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8일 (일)
(백) 부활 제5주일 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신앙도서ㅣ출판물 ※ 이미지 업로드 시 파일찾기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서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성서와함께] 성령의 이끄심, 그 길을 가다

스크랩 인쇄

성서와함께 [withbible73] 쪽지 캡슐

2024-02-15 ㅣ No.1690

 

 

성령의 이끄심, 그 길을 가다》

성령의 이끄심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를 증언하는 삶의 길을 가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힘을 받아, … 땅 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이 될 것이다”(사도 1,8).

 

‘사도행전’은 ‘사도들의 행적을 기록한 책’입니다. 그 행적을 통해 초대 교회가 형성되고 성장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저자는 이 이야기를 우리 삶의 이정표로 삼아 보자고 제안합니다. 사도들 역시 삶의 여정에서 우리처럼 후회와 절망과 맞닥뜨리고, 실패와 좌절을 맛보았습니다. 하지만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다시 한 발짝을 내디뎠습니다. 그런 신앙의 힘과 용기를 어디에서 얻을 수 있었을까요? 《성령의 이끄심 그 길을 가다》를 통해, 그들의 여정을 따라가 보시기 바랍니다.

 

저자는 I장에서 ‘사도행전’이 루카의 두 번째 책이니만큼, 그 첫 번째 책인 ‘루카복음서’ 와의 연관성을 먼저 설명합니다. 그런 뒤 II장부터 III장에서 본격적으로 사도행전을, ‘성령강림’ 이야기부터 시작하여 살펴봅니다. 사도행전은 베드로와 바오로의 활동을 대표적으로 들려주지만, 그 주인공은 ‘성령’이십니다. 여기에서는 성령을 통해 새로운 하느님의 백성이 탄생하여 공동체를 이룬 모습과, 사도들이 “땅 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이 될 것”이라는 말씀에 따라 복음을 선포하고 가르치는 모습을 전해 줍니다. 하지만 곧 박해를 받고 스테파노는 첫 순교자가 되는데, IV장에서 이 이야기들을 통해 그리스도를 따르는 길에 대해 묵상하도록 도와줍니다. V장의 바오로와 베드로의 회개 이야기, VI장의 바오로의 선교 여행 이야기는, 성령께서 그들을 어떻게 이끌어 주셨는지 살펴보고 지금 우리를 어떤 길로 이끌고자 하시는지 묵상하는 시간을 마련해 줍니다.

 

책 전체에 걸쳐 저자가 꾸준히 강조하는 점은 ‘사도들의 이야기가 우리들의 이야기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도’라고 하면 흔히 누구를 떠올리나요? 예수님의 목격 증인이었던 ‘열두 제자’인가요? 신앙을 위해 온 삶을 바친 성인들인가요? 지금 우리 주변에서 찾으라면, 누가 사도라 불릴 수 있을까요? 혹시 사도는 특별한 존재여야 한다고 여기면서, 스스로를 세속의 어쩔 수 없는 제약들에 묶인 평범한 인간으로 규정하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그 기준에만 맞추어 신앙생활을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닐까요?

 

“성령께서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힘을 받아, 예루살렘과 온 유다와 사마리아, 그리고 땅 끝에 이르기까지 나의 증인이 될 것이다”(사도 1,8). 이 말씀은 지금의 우리 모두에게 하시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의 말씀과 사랑은 오늘날에도 온 세상 땅 끝까지 전해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성령을 청하고, 그 힘을 받아, 저자의 말처럼 예수님을 더 사랑하기 위해, 그리고 지금의 나와 세상을 더 사랑하기 위해, 사도들의 여정을 따라 함께 걸어가 보면 어떨까요?

 

이 책은 항상 우리에게 오시는 성령을 느끼고 체험하는 계기가, 또 예수님을 따르는 삶이 얼마나 자랑스러운 길인지 다시 한번 되새기는 기회가 되어 줄 것입니다. 

 

 

■ 지은이: 최종훈

광주대교구 사제로 오스트리아 인스부르크대학교에서 성서신학 석사 학위를 받았고, 독일 보훔 루르대학교에서 성서신학을 공부하였다. 현재 가톨릭목포성지에서 소임을 맡고 있으며, 저서로 《지혜 여정 - 루카복음서》가 있다. 

 

■ 자세히 보기 : https://www.withbible.com/shop/item.php?it_id=1707981867

 

withbible.com

@성서와함께

문의 02-822-0125

 

✜ 이 책의 본문은 FSC (Forest Stewardship Council, 국제 산림관리협의회) 인증 종이를 사용했습니다. FSC 인증 종이는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관리되는 숲에서 생산된 친환경 용지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192 0

추천 신고

성령의 이끄심, 그 길을 가다, 성경 공부, 성령, 사도행전, 최종훈, 최종훈 신부, 가톨릭 성서모임, 루카, 루카복음서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