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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부시대,안식일이 일요일로 변경된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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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용진 [yj6050] 쪽지 캡슐

2002-10-02 ㅣ No.39687

교부시대와 ,안식일이 일요일로 변경된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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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초대교회이후 속사도 교부시대의 문제야기 될수 있는 것들을 몇가지 요약

  하여 올려봅니다만 요약되어 다소 이해가 부족될수 있음을 양해 바라고

  왜 이들의 문서들에, 과연  안식일을 기피하고 또 변증하고, , 태양의  날(일요일)  

  을  환영하는 글귀가  나타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무엇이였는가?

 

 2)잘 알다싶이 초대교회이후부터는 무시무시한 핍박이 있었던 서머나 교회

 (AD100-313년까지) 시대 에,  아래의 문서들이 기록되었던 것을 생각하여야

 합니다

 

 초대교회  이른비 성령으로 온 세상에 복음이 전파 된후, 사단은 그냥 놔 둘수없어

 이때부터 자그만치 황제 6명이상을 동원하여 그리스도인들을 핍박으로 다스리던

시대였다(트라얀. 아우렐리우스, 막시미누스, 데시우스. 발렐리안. 디오클레시안    

 황제로서 , 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온건정책을 쓴 콘스탄딘 황제전 까지)

 

이때 많은 참된 그리스도 인들이 순교 당했다

그러나 이 엄청난 박해 속에서도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은 감소되지 않았다

계시록 2장의 서머나 교회의 상황이 그것을 증거 해준다

 

(계2: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  

       라 하는 자들의 훼방도 아노니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단의 회라

 

(계2:10)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  

       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약200년동안 핍박을 당해 보라!

어느 학자들이 안식일을 주장하겠는가! 이 시대에는 유대인 의 모든 풍습을

회피하고 경멸하며 학자들은 그리스도인들은 유대인과 다르다!고 열심히

황제에게 변증하는 글이 나타나기 시작했던 것이다.

 

유대인들이 지키던 안식일을 지키지 않으려는 무리가 발생하고..............

그리스도인들도 점차 정치상황에 맞춰 안식일도 지키고 또 일요일에도 모임을

했던 습관이 있었음을 바나바 서신, 저스틴 마터의 글, 도마의 복음서,

폴리캅의 순교"등에 나타난다

 

3)이렇게 안식일의 역사가 바뀌게 해주는 동기는.

 132년 로마황제 하드리안 (117-138)이 예루살렘에 로마의 주신인 쥬피터 신전을

 건립하려는 계획에 항거하여, 발코체바"가 주동이 되어 제2차 유대반란이 있었다

 

 일개군단의 전멸등 로마군의 막심한 손실과 함께 유대인만도 58만명의 인명피해

 를 내면서 135년까지 3년간 계속 된 이 반란으로 예루살렘은 다시 폐허가 되고

 유대인들에 대한 로마사람들의 증오는 극에 달했다

 

이때부터 유대교를 불법 화 하고  그들의 종교의식 자체를 사형을  벌칙으로 엄금

하였음을 유대인의 고전 "탈무드"에서도 찾을 수 있다(아래내용)

 

 

 

"로마 정부는 칙령을 발하여 그들이  토라 <모세 오경등 구약성경>를 연구하지 못

하게 하였고 자식들에게 할례를 베풀지 못하게 했고, 안식일을 모독하도록 했다"

 

 

이때와 같이 하여 바나바서신(135년경)이 나타났고 그 후 저스틴 마터의 변증서

(150년경) 67장에 일부 그리스도인들이 일요일을 지키게 된 사회적 정치적 요인

이 나타난 것임을 유의하라!

 

그때교부들의 첫 변증의 내용은,

"기독교인들은 유대인과 다르므로, 다르게 취급해 달라!"는 변증이였는데

로마황제는 그 변증을 거부했고, 그러자 그 후 변증의 내용이 바꾸어지는 것을

유의하자

 

"소위 태양의 날이라고 부르는 날에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회집합니다!"

                            <저스틴 마터 변증서에서.... (150년경)>

          

아래 간단히 요약한 것을 참고바랍니다

 

             초대교회이후 2세기경의 교부들과 문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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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부명                    내           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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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그나티우스     안디옥 교회 감독.(사도 요한의 제자)            

(Ignatius)     유대인반란전쟁과   관련 ,로마에서                       

                  반역죄로 원형극장에서 순교.

(AD37-115년)     "마그네시아 교회에게 보내는 서한"중.          

                  "더 이상 안식일을 위해 살것이 아니요......        

                   ....주님의 생명에 의해 살것이니....

                 ★진본서한: 절대로 일요일에 관하여 신성시      

                    하여 진술한곳은 없다.                       

                                                                   

                ★위조증보서한: 일요일을"주의 날"이라 했는데

                  주의날(쿠리아케 헤메라)에서 명사 "헤메라"

                   (날)이 없이 형용사 형 낱말만 가지고

                  주의 날"이라고 표현됨

 

(특징)유대인식 안식일준수 방법을 반대한 것이지, 날짜 변경론을 교시 한 것이

       아님을   잘이해해야 한다

      그의 명의로 된 위서에만, "주의날" 이란 표기로 된 단어가 발견된다

      (진본서한에는 절대로 일요일 신성 흔적이 없다)

 

         

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바나바서신          작가 미상.                                    

(위경서)             저자가 바울의 동료 바나바가 아님                

AD135년경                                                          

                   일요일을 신성한 날로 예배할 것으로 주장.       

                                                                  

                   이 책의 내용에 "디다케"의 내용이 들어있는      

                   것을 보면 이책 연도가 로마 하드리아누스      

                    황제(재위117-178년)이전으로 볼수없다         

                   교회역사가. "유세비우스"도 이책을 불경한

                    책으로 배척했음.

                    ※오늘날 모든 학자들이 위조서로 인정.

 

(특징)이 서신에도 어떤 형태로든 결코 "주의 날"이라고 하지 않았다

         그는 일요일을 "오그도에스"(제8일)이란 용어를 사용한 것을 보라!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유스티누스            순교자로서.최초의 일요일이란 이름을 최초로      

                     사용한 그리스도교 변증신학자                      

(자스틴 마터)          150년경. 안토니우스 피우스황제에게 보내는       

 (114-165년)            그의 변증서 1권 67장.                            

(Justinus Martyr)      <로마시의 그리스도인들도 이 태양의 날을        

                      성일로 회집한다고 변증한 것을 볼수 있음>        

                      반 유대주의 사상가로 황제의 환심을 살려고       

                      쓴 것같음.                                        

                     "태양이라 불리운날에.......우리 그리스도인은

                       회집합니다......

 

(요약)여기서도 제8일째날이라고 했으며 "주의날"이라고 호칭하지 않았다.

     그 뒤 현대 학자들이 번역하면서 "태양의날"을= "주의날"로 바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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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다케                 작가 미상.

(Didache)             "12사도교훈."이라 불리우며 교리연구안내서.     

(위경서)               교리문답의 형식으로 모두 16장으로 되어      

 2세기말?                 있음.                                       

                       "유세비우스"는 위조책으로 분류함             

                       디다케14장1절:

                      "  주의 , 주의 것에 따라, 다 모여 떡을 나누며,

                       "  애찬을 베풀고.........(직역한다면 이렇게 되어 있슴 )

                       그 뒤 현대 학자들이 재판하면서 의역하여

                       아래와 같이 번역했다.

                      "주의 날에 다 모여 떡을 나누며 애찬식을 열고...

                        헬라어 본문에는 "날"(헤메라:day)이라는

                       명사형 낱말이 없다

                      :主의"라는 형용사"쿠리아켄"(Lord’s)다음에

                      명사"날"이 있는 것으로 하여 번역하고 있음

 

(특징)그러므로 이 책이 "주의날"이 일요일이라 증거하는 책이라 할수 없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클레멘트                알렉산드리아 교회 감독. 신학자.

(153-216년)             일요일 신성론 선구자

                        최초로 일요일을 주의날로 기록함.              

                        일요일 신성론 학자들이 이 클레멘트             

                       서신을 일요일 신성을 뒷받침 하려고 인용

                       하는이유는, 24장에서 27장까지 부활에 관해

                       다루고 있기 때문.

                       그러나 부활한 날짜와 일요일예배에 관한

                        말은 전혀없다

 

(특징) 이곳에도 일요일 예배 에 대한 언급은 없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베드로 복음서           1886년경 이집트의 수도승 골방에서 발견.

(175-185년경?)           유세비우스는 이 문서를 이단적인 것으로

                        정죄했음

                         이 문서에도 일요일을 "주의 날"이라는 의미

                         로 쓰여 있으나, 디다케 문서와 같이

                       주의 날에서 날이 빠진, 형용사"주의" 라는 말만

                        가지고 "주의 날"이란 의미로 나타남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그리고 플리니우스(62-112AD)의황제 트라야누스에게 보낸  왕복서한에도,

"..........그들은 "정해진날"에 새벽에 모여 그리스도에 대하여 마치 신에 대하여 하

는것처럼 차레로 노래를 부르고, ...................

 

여기서도 이 정해진날"(stato die)이 아마 일요일(dies Solis) 이 아닌가라고  

생각되지만 그의글 과 다른 학자들의 글을 종합해보면 그날이 그 집회일이

매주 거행하는 예배일로서의 일요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결론(1):(일요일이 경배의 날로 나타나는 요인)

 

1)로마의 반 유대정책의 관계로 그리스도인들은 유대인이 아니라고 변증하다가

   황제의 환심을 살 수밖에 없었던 당시의 사회상이 교부들의문서에서

   나타난 것임.

 

2) 일요일이 예배일이라고 하고는 있으나,, 태양의 날 또는 제8일로 나타내고있음

3)원본에는 주의 날이라고 되어 있지 않는데 현대학자들의 재본에서 오역되고 있음

4)결론적으로 고대 현대 일요일 신성론 학자들이 억설,위증, 원본의 오역문제임.   

 

결론(2)

그리스도인들을 전멸시키려던 1차 작전에 실패한 사단은 이제 로마의 콘스탄딘황제

를 통해서 그의 두 번째 전략은 이제는 핍박이 아니라, 온건정책으로서

313년 밀라노 칙령을 발표하고 기독교를 공인하고 교회에 자유를 선포했다

이때부터는 자유는 좋았지만 이제는 교회에 세속과 타협으로 부패되어

 

이방종교의 풍습과 오류들이 서서히 교회 안으로 들어와 지금까지 자리잡게

되었다.

그리고 역사 가운데 살펴본 결과 기원 132년 유대인 발코체바 폭동이전에는

주의날로서 예배일이 일요일이므로서, 일요일을 성수하며 지켰다는 기록을

 찾아 볼수 없습니다

전부 어떤 이유로서 일요일을 지킨것이지요

이 유대반란이후 로마인들은 유대인들을 더욱 박해 하기 시작했고 유대인 취급받은

기독교인들은 같은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부자유스러워지게 된 것입니다

 

아래 책에도 살펴봅시다

 

"기독교인들은 박해를 피하기 위하여 예배를 새벽이나 혹은 밤중에 비밀리

행하였습니다" ............

"일요일은 안식일이 아니었지만 데틀리안 시대인 기원 200년경에도 일요일을

휴업하고 즐거운 날로 지킬 것을 장려했다"

                                   (송낙원 .저 -기독교회사-82페이지)

 

그후, 그래서 콘스탄딘황제 등극이후 , 1)법률개정 2) 교회의 헌법에 국가의 공인

3)일요일 휴업령 4)신앙자유허가 등이 실시되었지요

 

그는 일요일 법령을 반포할 당시에 그는 일요일을 주일이라 부르지 않고

".......존경할만한 태양의 날에,,,,,,,,,,,," 라고 불렀던 것을 봐도 알 수 있습니다

 

321년3월7일 ==일요일 휴업령을 공식적으로 발표<콘스탄틴 황제>

325년 니케아 총회==일요일을 주의 날이라고 호칭하며 부활절이라고

                    성 수토록 결의(343년 사르디카 회의에서도)

 

364년 라오디게아 총회==일요일 준수가 국법과 종교총회에 의해 교회법으로

                       강요됨 .<종규 제 29조내용>

 

이렇게 해서 오늘날까지 이름.

안식일 이 토요일에서 일요일로 바뀐 것이 지금부터 약 1600년전의 일이므로

일요일 개신교의 역사책에서 그 기초를 찾을 수 없는 이유가  여기 있으며

오직 천주교의 역사의 자료에서만 변경흔적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상.

간단히 요약하므로서 다소 이해가 불가 할수 있겠으나  

양해바랍니다

이 중요한 역사적인 사건을 읽어주신 여러분께 성령의 은혜가 충만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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