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9월 28일 (일)
(녹) 연중 제26주일(세계 이주민과 난민의 날) 너는 좋은 것들을 받았고 라자로는 나쁜 것들을 받았다. 그래서 그는 이제 여기에서 위로를 받고 너는 고초를 겪는 것이다.

성가게시판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 다해 연중 제23주일 전례성경 공부/묵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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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순태 [sunsoh] 쪽지 캡슐

2025-09-13 ㅣ No.13944

+ 찬미 예수님!


1. (제1항) 다음의 바로가기... 에 접속하면, 위의 제목의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 세부 내용 목록을 활용하여 필요시 언제든지  이 동영상 중의 콘텐츠들을 손쉽게 엑세스 할 수 있습니다[저작권자: 교수 소순태 마태오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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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상세한 세부 내용 목록] 

오늘의 전례성경 묵상 동영상에서 교재 본문 중의 특정 주제(topics)들에 대한 추가 설명들이 주어지고 있는 부분들:

 

* 시작 기도 및 복습 안내: 00:00-00:56-01:10

* 오늘의 독서들의 주제: 01:10-03:00

오늘의 독서들에서 발췌된 바들: 03:00-06:47 

%%%%%%%%%%

* (#) [꼭필청요망A] 구약 성경의 '하느님의 영/거룩한 영'이 신약 성경의 '성령', ‘파라클리토’[Paraclete, 위로자(Consoler) 혹은 협조자(Advocate)], 그리고 승천 후의 '예수님의 영광' 각각과 동일함을 요한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의 말씀들로부터 알 수 있다: 03:30-04:24  

https://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147/다해연중제23주일.mp4 <----- 여기!! 클릭 후, 03:30-04:24 시간 동안 필청 권고
[name="구약_시대의_-하느님의_영(the_Spirit)-_이_신약_시대의_-성령(the_Holy_Spirit)-_과_동일한_이유는_무엇일까_2655"][2025-09-02  링크 주소: https://ch.catholic.or.kr/pundang/4/soh/구약_시대의_-하느님의_영(the_Spirit)-_이_신약_시대의_-성령(the_Holy_Spirit)-_과_동일한_이유는_무엇일까_2655.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또한,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017.htm <----- 꼭 반드시 필독 권고

[제목: [복습_사변원리_0] 예수님의 영광 = 성령, 니케아-콘스탄티노플 신경 중의 성령께서 성부와 성자로부터 발함의 성경 근거; 게시일자: 2019-12-12; 주: 제2항 필독 권고]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구약_시대의_-하느님의_영(the_Spirit)-_이_신약_시대의_-성령(the_Holy_Spirit)-_과_동일한_이유는_무엇일까_4224.htm <----- 꼭 필청 권고

%%%%%%%%%%

* [꼭필청] 필레몬서 14ㄴ에서 말해지고 있는 적정 공로(condign merit)란 무엇을 말할까?; 적정 공로, 즉, '은총(grace, gratia)에 화답하여 행해진 공로'의 댓가로서 당사자에게 주어지는 것은 은총이다[출처: 우리말본이 아닌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2010항의 두 번째 문장]: 04:40-06:3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condign_merit_2655.htm <----- 여기!   

오늘의 성경/교리 용어들: 06:47-19:29 

* 사해 문서들 중에서 지혜서의 일부 조각들의 발견에 대하여: 06:47-07:12; 19:29-20:1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Wisdom_of_Solomon_in_dead_sea_scrolls_2655.htm <----- 여기!    

* [꼭필청요망A][꼭필독] 성령의 선물(이사야 11,2)인 ‘wisdom(지혜)’와 성자(하느님의 아드님)이신 ‘Wisdom(거룩한 지혜)’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하여; 지혜(이사야 11,2)는 지성의 수용된 올바름이다(the rectitude of the intellect): 07:12-07:39; 09:10-11:13; 14:45-15:36; 33:01-33:3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Wisdom_vs_wisdom_2655.htm <----- 여기!   
*
[꼭필청] ‘신상(神像, idol)우상(偶像, 허수아비 상)의 커다란 차이점’에 대하여: 07:40-09:10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dol_2655.htm <----- 여기!     

* [꼭필청] 차용 번역 용어인 ‘정신’(精神)의 정의(definition) 등에 대하여: 11:13-12:28; 29:22-31:06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정신(spirit)_2655.htm <----- 여기!    

* [꼭필청]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역할에 대한 안내; 우리말본 '에우티프로'[impiety의 정의(definition)에 대한 소크라테스와 제사장과의 대화] 안내; 그리스 신화 잡신들에 대한 미신의 제거 과정: 12:28-14:45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impiety-에우티프로(Euthyphro)_2655.htm <----- 여기!    

* 영(spirit)과 영혼(혼, soul), 그리고 몸(body)에 대한 가톨릭 교회의 가르침 안내: 15:36-16:0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spirit_vs_soul_vs_body_2655.htm <----- 여기!    

* [꼭필독] 그리스도인이 되고자 하는 자들이 수용하여야 하는 바들 몇 개: 16:07-16:38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caritas_vs_cupiditas_etc_2655.htm <----- 여기!    

* 언제 필레몬서는 미사 중에 제1독서로서 발췌되어 봉독될까?: 16:38-17:0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Philemon_2655.htm <----- 여기!    

* [꼭필청] ‘은총’/‘성총’(恩寵/聖寵, grace)이라는 용어의 정의(definition)에 대하여; 믿음(faith, 신덕, 히브리 11,1)도 은총에 포함되기 때문에, 개신교회 측에서 말하는 '믿음만으로'에서의 믿음은 은총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17:07-19:22; 42:41-42:59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grace_2655.htm <----- 여기!   

* 오늘의 제1독서 입문; [꼭필청] 지혜서 입문; 유다인들의 기도 '카다쉬'(Mourner's Kaddish)에 대하여; 지혜서 입문; 지혜서는 제2위격 강생하신 하느님이신 예수님의 정체성 이해에 필수적이다: 19:29-28:47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wisdom_2655.htm <----- 여기!    

* (#) 과연 언제 '콩 심은 데서 콩이 날까?'; 연기의 법, 인과율에 대한 언급: 31:06-32:18

https://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147/다해연중제23주일.mp4 <----- 여기!! 클릭 후, 31:06-32:18-34:26 시간 동안 필청 권고
[name="과연_언제_-콩_심은_데서_콩이_날까-_2655"][2025-09-03  링크 주소: https://ch.catholic.or.kr/pundang/4/soh/과연_언제_-콩_심은_데서_콩이_날까-_2655.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내용 추가 일자: 2025-09-03]

지혜서 9,17: 
당신께서 지혜[RSVCE: wisdom(주: 첫 글자가 소문자임); NAB: Wisdom(주: 첫 글자가 대문자임)]를 주지 않으시고 그 높은 곳[즉, 성부 하느님께서 계시는 더없이 높은 곳]에서 당신의 거룩한 영[RSVCE: thy holy Spirit]을 보내지 않으시면 누가 당신의 뜻을 깨달을 수 있겠습니까?
  

 

(a) 지혜서 9,17의 전반부에서 말해지고 있는 '지혜'해석 (i): 신성적 지혜(divine wisdom, 이사야 11,2, 즉, 초자연적 지혜), 혹은, 해석 (ii): 거룩한 지혜(NAB: Wisdom), 즉, 거룩한 말씀(Word, Verbum, 물이붕(천주강생성경직해)), 즉, 강생하기 전의 성자 하느님(the Son of God) 으로, 해석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해석 (i) 의 자세한 내용을 제시하는, 2025-09-07 다해 연중 제23주일 제1독서로 발췌된 지혜서 9:13-18의 문맥(context)(지혜서 6,22-11,1)에 대한, 며칠 전인 2025-08-30일자로 올려진, 자료를 학습할 수 있다. 양질의 내용이라는 판단에 따라 안내해 드린다:

https://thedivinelamp.wordpress.com/2025/08/30/the-context-of-wisdom-913-18-wis-622-111/ <----- 영어 가능한 분들의 필독 권고

또한,

https://thedivinelamp.wordpress.com/2013/09/01/background-and-brief-notes-on-wisdom-913-18/ <----- 영어 가능한 분들의 필독 권고

https://thedivinelamp.wordpress.com/2025/08/30/christian-antiquity-and-wisdom-913-18/ <----- 영어 가능한 분들의 필독 권고


그리고 해석(ii) 의 자세한 내용은 본 전례성경 공부/묵상 동영상에서 청취할 수 있는 본 동영상의 교재의 본문 중에 제시되어 있다. 본 동영상 중의 31:06-32:18-34:26 를 청취하도록 하라.

(b) 그런데,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듯이, 왜냐하면 지혜서 9,17의 후반부에서 말해지고 있는 구약 시대의 당신의 거룩한 영[RSVCE: thy holy Spirit]은 곧 신약 시대의 '성령'(the Holy Spirit)동일함(identical)요한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의 말씀들에 의하여 연역적으로(deductively) 증명되기 때문에,

https://ch.catholic.or.kr/pundang/4/soh/구약_시대의_-하느님의_영(the_Spirit)-_이_신약_시대의_-성령(the_Holy_Spirit)-_과_동일한_이유는_무엇일까_2655.htm 


따라서, 지혜서 9,17 전체 문장의 구조를 고려할 때에, 해석 (i) 보다는 해석 (ii)어범적으로 및 논리적으로 더 타당하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또한 지혜서 9,18의 후반부의 기술, 즉, '지혜에 의하여 구함을 받는다'(saved by Wisdom)고려할 때에, 해석 (i) 보다는 해석 (ii) 어범적으로 및 논리적으로 더 타당하다는 생각이다.

 

[내용 추가 일자: 2025-09-04]

그리고 해석 (ii)를 따르고 있는, 다음에 발췌된, 프랑스어본 공동번역성서(TOB), 지혜서 9,17-18을 또한 들여다 보라:

(발췌 시작)

지혜서9_17-18_in_TOB_제1812쪽.jpg

(이상, 발췌 끝)


또한, 해석 (ii)를 따르고 있는, 다음에 발췌된, New Jerusalem Bible(1966년), 지혜서 9,17-18  제18절 말미의 주석i를 꼭 들여다 보라:

(발췌 시작)

지혜서9_17-18_in_New_Jerusalem_Bible(1966년)_제1018쪽.jpg

 

지혜서9_17-18_에_대한_주석i_in_New_Jerusalem_Bible(1966년)_제1019쪽.jpg

 

[내용 추가 일자: 2025-09-09]

(바로 위의 주석i의 우리말 졸번역 시작)

       i. 대중 라틴말 성경(Vulgate)는 [절의 구분을 달리하여] 제18절의 시작 부분('if the paths ... had not been straightened ... and if men ...')을 제17절에 결합시키며, 그리고 'since by Wisdom, Lord,(#) all have been saved who have pleased you from the beginning'을 계속합니다.

 

-----
(#) 번역자 주: 바로 여기서, 본 졸고의 해석(ii)와 동일하게, 거룩한 지혜(Wisdom)주님(Lord, 성자)를 말함을 이 주석이 명확하게 밝히고 있음을 확인한다.

-----

(이상, 발췌 밍 우리말 졸번역 끝)

[이상, 2025-09-09일자 내용 추가 끝]

 

(c) 따라서, 다음의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이 글의 결론 1) 지혜서 9,17-18은 한분이신 하느님의 3위(the three Persons)들이신, 성부, 성자, 성령 모두가 언급된 구약 성경 본문임을, 이 글의 한 개의 결론으로서 도출합니다.

[이상, 2025-09-04일자 내용 추가 끝]

[이상, 2025-09-03일자 내용 추가 끝]

* 오늘의 복음 말씀 입문: 34:26-35:20

%%%%%%%%%%

(#) 셈족 어법에서 말하는 '미워하다'의 의미는 무엇일까?; 예수님과의 통공의 필요 충분 조건은 무었일까?; 라틴어 까리따스(caritas, 애덕)는, 라틴어 어법에 있어, 동사인 파생어가 없다: 소유(所有)에는, 예를 들어 아내와 자식들 같은, 품에 안고 있기/옹유(擁有)하고 있기(cherish) 때문에, 즉, 항상 애지중지하며 사랑하기 때문에, 사고 팔고 할 수 없는 것들도 있다: 35:20-38:38; 41:10-41:54

https://pds.catholic.or.kr/Archives/300/1/gnattboard/2839/147/다해연중제23주일.mp4 <----- 여기!! 클릭 후, 35:20-38:38; 41:10-41:54 시간 동안 필청 권고
[name="라틴어_까리따스(caritas_애덕)는_라틴어_어법에_있어_동사인_파생어가_없다_2655"][2025-09-03  링크 주소: https://ch.catholic.or.kr/pundang/4/soh/라틴어_까리따스(caritas_애덕)는_라틴어_어법에_있어_동사인_파생어가_없다_2655.htm (클릭하지 마십시오)]

또한,

(a)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번역 용어인 성경 용어 '미워하다'(hate)의 의미가 셈족 언어의 사용에 있어, 우리말 "싫어하다" 혹은 "증오하다"의 의미가 아니라, "적게 사랑하다(love less)" 임을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vatican.va/archive/ENG0839/__PYX.HTM#$47X 

(b)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예수님과의 통공의 필요 충분 조건은 무었일까?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예수님_안에_머무르다의_의미_2212.htm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예수님과의_통공-_이라는_관계의_상태에_머물러_있을_필요충분조건들에는_어떤_것들이_있을까_2609.htm 

(c) 다음의 주소들에 접속하면, 라틴어 까리따스(caritas, 애덕)는, 라틴어 어법에 있어, 동사인 파생어가 없음에 대하여 학습할 수 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1647_John_Wyclif.htm

https://ch.catholic.or.kr/pundang/4/soh/라틴어_까리따스(caritas_애덕)는_라틴어_어법에_있어_동사인_파생어가_없다_1647r.htm 

%%%%%%%%%%

* 오늘의 제2독서 입문; 성 바로오의 탁월한 호소가 담긴 필레몬서 입문; 에페소의 주교가 된 오네시모스는 누구일까?: 가족 계약 관계: 41:58-45:21 

* 성경 용어인 'heart'"새 번역 성경"에서, 대단히 잘못된 번역 표현인 '마음' 대신에'심장'으로 올바르게 직역 번역이 된 경우는 어디에 있을까?: 47:24-48:13

* 오늘의 3분 복음/교리 묵상: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편(CCCC) 551, CCCC 552, CCCC 553: 52:14-58:51

* [꼭필청요망B] '흠숭'(adoration)이라는 용어의 협의(狹義)의 의미와 전통적 사용(광의(廣義)의 의미)의 커다란 차이점 등에 대하여; 성모 공경: 53:27-58:12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adoration_2655.htm <----- 여기! 

* 마침 기도 및 복습 안내: 58:52-59:31

 

2. (제2항) 다음의 주소에 접속하면,

 

http://ch.catholic.or.kr/pundang/4/soh/2341.htm <----- 필히 시청 요망

 

"KF94 마스크 미착용, 착용 시의 커다란 차이점을 잘 보여주는 실험 동영상들 - 오미크론 출현 이전인 2021년 10월 14일에 확보한 자료들임" 제목의 졸글에 추가된 중요한 방역 수칙들을 읽을 수 있습니다. 

 

게시자 주 1: 위의 주소에 있는 글은, 예를 들어, 그 내용 보강(각주들의 추가 포함)이 추후에도 이루어지는 등, 저작권자에 의한 글의 지속적인 관리상의 문제로, 이곳에 본문을 게시하는 대신에 다음의 주소에 있는 한 군데의 장소로 독자들께서 직접 접속하여 읽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 이 점을 널리 이해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http://ch.catholic.or.kr/pundang/4/q&a.htm <----- 제목, 내용 검색으로 다른 졸글들 찾아 읽기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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