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창5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자) 2024년 12월 4일 (수)대림 제1주간 수요일예수님께서 많은 병자를 고쳐 주시고 빵을 많게 하셨다.
생활속의 가톨릭
건강하게, 즐겁게, 감사하면서, 생활합시다.

4466 백흠영 [bhy0323] 2011-10-27

 우리는 매일 매일 공기를 마시면서 살아갑니다. 그리고 하루 세끼 여러종류의 식사를 하고 있읍니다. 우리는 매일 즐기고 있는 여러종류의 식품 종류, 공기,  식수등의 고마움을 잊고서 당연히 받아드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내려주신 이 커다란 선물(은혜)을  감사하게 받아서 관리하면서 즐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남용하거나 악용하는 오류를 저지르면은 많은 고통(질병)이 따른다는 것을 잊고서 생활하고 있읍니다. 
 
" 의식동원(醫食同源)"이란 말이 있읍니다. 이는 의약과 식품은 같은 원천에서 나온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제 우리는 하느님께 남겨주신 이 소중한 선물을 잘 관리하여서 모두 건강한 육체와 정신을 유지할려고 노려해야 할것 입니다.   항상 하느님의 은혜에 감사합시다.  그리하여 어려움을 겼는 많은 사람(이웃)들을 위하여  기도하고    하느님의 가르침에 따라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
 
 부정기적이지만 틈나는 대로 우리들의 식탁에 오를수 있는 식품에 관해서 의약적인 해설을 할까 합니다. 이를 알고서 식품을 즐긴다면은 건강을 관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뿐 아니라 앞으로의 이웃을 위한 많은 기도, 봉사활동 등에도 도움이 되리라 믿읍니다. 아직은 부족 하지만 공부를 하면서 준비가 되는대로 소개할까 합니다.  
----------------------------------------------------------------------------------------------------------------------------------------------------

                      가물치 (Snalehead)

      한약명 : 예어(鱧魚). 동어, 수염(水厭), 흑어(黑魚)

  가물치는 보통 30cm정도의 튼튼하고 기운이 세며, 풀이 많고 진흙으로 된 강, , 늪에서 사는 민물고기이다. 가물치는 잉어나 붕어 등 다른 고기의 새끼 등 동물성 먹이를 주로 먹는 공격성이 강하고 번식과 성장이 빠른 어종이다.

 가물치는 몸 빛이 짙은 암청갈색이며 배는 백색 또는 황백색이고 몸뚱이는 가늘고 길며 앞부분이 둥글고 큰 것은 60cm정도 되기도 한다. 머리는 뾰족하면서 납작하여 뱀과 비숫하고 그위에 비늘이 덮여 있으며 등 지느러미 양쪽에 여덟개의 무늬가 있고 살은 붉은색을 띈 흰색이다.

  <성분효능>

가물치의 고기에는 단백질이 약 20%, 지방 1.4%, 기타 칼슘,, 철 비타B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성질은 차고 달다.

가물치에는 철이 많이 들어 있고 양질의 단백질이 함량도 높고 소화성도 좋아서 특히 임산부나 성장기의 청소년에게 아주 좋은 식품이다. 가물치는 한방적으로 기와 혈을 크게 보하고 심기, 심음, 비위를 보하는 작용이 있다. 특히 산모의 보혈 등 여성의 혈허증에 좋다.

가물치는 보약으로 먹을 경우 푹 고아서 곰국을 만들어 먹으면 좋고, 물치 회를 먹기도 한다. 가물치회는 껍질을 벗긴 후 막걸리에 빨아낸 다음 초고추장과 함께 먹으면 가물치의 비린내를 제거하여 가물치의 별미를 즐길수 있다. 그러나 디스토마에 주의해야 한다.

또 가물치는 이뇨작용이 있어서 부종이나 심낭염등에 사용된다.복수가 있을 경우 가물치의 내장을 꺼내고 배에 마늘을 채워 넣은 후 진흙 이긴것으로 잘 싸서 불에 구워 먹는다(본초 봉원록). 부종이나 만성 신장염에는 가물치에 파를 통채 넣고 국을 끓여 먹는다.

동의보감에서도 치질과 급성 인후염에 대한 가물치의 효능이 언급되고 있다. 치질에 가물치의 회를 먹거나 국을 끓여서 자주 먹도록 권하고 있고, 가물치의 쓸개를 급성 인후염의 아픈부위에 조금씩 찍어 바르면 즉시로 효과를 본다고 쓰여 있는데 가물치의 쓸개는 다른 종류의 쓸개와는 달리 쓰지 않고 단맛을 가지고 있다. 어떤 민간요법에서는 가물치의 내장을 구어서 항문에 바르면 치질이 낫는다고 한다.

주요 적응증은 보혈, 강장약, 보신약, 이뇨약, 심장성 및 콩팥(신장)성 부종, 복수, 배뇨장애, 치질, 급성인후염 등이다.

 

 

 
  

1 115 1

추천  1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