 불안을 마주해야만 했다. 이처럼 자신의 현실적 삶의 과제를 회피하기 위해 자신 안으로 들어가게 되면, 자신 안에 또 다른 나, 즉 무의식적 자아가 나타나 자신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지금 나는 어떤 불안을 느끼고 있는가? 그 불안을 해결하기 위해 하느님을 찾고 있는가? 아니면 내 안에 또 다른 나에게 도움을 청하고 있는가? 하느님께서 바로 우리와 함께하신다는 현존의식이야말로 나의 불안을 이겨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 아닐까? 아마도 우리는 이 깨달음의 지혜를 얻기 위해 아직도 불안의 강을 건너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가톨릭평화신문, 2020년 7월 5일, 박현민 신부(영성심리학자, 성필립보생태마을 부관장)]



2,357 0

추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