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성인/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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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 아담난 (Adamnan)
같은이름 에우난 , 아돔난 , 아담나누스 , 아담나노 , 아돔나누스 , 아돔나노 축일 9월 23일 신분 신부 , 수도원장 , 저술가 활동지역 이오나(Iona) 활동연도 +704년
성 아담난은 624년경 아일랜드 더니골(Donegal)의 드럼홈(Drumhome)에서 태어나 수도원에서 교육을 받고 수도자가 되었다. 그는 이미 50세가 넘은 679년에 스코틀랜드(Scotland) 서부 해안의 작은 섬 이오나에 있는 수도원의 제9대 원장이 되었다. 그때까지 그가 어떤 수도원에서 어떻게 생활했는지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그는 알드프리드(Aldfrid)의 부왕 오스위(Oswiu)가 사망한 후 노섬브리아(Northumbria)의 왕위에 대한 분쟁이 일어났을 때 알드프리드에게 피난처를 제공하였다. 686년에 알드프리드가 왕위에 오르자 성 아담난은 왕을 방문하여 아일랜드 포로들의 석방을 호소하였다. 2년 후 그는 영국의 수도원을 두루 방문하였으며, 웨어머스(Wearmouth)의 성 체올프리도(Ceolfridus, 9월 25일)로부터 부활절 날짜 계산에 관한 로마 관습을 받아들였다. 성 아담난은 끊임없이 활동하여 많은 성공을 거두었는데, 수많은 아일랜드계 수도자를 불러 모아 여러 수도원을 세웠고, 극심한 반대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켈트족(Celts)의 관습을 물리치고 로마 전례를 도입한 것 등이다.
그의 가장 두드러진 성공은 697년에 비르(Birr, 오늘날 아일랜드 중부의 오펄리[Offaly])에서 회의를 열어 여자들은 전쟁에서 제외되어야 하며 또 여자와 어린이들은 포로가 되거나 살해할 수 없다는 소위 ‘아담난의 법’(Cain Adomnain, 무고한 자의 법[Lex Innocentium]으로도 알려짐)이라는 협정서를 만든 일이었다. 성 아담난의 주도로 게일족과 픽트족의 유력 인사들이 모인 자리에서 공포된 이 법은 고대 아일랜드와 유럽 최초의 인권 조약으로 불린다. 또한 그는 이오나 수도원의 설립자인 “성 골룸바의 생애”(Vita Sancti Columbae)를 저술했는데, 이 작품은 중세 초기 스코틀랜드에서 기록된 현존하는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초기 아일랜드 교회의 역사와 픽트족에 대한 정보 그리고 이오나 수도원 생활에 관한 묘사로 인해 역사적 · 문학적으로 가장 중요한 전기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또한 팔레스티나의 그리스도교 성지와 여러 나라의 순례지에 관해 설명하는 “성지에 대하여”(De locis sanctis)라는 책도 저술하였다. 성 아담난은 670년경 이집트와 로마, 콘스탄티노플과 팔레스티나 성지를 직접 순례한 프랑크족의 주교 아르쿨프(Arculf)가 돌아오는 길에 이오나 해안으로 난파되었을 때 그를 환대하고 그로부터 전해 들은 여행 이야기와 다른 자료를 참조해 그 책을 저술하였다.
성 아담난은 704년 9월 23일 이오나 수도원에서 선종하여 그곳에 묻혔다. 그가 선종한 후 이오나 수도원에서 716년에 로마 전례에 따른 부활절을 지내기까지 다소 혼란과 어려움도 있었지만 결국은 그의 뜻대로 되었다. 그에 대한 공경은 오래지 않아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 여러 곳으로 퍼져나갔고, 그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성인 중 한 명으로 공경을 받았다.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9월 23일 목록에 성 아담난의 이름을 추가하면서, 스코틀랜드의 이오나 섬에서 사제이자 수도원장인 성 아담난이 탁월한 성경 전문가이자 일치와 평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지칠 줄 모르는 설교를 통해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의 많은 사람이 로마 관습에 따라 부활절을 경축하도록 설득했다고 기록하였다. 성 아담난은 아일랜드에서 성 에우난(Eunan)으로도 불린다. 그 외에도 성 아돔난(Adomnan), 성 아담나누스(Adamnanus, 또는 아담나노), 성 아돔나누스(Adomnanus, 또는 아돔나노)로도 불린다.♣
- 성 아담난 (Adamn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