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29일 (수)
(홍)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사도 대축일 너는 베드로이다. 나는 너에게 하늘 나라의 열쇠를 주겠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21 금요일 성녀 아녜스 동정 순교자 기념일(기념일 독서,복음: 역주, 주해)

스크랩 인쇄

김대군 [ahyin70u] 쪽지 캡슐

2022-01-20 ㅣ No.152397

성녀 아녜스 동정 순교자 기념일

아녜스 성녀는 3세기 또는 4세기 초반 로마의 유명한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어릴때부터 신심이 깊었던 그는 열네 살 무렵의 어린 나이에 순교하였다. 청혼을 거절한 데 대한 앙심을 품은 자의 고발에 따라 신자임이 드러났으나 끝까지 자신의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 암브로시오 성인은 유약한 나이에 보여 준 그녀의 위대한 신앙의 힘을 높이 칭송하였다. 교회는 아녜스 성녀를 모진 박해 속에서도 신앙을 증언하고자 정결을 지킨 순교자로 기억하고 있다. 성녀는 한 마리 양을 안고 있는 모습으로 자주 표현된다.

 

 

기념일 독서 역주

1코린 1,26-31

부르심받던 때의 처지

26 형제들이여! 여러분의 부르심을 살펴보십시오. 육으로 볼 때 지혜로운 이도 많지 않으며, 유력한 이도 많지 않고 가문이 훌륭한 이도 많지 않습니다.

27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지혜로운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고 오히려 세상의 어리석은 것들을 택하셨습니다.

28 또한 하느님께서는 있는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고 세상의 악한 것을 택하셨습니다.

29 그리하여 어떤 육이든 하느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30 그러나 여러분은 그분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습니다. 그분은 우리에게 한님으로부터 오신 지혜가 되셨고 의와 성화와 속량이 되셨습니다.

31 그것은, 기록되어 있듯이,“누구든지 자랑하려거든 주님 안에서 자랑하라고 하기 위해서입니다.

 

 

주해

부르심받던 때의 처지

18-25절에 제시된 하느님 지혜의 방식이 이단락에서는 고린토 그리스도인들이 부르심을 받을 떼에 적용되고,2,1-5에서는 바오로의 복음선포 활동에 적용된다.

 

26

직역은 육에 의하면”,“세상 사람들의 눈에는이라는 뜻이다(로마 1.3 참조).

 

29

어떤 육은 사람.

 

30

여기서 있다동사의 강한 의미를 감안하여 풀어 보면 다음과 같다. 하느님이 세상 사람들의 눈에는 있으나마한 여러분을 선택하여(26-29)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도록하셨다. 그러니 세상 사람들 눈에 드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 눈에 드는(29-31)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것이 여러분의 자랑거리다(로마 8.1 참조).

 

30절에 나오는 ”,“성화”,“속량이라는 세 단어는 바오로의 신학에서 예수 그리스도 사건의 구원적인 결과를 표현하는 중요한 개념들로서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6.11에서는 그리스도 신앙인으로서의 새로운 삶을 과거의 삶과 비하여 다음과 같이 표현한다. “그러나 여러분은 (이제) 씻겨졌습니다! 그러나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의롭게 되었습니다!” 6.11에서 바오로는 성화를 말하면서 분명히 세례도 염두에 두고 있다.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의와 성화와 속량을 말하면서 세례를 염두에 두고 있다. 디카이오쉬네란 성서 일반 그리스어에서는 본디 한 덕으로서 의로움. 올바름. 정의라는 뜻인데, 신약성서에서는 이러한

 

의미를 훨씬 넘어선다. 신약성서에서 이 단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바오로는 칠십인역 구약성서의 영향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제공되고 믿음과 그 믿음을 통한 그리스도와의 인격적 결합의 표현인 세례를 통해 참여하는 구원 선물로서의 라는 뜻으로 주로 사용한다. 칠십인역에서 디카이오쉬네는 대부분 히브리어 제데카 또는 제덱의 번역이지만 때로는 은총또는 자비라는 뜻을 가진 히브리어 헤세드의 번역일 때도 있을 만큼, 심판적 의미보다는 구원적 의미를 더 띠고 있다,

 

구약성서에서 제데카는 계약을 배경으로 하는 개념으로써 두 상대방 사이에 마땅히 있어야 할 올바름을 뜻한다. 그래서 이 단어가 하느님과 이스라엘 백성의 관계에서 하느님께 적용될 때는, 하느님이 계약의 하느님으로서마땅히 하시는 일들을 의미한다. 이 때 하느님의 제데카는 이스라엘 사람에게 구원적일 수도 있고 심판적일 수도 있지만 주로 구원적인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제데카라는 말이 적용될 때는 이스라엘이 계약의 백성으로서계약에 합당한 삶의 상태를 의미한다. 하느님 앞에서의 의로움은 구약성서 인간이 추구하는 이상적 상태다.

 

바오로는 바로 이 의 은사적 성격을 매우 강조한다. 구약성서에서 인간이 추구하되 도달하기 어려운 그 를 하느님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 모든 인류에게 베푸신다고 강조한다. “의 은사적 성격은 이미 고린토 전서에서 분명히 볼 수 있지만 후일 율법 논쟁의 배경하에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 더욱 깊이 다루어진다.

 

바오로는 로마서에서 하느님의 의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복음의 요체를 제시하려고 노력한다. 구약성서를 배경으로 볼 때 는 하느님의 법정을 연상시키는 법적 용어인 데 비해 성화는 성전 제사를 연상시키는 제의적 용어다. 성화역시 바오로에게서는 그리스도를 통해 하느님이 베푸시는 구원의 선물이다. 바오로는 그리스도 신앙인을 비신앙인과 구별하여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거룩하게 된 이들또는 간단히 거룩한 이들이라고 칭한다.

 

거룩하신 하느님과 친교를 가지기 위해 인간은 먼저 속적인 세상과 구별되어 거룩해여야 하는데, 바오로에 의하면 그리스도인은 이미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거룩하게 되었다.

 

속량이라고 번역된 아폴뤼트로시스는 속전을 받고 노예나 포로를 풀어주는 사회제도를 배경으로 하는데, 해방과 자유라는 관점에서 구원을 표현한다. 신약성서의 이 용어 배경에는 하느님을 고엘(“구속자”. 친적의 일원이 자유인 지위를 잃었을 때 대가를 치르고 그를 풀어낼 의무가 있는 가까운 친척을 의미함)로 이해하는 구약성서 전통이 있다.

 

 

 

기념일 복음 역주

마태 13,44-46

보물 비유와 진주장사꾼의 비유

44 하늘나라는 밭에 숨겨진 보물과 비슷합니다. 어떤 사람이 그것을 발견하자 숨겨 두고 기뻐하며 물러가서는 가진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삽니다.

45 또한 하늘라나를 좋은 진주들을 찾는 장사꾼과 비슷합니다.

46 그는 값진 진주를 하나 발견하자 떠나가서 가진 것을 다 팔아 그것을 샀습니다.“

 



주해

보물 비유와 진주장사꾼의 비유

보물 비유와 진주 장사꾼 비유는 마태오복음에만 나오는 이중비유다. 예수께서는 두 비유를 따로따로 말씀하셨겠는데, 구전과정중에 합쳐졌거나 또는 마태오가 합쳐서 이중비유가 되었다.

 

44

가난한 소작인 또는 품꾼이 남의 밭을 갈다가 우연히 보물단지를 발견한다. 이스라엘에서는 전쟁이 잦아 밭에다 보물단지를 숨겨 두고 피난하는 수가 있었다. 피난간 사람이 죽은 경우 보물단지는 그대로 숨겨져 있게 된다. 그런데 가난한 소작인 또는 날풀팔이꾼이 남의 밭을 갈다가 우연히 보물단지를 발견한다. 그는 기쁨에 넘쳐 가진 것을 다 팔아 그 밭을 산다. 그러면 밭에 묻힌 보물단지도 합법적으로 그의 소유가 된다. 하느님 나라의 진주를 알아본 사람들은 누구나 저 농군처럼 처신한다. 예수님, 제자들, 갈릴래아 부인들은 지극히 값진 하느님 나라에 매료되어 모든 것을 포기하고 그 나라의 선포와 구현에 헌신했다.

 

45

부유한 장사꾼이 좋은 진주들을 구입하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는 점이 보물 비유와 다르고 나머지 부분은 같다. 값진 진주를 발견했을 때 기뻐했다는 말이 씌어 있지는 않으나 함축되어 있다.

 

 

 

 

 

200주년 신약성서 주해/분도출판사에서 옮김

 

가톨릭신문을 보니 각 교구에서 사제, 부제 서품식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서울대교구 사제.부제 서품식은 1월 27일 부제품,1월28일에 

사제품 서품식이 있으니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 열둘을 세우시고 사도라하였다는 복음에 더 가까운 것이 아닌가 했는데 서울 대교구에서 아직 서품식을 하려면 기일이 남아 있어서 기념일 독서 ,복음을 올렸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527 1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