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자료실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5년 5월 24일 (토)부활 제5주간 토요일너희는 세상에 속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뽑았다.

신앙생활

sub_menu

가톨릭 교리
교회의 언어: 여호수아 / Ἰησοῦς(예수)

5685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2025-05-22

[교회의 언어] 여호수아 / Ἰησοῦς(예수)

 

 

여호수아는 구약성경에서 책 한 권이 오로지 하나의 이름에 들어가 있을 정도로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인물입니다. 성경에서 그의 이름이 처음 등장한 장면은 아말렉족과의 싸움인데, 모세는 에프라임 지파 여호수아에게 싸움의 지휘를 맡깁니다.(탈출 17,9-16) 여호수아는 ‘주님께서 구원하신다.’는 이름의 의미에 걸맞게 싸움에서 승리를 이끌어냈고, 이때부터 그의 이름은 전투 지휘와 밀접하게 연관되었습니다. 모세의 죽음 후 이스라엘의 최고 지도자가 된 여호수아는 가나안 땅의 정복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끝내는 그 순간까지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님의 구원을 보여주었습니다.

 

여호수아라는 이름은 예수라는 이름의 다른 형태로서 그 자체로 상징적입니다. 주님의 천사는 요셉의 꿈에 나타나 “마리아가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고 하여라. 그분께서는 당신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실 것이다.”(마태 1,21)라고 말합니다. ‘예수(Ἰησοῦς)’가 바로 십자가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시어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는 주님이십니다. 그렇기에 “주님의 이름을 받들어 부르는 이는 모두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로마 10,13; 요엘 3,5)

 

[2025년 5월 18일(다해) 부활 제5주일 가톨릭부산 5면, 김병진 바오로 신부(부산가톨릭대학교 성서교육원장)] 


0 13 0

추천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