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GOOD NEWS

명동성당 검색
메뉴

검색

검색 닫기

검색

오늘의미사 (백) 2025년 12월 8일 (월)한국 교회의 수호자, 원죄 없이 잉태되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 대축일은총이 가득한 이여, 기뻐하여라. 주님께서 너와 함께 계시다.
가톨릭 성인/축일
    성 에우카리오 (Eucharius)
    같은이름 에우까리오 , 에우까리우스 , 에우카리우스
    축일 12월 8일
    신분 주교
    활동지역 트리어(Trier)
    활동연도 +3세기

       고대 전설에 따르면 성 에우카리우스(또는 에우카리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72명의 제자 중 한 사람으로 복음 선포를 위해 사도 성 베드로(Petrus, 6월 29일)에 의해 성 마테르노(Maternus, 9월 14일)과 성 발레리오(Valerius, 1월 29일)와 함께 갈리아 지방으로 파견되었다고 한다. 그들은 프랑스 북동부 알자스(Alsace) 지방에서 복음을 전해 많은 이방인을 개종시켰고, 독일의 트리어(Trier) 지방으로 가서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성 에우카리오는 트리어를 주교좌로 정하고 그 도시의 초대 주교로서 25년간 사목하다가 12월 8일 선종하여 도시 외곽에 있는 성 요한 성당에 안장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성 발레리오에게 트리어의 주교직을 넘겨주었다고 한다.

       그런데 중세 시대에 자기 교구의 명성을 위해 그 도시의 초대 주교와 사도와의 연관성을 무리하게 연결하는 경향이 있었다. 옛 “로마 순교록”은 12월 8일 목록에서 트리어의 초대 주교인 성 에우카리오를 사도 성 베드로의 제자로 설명하고 있으나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같은 날 목록에서 그를 오늘날 독일에 속한 갈리아 지방 트리어에서 복음을 전하고 그곳의 초대 주교가 된 것으로 여겨진다고 기록하며 사도 성 베드로와의 관련 내용을 삭제하였다. 그리고 선종 시기 또한 3세기로 기록하였다. 대체로 그는 3세기 중엽까지 살았을 것으로 보고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