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성산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5년 1월 22일 (수)연중 제2주간 수요일안식일에 목숨을 구하는 것이 합당하냐? 죽이는 것이 합당하냐?
가톨릭 성인/축일

    검색

    성 가이오 (Gaius)
    같은이름 가이우스 , 까이오 , 까이우스 , 카이오 , 카이우스
    축일 2월 28일
    신분 순교자
    활동지역 알렉산드리아(Alexandria)
    활동연도 +연대미상

       옛 “로마 순교록”은 2월 28일 목록에서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순교한 성 체레알리스(Caerealis), 성 푸풀로(Pupulus), 성 가이우스(또는 가이오), 성 세라피온(Serapion)의 이름을 전해주었다. 하지만 다른 기록에서는 성 체레알리스와 16명의 동료 순교자들의 이름을 나열하기도 한다. 16세기에 교회사학자로 유명한 카이사르 바로니우스(Caesar Baronius, 1538~1607년) 추기경은 네 명의 이름만 “로마 순교록”에 추가하였다. 자료에 따라서 성 체레알리스는 성 체룰로(Cerulus) 또는 성 첼레리오(Celerius)라는 이름으로, 성 가이우스는 성 카이우스(Caius, 또는 카이오)로도 나온다. 하지만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그들의 이름을 더는 기록하지 않았다.

       그런데 옛 “로마 순교록”이나 개정 “로마 순교록” 모두 알렉산드리아에서 끔찍한 역병이 창궐했을 때 질병에 걸린 이들을 헌신적으로 간호하다가 희생된 수많은 사제와 부제 그리고 신자들을 2월 28일에 기념한다고 하면서, 그들이 교회 안에서 순교자로서 공경을 받았다고 기록하였다. 옛 “로마 순교록”은 발레리아누스 황제(253~260년 재위) 때에, 개정 “로마 순교록”은 갈리에누스 황제(253~268년 재위) 때에 그러한 일이 일어났다고 적었다. 그들의 이야기는 익명의 저자가 쓴 “알렉산드리아의 거룩한 순교자들의 수난”(Passio Sanctorum Martyrum Alexandrinorum) 등의 문헌을 통해 알려졌는데, 당시 알렉산드리아를 강타한 전염병이 너무나 강력해 인구의 3분의 1 정도가 사망했다고 한다. 이때 많은 그리스도인이 연민과 사랑으로 목숨을 걸고 병자들을 돌보았고, 그 과정에서 그리스도인으로 체포되어 심문과 고문을 받으면서도 끝까지 믿음을 증거하고 처형되었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