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자료실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5년 1월 15일 (수)연중 제1주간 수요일예수님께서는 갖가지 질병을 앓는 많은 사람을 고쳐 주셨다.

신학자료

sub_menu

윤리신학ㅣ사회윤리
[생명] 청년들을 위한 생명 지킴 안내서2: 인간이 그 자체로 소중하다는 건 무슨 의미일까

2011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5-01-07

[청년들을 위한 생명 지킴 안내서] (2) 인간이 그 자체로 소중하다는 건 무슨 의미일까



인간의 존엄성과 인격

 

전개 1. 인간은 그 자체로 소중한 존재

어떤 유명한 강사가 5만 원짜리 지폐를 들어 보이며 강의를 시작하였습니다. 100여 명의 청중 앞에서 그는 다음과 같이 물었습니다. “이 5만 원을 가지고 싶으신 분이 있습니까?” 사람들이 손을 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말하였습니다. “저는 이 5만 원을 여러분 가운데 한 분에게 드리겠습니다. 그러나 먼저 이렇게 하겠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그 지폐를 완전히 꾸겨 버렸습니다. 그리고 다시 물었습니다. “여전히 이 돈을 원하시는 분이 있습니까?” 사람들은 여전히 손을 들었습니다. 그는 “좋습니다”라고 대답한 뒤, “제가 이렇게 하면 어떻겠습니까?”라고 하면서 그 돈을 바닥에 놓고 신발로 짓밟았습니다. 그리고 그 지폐를 다시 주워들고 물었습니다. “아직도 이것을 원하시는 분이 있습니까?” 사람들은 여전히 손을 들었습니다.

 

그러자 그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친애하는 여러분, 여러분은 아주 가치 있는 교훈을 배웠습니다. 제가 이 돈에 어떤 짓을 하건 여러분은 여전히 이 돈을 원합니다. 왜냐하면 제 행동이 이 돈의 가치를 떨어뜨리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이 돈은 여전히 5만 원의 가치가 있습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신의 결정이나 닥친 상황으로 말미암아 수없이 낙오되고 무너지고 때로는 무참하게 짓밟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일을 겪으면서 자신이 가치 없는 존재라는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어떤 일이 일어났든지 또 앞으로 어떤 일이 닥치든지 우리는 결코 우리의 가치를 잃어버리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특별합니다! 그것을 잊지 마십시오.”(페이스북 EnglishStory 계정에 실린 예화를 번역 각색함)

 

이 이야기는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라고 묻는 우리에게 가장 근본적인 답을 알려 줍니다. 바로 인간은 ‘그 자체로 소중한 존재’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학교 성적이나 외모로 평가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능력이나 외모와 상관없이 각자 소중합니다. 가진 것이 없어도, 약해도, 볼품이 없어도, 성적이 나빠도 우리는 변함없이 소중한 존재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인간을 함부로 대하거나 해쳐서는 안 됩니다. 그리고 인간은 소중한 존재이기에 인간의 생명 또한 소중합니다. 인간의 소중함이란 살아 있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중함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어느 누구도 자기 생명을 함부로 할 수 없습니다. 우리 가운데 그 누구도 자신의 생명을 만들어 낼 수 없습니다. 생명은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의 선물입니다. 생명이 없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사랑을 실천하려고 해도 우리가 살아 있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혼자만 살아 있어도 안 됩니다. 함께 살아 있어야 우리는 가족을 이루고, 친구를 사귀고, 사회를 구성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생명을 ‘근본 가치’라고 부릅니다. 그렇다면 인간은 왜 이렇게 소중한 존재일까요? 그것은 바로 인간이 인격적인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함께 나누어 봅시다


인간이 그 자체로 소중하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교회 문헌 © 한국천주교주교회의 가정과 생명 위원회

 

[가톨릭평화신문, 2025년 1월 5일]


0 5 0

추천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