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반포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녹) 2025년 1월 23일 (목)연중 제2주간 목요일더러운 영들은“당신은 하느님의 아드님이십니다!”하고 소리 질렀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당신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말라고 이르셨다.
가톨릭 성인/축일

    검색

    성 가말리엘 (Gamaliel)
    같은이름 가말리엘리스 , 가믈리엘
    축일 8월 3일
    신분 율법학자
    활동연도 +1세기경

       성 가말리엘(또는 가말리엘 1세)은 위대한 율법 학자 힐렐(Hillel the Elder)의 손자로 당시 유대 랍비 사회에서 최고 칭호인 ‘라반’(Rabban, 우리 스승)으로 불린 율법 교사였다. 그의 이름은 신약성경 안에서 두 번 나타나는데, 첫 번째는 최고 의회 의원들이 사도들을 체포해 신문하다 격분해 죽이려고 할 때 일단 사도들을 밖으로 내보낸 뒤 “저 사람들 일에 관여하지 말고 그냥 내버려 두십시오. 저들의 그 계획이나 활동이 사람에게서 나왔으면 없어질 것입니다. 그러나 하느님에게서 나왔으면 여러분이 저들을 없애지 못할 것입니다. 자칫하면 여러분이 하느님을 대적하는 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라고 말해 사도들의 생명을 구하였다(사도 5,33-40). 두 번째는 사도 성 바오로(Paulus, 6월 29일)가 예루살렘 성전 뜰에서 자신을 변호하며 말할 때, “나는 유다 사람입니다. 킬리키아의 타르수스에서 태어났지만 이 도성 예루살렘에서 자랐고, 가말리엘 문하에서 조상 전래의 엄격한 율법에 따라 교육을 받았습니다.”(사도 22,3)라는 말을 통해 사도 성 바오로의 스승이었음을 알 수 있다.

       교회 전승에 따르면 성 가말리엘은 그의 둘째 아들인 성 아비보(Abibo)와 함께 그리스도교로 개종하여 사도들에게 세례를 받았다. 그리스도인으로서 그의 행적에 대해 더는 알려진 것이 없지만, 그는 오래전부터 동방 정교회와 가톨릭교회 안에서 성인으로 공경을 받아왔다. 옛 “로마 순교록”은 8월 3일 목록에서 호노리우스 황제 때인 415년에 루키아누스(Lucianus)라는 사제가 꿈에서 성인들의 유해를 찾으라는 명을 받고 예루살렘 근교 카페르가멜라(Capergamela)에서 그리스도교의 첫 번째 순교자인 성 스테파노(Stephanus, 12월 26일) 부제와 성 가말리엘, 성 니코데모(Nicodemus), 성 아비보의 유해가 발견된 것을 예루살렘에서 기념한다고 기록하였다. 십자군 전쟁 중에 성 가말리엘과 성 아비보 그리고 성 니코데모의 유해가 이탈리아의 피사(Pisa)로 옮겨져 대성당에 안치되었고, 이를 기념해 피사에서는 12월 2일에 그들의 축일을 기념하였다. 그런데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역사적 자료의 부족과 불확실성 등을 이유로 성 가말리엘과 성 아비보에 대한 언급을 삭제하였다. 대신 아리마태아 출신 성 요셉(Josephus)과 성 니코데모의 축일을 예루살렘에서 8월 31일에 함께 기념한다고 기록하였다. 성 가말리엘은 가믈리엘(Gamliel)로도 불린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