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자료실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5년 12월 29일 (월)성탄 팔일 축제 제5일그리스도는 다른 민족들에게는 계시의 빛이십니다.

신앙생활

sub_menu

가톨릭 교리
교회의 언어: Familia (가정, 가족)

6624 주호식 [jpatrick] 스크랩 14:50

[교회의 언어] Familia (가정, 가족)

 

 

오늘은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Sacra Familia) 축일입니다. ‘가정, 가족’을 뜻하는 라틴어 단어는 “Familia”입니다. 그런데 이 단어의 어원이 매우 흥미롭습니다. “Familia”는 하인이나 노예를 뜻하는 “Famulus”에서 왔습니다.

 

이 어원을 통해 되새기는 첫 번째 의미는 가족의 개념이 단순히 혈연관계에 한정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같은 공간과 시간을 공유하는 모든 이(입양, 이웃, 친구, 반려동물)가 가족이 될 수 있고, 가정공동체를 이루는 소중한 구성원이 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두 번째 의미는 가정의 모든 구성원들은 서로에게 봉사해야 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어느 공동체이든 한 사람의 일방적인 희생으로 유지될 수는 없습니다. 사랑의 크기를 측량하고 비교할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내 삶의 가장 가까이에 있는 이들에게 봉사하는 것이 가족으로서 서로에게 마땅히 해야 할 일입니다.

 

나아가 그리스도인들은 서로를 ‘형제’와 ‘자매’로 부릅니다. 서로를 부르는 이 이름이 호칭에 머물지 않고, 서로를 향한 봉사와 사랑으로 이어져 모두가 그리스도 안에서 한 “Familia”의 구성원으로 기쁘게 살아가기를 희망합니다.

 

[2025년 12월 28일(가해) 예수, 마리아, 요셉의 성가정 축일(가정 성화 주간) 가톨릭부산 5면, 남영 세례자요한 신부(베트남 하노이 주임)] 


0 6 0

추천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