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1일 (월)
(홍) 성 마태오 사도 복음사가 축일 “나를 따라라.”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예수님을 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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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목] 코로나 사태에 대한 교회의 진단과 이후의 사목방향 모색6-7: 교회와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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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호식 [jpatrick] 쪽지 캡슐

2020-07-07 ㅣ No.1212

[코로나 사태에 대한 교회의 진단과 이후의 사목방향 모색] (6) 교회와 사회 (상)


우선적 선택 아닌 ‘우선적 피해’ 받는 가난한 이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는 세상을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로 구분짓고 있다. 혹자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가 기원전(B.C.)과 기원후(A.D.)만큼이나 세상 사람들의 삶을 바꿔 놓고 있다고 말한다.

 

코로나19가 어떤 형태로 전개되고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교회와 사회의 관계는 어떻게 바뀔 것인가? 교회가 사회와 맺을 새로운 관계를 고민할 때 준거가 되는 것이 가톨릭 사회교리다. 가톨릭 사회교리는 교회가 사회를 대함에 있어 ‘가난한 이들에 대한 우선적 선택’을 근간으로 삼고 있다.

 

코로나19가 교회의 사목환경을 근본적으로 바꿔 놓은 시대에 우리 사회의 가난하고 약한 이들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교회는 무엇을 해야 할지 살펴봐야 한다.

 

한국사회에서 가난한 이들이라고 할 때 흔히 비정규직 노동자, 이주 노동자, 난민 등이 꼽힌다. 단기계약 노동자, 이주 노동자를 포함하는 비정규직 노동자는 10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사회에서 나와 가까운 이웃 누군가는 고강도 노동에 시달리면서도 저임금을 강요받는 이들이다. 사회 구조적으로 자기 권리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약자들이다.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위원 박동호 신부(서울 이문동본당 주임)는 코로나19 시대에 우리 사회 가난한 이들이 처한 현실을 ‘비대면 경제’의 명암(明暗)에서 찾았다. 박동호 신부는 “코로나19로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그럼으로써 가난한 이들과 사회적 약자들이 어떤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는지를 알려면 ‘비대면 경제’의 이면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신부가 말한 ‘비대면’은 단지 경제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시대에 사회 전반을 지배하고 규정하는 핵심개념이다. 코로나19로 230여 년 한국교회 역사상 처음으로 전국 모든 교구에서 미사가 중단됐고 미사가 재개된 지금도 신자들은 제한된 여건에서 다른 신자들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서야 미사를 봉헌할 수 있다. 사람들의 ‘대면’이 원천적으로 막히거나 제약을 받으면서 한국사회는 ‘비대면’ 방식으로 급격하게 재편되고 있다.

 

박 신부는 “이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대면 없이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생활의 대부분을 편리하게 해결하게 되면서 비대면 경제가 사회의 대세로 각광 받고 있다”며 “비대면 경제 뒤에는 코로나19 이전보다 훨씬 높은 노동 강도와 저임금을 감내해야 하는 사회적 약자들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특정 택배업체 물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해당 택배업체 노동자들이 코로나19에 집단 감염된 사례를 예로 들어 “비대면 경제의 혜택을 누리는 대다수의 시민들과 그로부터 이윤을 얻는 기업주 뒤에는 열악한 환경에서 ‘대면 노동’에 내몰린 가난한 이들이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평신도 신학자 황종열(레오) 박사는 사회의 가난을 경제적 기준으로만 보아서는 안 된다는 점을 먼저 짚은 뒤 “자발적 가난은 자기 존재를 실현해 가는 역동적 과정이지만 ‘비자발적 가난’은 경제와 문명, 의료, 영성 등 모든 영역에서 사람에게 깊은 상처를 준다”고 해석했다. 황 박사는 비자발적으로 가난에 처한 이들은 작은 변화에도 큰 영향을 받기 쉽고, 특히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를 비교했을 때, 경제와 문화, 의료, 심리적인 면에서 훨씬 더 큰 충격과 생활의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사회 안에서 사회와는 다른 존재 양식을 지닌 교회가 코로나19 시대에 가난하고 약한 이들에게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교회는 전통적으로 가난한 이들과 연대하고 이들에게 물질적, 정서적 지원을 해 왔다. 이것은 교회의 본질에 속하는 일면이고 코로나19 상황에서도 당연히 지속돼야 한다는 데에는 이견이 있을 수 없다.

 

현 시점에 특히 요청되는 교회의 의무로 ‘교육’을 꼽는 목소리가 높다.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위원장 이주형 신부는 “코로나19 상황에서 넓게 보면 재물은 많지만 영혼이 가난하고 마음이 완고한 이들도 교회가 잊어서는 안 되는 존재들”이라며 “한국교회는 교회 공동체를 대상으로 해야 할 ‘교육’이라는 지적·영적 자산을 지난 수십 년간 창고에 가둬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교회가 허례허식적인 행사나 이벤트보다 가난한 자, 약자들에게 신앙의 정수를 알려 주는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대사회적 복음 메시지 선포와 더불어 코로나19 시대에 가장 필요한 일”이라고 밝혔다.

 

황 박사도 1970~1980년대 그리고 1990년대 초까지 가톨릭교회가 지역 사회 가난한 이들을 위해 야학을 운영했던 전통을 떠올리며 “코로나19 시대에는 신앙인들이 연대해 기초 학습 역량을 갖추지 못한 지역민들 특별히 어린이들을 위해 조직적으로 활동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정치 영역에서 교회 역할도 요청됐다. 박동호 신부는 “정부가 국민들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했듯이 기업에 한시적으로라도 고용 창출을 위한 긴급 자금을 지원한다면 노동자들은 같은 임금을 받으면서 근로 시간과 강도를 줄일 수 있다”며 “한국교회가 의견을 모아 정치권을 움직이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천 노동사목부 조대원 사무처장 - “가난한 이들일수록 더 큰 고통받아”

 

인천교구 노동사목부 조대원(바르나바·49) 사무처장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모든 이들이 고통을 받고 있지만 더 가난한 이들일수록 더 큰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낀다”고 말했다.

 

조대원 사무처장은 인천교구 노동사목 분야에서만 20여 년째 일하면서 비정규직 노동자, 이주노동자, 결혼 이주민, 파견 노동자 등이 겪는 부당해고와 임금체불 해결을 지원하고 있다. 조 사무처장은 “가톨릭 사회교리의 근간이 ‘가난한 이들을 위한 우선적 선택’이지만 사회에서는 코로나19로 기업 운영이 어려워지자 가난한 이들이 우선적으로 피해를 당하고 있다”며 “코로나19가 시작된 후 부당해고와 임금체불 상담이 부쩍 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난한 이들 중에서도 한국인 노동자보다는 이주 노동자가, 이주 노동자 중에서는 합법(등록) 노동자보다 불법(미등록) 노동자나 파견 노동자가 하루아침에 직장을 잃는 사례가 많다”고 안타까워했다.

 

조 사무처장은 코로나19 상황에서 한국교회가 가난한 사회적 약자들에게 기여한 부분에 대해 “코로나19 초창기에 마스크조차 구입할 수 없었던 인천교구 내 이주노동자들을 돕고자 지역 신자들이 마스크와 소독제를 구입해 그들에게 나눠주는 활동을 했다”며 “금액면에서는 소액일지 몰라도 ‘위로가 필요한 곳에 위로를 준다’는 교회의 아름다운 모범을 사회에 보여 줬다”고 평가했다.

 

조 사무처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며 폐지를 줍는 노인과 가정에서 돌봄을 받지 못하는 어린이들, 직장을 구하지 못하는 청년 등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면서 “한국교회는 노동사목을 포함한 사회사목을 특수사목이 아닌 ‘보편사목’으로 인식하고 사회사목 기능을 지금보다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가톨릭신문, 2020년 7월 5일, 박지순 기자]

 

 

[코로나 사태에 대한 교회의 진단과 이후의 사목방향 모색] (7) 교회와 사회 (하)


가난한 이웃도 ‘인간다운 삶’ 누리는 세상을 꿈꾸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이후, 가난한 이들을 위한 교회가 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교회와 사회(상)에서는 코로나19로 드러난 우리 사회 가난한 이들은 누구이고 그들에게 교회가 해야 할 일을 큰 틀에서 살펴 봤다면, 교회와 사회(하)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드러난 우리 사회의 불평등에 대해 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보다 구체적으로 모든 인간이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도록 돕기 위해 교회는 사회와 어떻게 연대해야 하는지 살펴본다.

 

 

‘코로나 장발장’으로 드러난 우리 사회의 민낯

 

코로나19로 가난한 이들일수록 더욱 고통이 크다는 진단 속에 급기야 ‘코로나 장발장’이 등장했다. 지난 3월 23일 너무 허기진 나머지 구운 달걀 18개를 훔친 40대 남성이 재판에 넘겨지면서 붙은 단어다. 훔친 달걀은 총 5000원어치로, 코로나19로 일용직 일자리를 잃고 열흘 넘게 굶주리다가 이런 범행을 저질렀다고 한다.

 

다른 국가들도 예외는 아니다. 말레이시아에서는 남성 2명이 식구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 이동제한 명령을 어기고 다른 마을 연못에서 물고기를 잡다 체포됐다. 또 필리핀 현지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역 간 이동이 제한되자, 동네 어르신들이 식료품 지원을 하는 현지 가톨릭 기관에 찾아와 집에 쌀이 없다고 눈물을 뚝뚝 흘렸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3월 27일 텅 빈 성 베드로 광장에서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이들을 위한 기도회를 열고 “무엇이 옳고 무엇이 지나가는 것인지를 선택하고, 무엇이 필요하며 무엇이 불필요한지를 가려내는 때”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우리 사회의 민낯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동시에 코로나19는 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비춰주고 있다고 진단하는 목소리들이 나온다.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올해 사제성화의 날 미사 강론에서 “‘포스트 코로나’(코로나 이후) 시대, 가난한 이들을 위한 교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간다운 삶을 위한 최소 조건

 

코로나19 이후 사회 안전망을 다시 재정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지면서 ‘보편적 기본소득’이 우리 사회 쟁점이 되고 있다. 노동과 고용 시장의 변화로 소득 불평등 정도가 깊어진 것이 배경이 됐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노동 불안과 불평등 심화, 미비한 사회안전망 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기본소득 논의의 마중물이 된 셈이다.

 

지난 4월 경기도는 모든 도민들에게 소득과 나이에 상관없이 1인당 10만 원씩 지급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기본소득 발언을 언급하며 “기본소득은 코로나19 이후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피할 수 없는 경제정책이자 복지정책”이라고 말했다. 또 제21대 국회에 당선자를 배출하며 처음 진출한 기본소득당은 매달 60만 원의 기본소득을 핵심 정책으로 내걸고 있어 관심을 모은다.

 

교황은 이미 코로나19 사태 전부터 “경제적인 평가로 제한할 수 없는 본성과 존엄성을 지닌 인간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소 생계비를 주는 방향을 고려해야 한다”고 천명했다.

 

교황은 2013년 당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에게 보낸 서신에서 정치와 경제의 최종 목적은 ‘인간’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모든 경제적, 정치적 이론이나 활동은 인간의 존엄하고 자유로운 삶을 위한 최소 생계비를 주는 데에 방향을 맞춰야 한다”고 적었다.

 

또 올해 주님 부활 대축일에는 전 세계 사회운동 단체 대표자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지금이야말로 보편적 기본소득을 고려할 때일지 모른다”며 보편적 기본소득 제도가 코로나19 사태에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이야기했다.

 

 

교회와 사회가 연대하는 법

 

자선은 그리스도교 본질 중 하나다. 교회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굶주리는 쪽방촌 주민들을 비롯해 서울역 노숙자 등 우리 사회 가난한 이들을 돕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하지만 교회 내 전문가들은 이제는 단순한 자선에서 한 발 더 나아가 경제 분배 체계 등 불평등을 해소하고 가난한 이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좀 더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구체적 실천을 위해 앞장설 때라고 강조했다.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위원 박동호 신부(서울 이문동본당 주임)는 불평등을 개선하기 위한 교회의 대사회적 역할에 대해 ▲ 비판적 기능 ▲ 긍정적 통찰 제시 ▲ 민간 영역 지원 등 3가지를 제시했다. 박 신부는 “사회적 약자를 최우선 순위에 두고 그들이 받는 혜택을 늘릴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가 정책이 수행하지 못하는 부분에 생긴 틈새를 메꾸기 위해 시민사회에 영감을 주거나 시민사회가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회가 사회와 연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보편적인 기본소득에 대해서는 “그 취지와 정신에 공감한다”면서도 현실적인 운영에 있어서는 다방면으로 섬세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어떤 정책이 옳은지 그른지는 처음부터 정해져 있지 않다”며 보편적 기본소득 제도 도입과 운영은 한국사회 현실을 충실하게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들에게 정직한 모든 정보들이 투명하게 공유되는지도 관건”이라며 기본소득 제도의 성공적 운영 방안을 제시했다. [가톨릭신문, 2020년 7월 12일, 성슬기 기자]

 

 

서울 노동사목위원회 박신안 사무국장 - “생계 걱정하는 사회적 약자 살리는 것이 최우선”

 

서울대교구 노동사목위원회 박신안(베로니카·51) 사무국장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에 대처하는 서울 노동사목위 활동 방향에 대해 “지금의 상황은 당장의 생계를 걱정해야 하는 사회적 약자들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사람을 살게 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사회에서 논의가 활발한 보편적 기본소득 도입이나 가난한 이들을 위한 복지혜택을 공적으로 체계화하고 구조화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교회는 가장 기초적인 생존조차 이어가기 힘든 이들에게 먼저 다가가고 ‘현장에서’ 도움의 손길을 뻗어야 한다는 뜻이다.

 

박 사무국장은 “한 사람의 붕괴는 그 가족을 불안하게 하고 안정된 사회를 유지할 수 없게 할 수도 있다”며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서울 노동사목위 활동도 불가피하게 변화를 줘야 했고, 가장 먼저 타격을 받은 비정규직 서비스업종 노동자들과 영세 자영업자들을 돕는 것이 시급한 일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형화된 활동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사회의 모습에 ‘촉’을 세우고 발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교회 기관의 역할”이라고도 덧붙였다.

 

서울 노동사목위는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지난 3월부터 한마음한몸운동본부와 연계해 요양보호사, 신체장애 노동자, 방과후 학습 강사, 퀵서비스 노동자, 문화예술인 등 코로나19로 일자리를 잃거나 일감이 줄어든 이들에게 긴급 생필품 지원을 해 오고 있다.

 

박 사무국장은 이 외에도 “우리 사회 또 다른 가난한 이들인 고시원에서 생활하는 취업준비생 청년들에게 간편식과 간식을 담은 ‘냠냠꾸러미’를 제공했다”며 “이후 부실한 식사에 마음이 걸려 ‘로사리아 맘 집반찬’ 사업을 7월 7일부터 시작했다”고 소개했다. ‘로사리아 맘 집반찬’은 처음에는 일주일에 10명 정도에게 제공할 계획이었지만 서울 노동사목위에 40명 넘는 취준생들의 신청이 몰려 부득이 일주일에 40명으로 한정했다. 박 사무국장은 “코로나19로 기초적인 생활도 어려운 이웃이 생각보다 많다”며 “교회는 사회 속에서 작게라도 소중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톨릭신문, 2020년 7월 12일, 박지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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