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서교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5년 1월 22일 (수)연중 제2주간 수요일안식일에 목숨을 구하는 것이 합당하냐? 죽이는 것이 합당하냐?
가톨릭 성인/축일

    검색

    성 가이아노 (Gaianus)
    같은이름 가이아누스
    축일 4월 1일
    신분 순교자
    활동연도 +3/4세기

       성 베난시오(Venantius)는 달마티아(Dalmatia) 지방에 복음을 전하기 위해 로마에서 파견되어 오늘날의 크로아티아(Croatia) 남서부 스플리트(Split, 고대도시 살로나)의 주교로 활동하다가 발레리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내륙 어딘가에서 순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의 유해는 641년 교황 요한 4세(Joannes IV)에 의해 살로나에서 로마로 옮겨져 성 요한 라테라노 대성당 세례당의 성 베난시오 경당에 안치되었다. 이때 성 베난시오의 유해 외에도 그의 동료로서 달마티아 지방과 이스트리아(Istria) 반도에서 선교하다가 순교한 성 아나스타시오(Anastasius), 성 마우로(Maurus), 성 파울리니아노(Paulinianus), 성 텔리오(Telius), 성 아스테리오(Asterius), 성 셉티미오(Septimius), 성 안티오키아노(Antiochianus), 성 가이아누스(또는 가이아노)의 유해도 찾아서 함께 모셨다.

       옛 “로마 순교록”이 4월 1일 목록에서 로마에서 공경받는 성 베난시오 주교 순교자의 이름만 간단히 언급했는데,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같은 날 목록에서 성 베난시오 주교 순교자와 함께 달마티아(Dalmatia)와 이스트리아(Istria) 반도에서 활동한 8명의 동료 순교자들이 로마에서 함께 공경을 받는다며 그들의 이름까지 기록하였다. 한편 살로나의 주교인 성 베난시오는 옛 “로마 순교록”에서 5월 18일에 기록했던 이탈리아 중부 카메리노(Camerino)의 소년 순교자 성 베난시오와 동일 인물로 추정되기도 하는데, 확인할 길은 없다. 아마도 교황 요한 4세(Joannes IV)가 각지에 흩어져 있는 순교자들의 유해를 찾아 로마로 모셔왔고, 후대에 카메리노로 성 베난시오 순교자의 유해가 반환되는 과정에서 생긴 혼선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5월 18일 목록에서 성 베난시오 소년 순교자에 대한 기록을 삭제한 상태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