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중곡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4년 11월 23일 (토)연중 제33주간 토요일하느님은 죽은 이들의 하느님이 아니라 산 이들의 하느님이시다.
중곡동성당 게시판
교황에 대한 궁굼증 풀이

8883 김동호 [dong8820] 2015-06-28

(십자성호를 그으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교황 주일] ‘교황’에 대한 궁금증 풀어드립니다

교황 가톨릭 교회 이끄는 최고 목자


 
28일은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로서 가톨릭 교회를 이끄는 최고 목자 교황을 위해 기도하는 교황 주일이다. 교황 주일을 맞아 교황에 관한 궁금증을 일문일답으로 풀어봤다. 남정률 기자 njyul@pbc.co.kr
 

Q : 교황은 어디서 유래한 건가요?

A : 예수 그리스도는 하느님 나라를 선포하면서 열두 사도를 뽑아 그들에게 교회를 이끌 권한을 줬습니다. 또 그들 가운데 으뜸인 베드로를 통해 교회를 세우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베드로는 로마로 건너가 복음을 전파했습니다. 베드로가 순교한 후 베드로를 잇는 로마 교회 지도자가 베드로의 직무를 이어갔습니다. 교황직의 시작입니다.

▲ 베드로 광장에 있는 성 베드로 사도상.
 
 
Q : 교황은 어떤 일을 하나요?

A : 교황은 한마디로 가톨릭 교회를 이끄는 최고 지도자입니다. 교회법에 교황은 '최고의 완전하고 직접적이며 보편적인 직권을 가진다'고 나와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가톨릭 교회 입법과 사법과 행정에 관한 모든 권한을 갖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교황은 다양한 기구와 조직의 도움을 받습니다.

 
Q : 교황을 돕는 기구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 가장 먼저 교황청이 있습니다. 입법ㆍ사법ㆍ행정의 모든 분야에서 교황을 보좌하는 중앙 기구로 9개 성(省)과 11개 평의회 3개 법원 3개 사무처로 이뤄져 있습니다. 또 주교단이 있고 주교대의원회의가 있고 추기경회의가 있습니다. 각국에 있는 교황대사관도 교황을 돕는 기구지요.

 
Q : 교황은 어디에서 사나요?

A :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에 있는 바티칸시국에 삽니다. 교황청이 있는 바티칸시국은 면적이 0.4㎢에 불과하지만 엄연한 하나의 국가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죠. 정식 국가인 만큼 교황은 한 국가의 원수로서 각 나라에 교황대사를 파견합니다.

 
Q : 교황은 어떻게 뽑나요?

A : '콘클라베'라고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교황 선거를 의미하는 이탈리아 말입니다. 전임 교황이 선종하면 전 세계 80세 이하 추기경이 한데 모여 투표를 합니다. 투표 장소는 그 유명한 바티칸 시스티나 성당 사진 입니다. 추기경 각자가 교황에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의 이름을 투표용지에 적는데 투표는 전체의 3분의 2 이상 득표한 사람이 나올 때까지 계속됩니다. 교황을 선출하면 시스티나 성당 굴뚝에서 흰색 연기가 나도록 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Q : 교황 이름은 누가 지어 주나요?

A : 교황 이름은 다른 사람이 지어 주는 게 아니라 스스로 짓습니다. 그것도 오래 생각하고 짓는 게 아니라 교황으로 선출되자마자 바로 짓습니다. 보통 존경하는 전임 교황이나 공경하는 성인의 이름을 따릅니다. 프란치스코라는 이름을 택한 교황은 현 교황이 처음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많이 고른 교황 이름은 요한(21명)입니다.

 
Q : 교황은 몇 살에 은퇴하나요?

A : 교황은 원래 종신직입니다. 은퇴라는 게 없습니다. 그런데 최근 이 관행을 깬 교황이 있습니다. 2013년 2월 교황직을 충실하게 수행하기 어렵다는 이유로 사임한 전임 교황 베네딕토 16세입니다. 그래서 지금 가톨릭 교회는 교황이 2명이나 됩니다. 매우 보기 드문 일입니다. 이런 관행이 정착될지는 두고 볼 일입니다.

 
Q : 교황은 흰색 수단만 입던데 무슨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요?

A : 수단은 성직자들이 통상적으로 입는 옷이죠. 신부와 부제는 검은색 주교는 진홍색 추기경은 붉은색 수단을 입습니다. 흰색 수단을 입을 수 있는 이는 교황뿐입니다. 고대에 흰색은 '신'을 상징하는 고귀한 색으로 대제사장만 입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흰색 수단은 최고 목자의 권위를 나타냅니다.

 

 
Q : 한국을 방문한 교황은 모두 몇 명인가요?

A : 2명입니다. 지난해 8월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군 현 교황 프란치스코 사진 오른쪽 와 1984년과 1989년 각각 103위 한국 순교성인 시성식 주례와 서울 세계성체대회 참석을 위해 방문한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 사진 왼쪽 입니다. 참고로 폴란드 출신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은 근대 이후 비이탈리아인으로는 처음으로 선출된 교황이었고 프란치스코 교황은 유럽 바깥의 대륙(남미 아르헨티나)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선출된 교황입니다.

 

▲ 프란치스코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 교황.
 
Q : 교황 주일은 항상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6월 29일)과 가깝던데요 무슨 이유가 있나요?

A : 베드로 사도가 초대 교황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성인의 축일과 가장 가까운 날을 교황 주일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교황 주일에 교황을 위한 특별 헌금을 하는데 교황이 하는 일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서입니다. 교황은 이 헌금을 가난하고 박해받는 교회를 돕는 데 사용합니다.

 


0 257 0

추천  0 반대  0

TAG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로그인후 등록 가능합니다.

0 / 500

이미지첨부 등록

더보기
리스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