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6일 (금)
(백) 부활 제4주간 금요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우리들의 묵상ㅣ체험 우리들의 묵상 ㅣ 신앙체험 ㅣ 묵주기도 통합게시판 입니다.

[부활 제6주간 토요일] 청하여라. 받을 것이다. (요한16,23ㄴ-28)

스크랩 인쇄

김종업 [rlawhddjq] 쪽지 캡슐

2021-05-15 ㅣ No.146835

2021년 5월 15일 토요일

[부활 제6주간 토요일청하여라받을 것이다. (요한16,23-28)

2012. 05. 19 부활 제6주간 토요일 - 요한 16, 23ㄴ-28 

 

1독서<성경을 바탕으로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심을 논증하였다.>(사도18,23-28)

바오로는 안티오키아에서 23 얼마 동안 지낸 뒤 다시 길을 떠나갈라티아 지방과 프리기아를 차례로 거쳐 가면서 모든 제자들의 힘을 북돋아 주었다.

24 한편 아폴로라는 어떤 유다인이 에페소에 도착하였는데그는 알렉산드리아 출신으로 달변가이며 성경에 정통한 사람이었다.

25 이미 주님의 길을 배워 알고 있던 그는 예수님에 관한 일들을 열정을 가지고 이야기하며 정확히 가르쳤다그러나 요한의 세례만 알고 있었다.

26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설교하기 시작하였는데프리스킬라와 아퀼라가 그의 말을 듣고 데리고 가서 그에게 하느님의 길을 더 정확히 설명해 주었다.

27 그 뒤에 아폴로가 아카이아로 건너가고 싶어 하자형제들이 그를 격려하며그곳의 제자들에게 그를 영접해 달라는 편지를 써 보냈다아폴로는 그곳에 이르러하느님의 은총으로 이미 신자가 된 이들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28 그가 성경을 바탕으로 예수님께서 메시아이심을 논증하면서공공연히 그리고 확고히 유다인들을 논박하였기 때문이다.

 

화답송 시편 47(46),2-3.8-9.10(◎ 8)

◎ 하느님이 온 누리의 임금이시다◎ 알렐루야.

○ 모든 민족들아손뼉을 쳐라기뻐 소리치며 하느님께 환호하여라주님은 지극히 높으신 분경외로우신 분온 세상의 위대하신 임금이시다

○ 하느님이 온 누리의 임금이시니찬미의 노래 불러 드려라하느님이 민족들을 다스리신다하느님이 거룩한 어좌에 앉으신다

○ 뭇 민족의 귀족들이 모여 와아브라함의 하느님 그 백성이 된다세상 방패들이 하느님의 것이니그분은 지극히 존귀하시어라

 

복음<아버지께서는 너희를 사랑하신다.>(요한16,23-28)

23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분께서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24 지금까지 너희는 내 이름으로 아무것도 청하지 않았다청하여라받을 것이다그리하여 너희 기쁨이 충만해질 것이다.

25 나는 지금까지 너희에게 이런 것들을 비유로 이야기하였다그러나 더 이상 너희에게 비유로 이야기하지 않고 아버지에 관하여 드러내 놓고 너희에게 알려 줄 때가 온다.

26 그날에 너희는 내 이름으로 청할 것이다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청하겠다는 말이 아니다.

27 바로 아버지께서 너희를 사랑하신다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내가 하느님에게서 나왔다는 것을 믿었기 때문이다.

28 나는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다가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 간다.”

 

 

<부활 제6주간 토요일> 예수님이 어떤 분이냐고 묻는다면바오로의  3차 선교 여행 지도


 부활 제6주간 토요일 (사도18,23-28)

 

"한편 아폴로라는 어떤 유다인이 에페소에 도착하였는데, 그는 알렉산드리아 출신으로  달변가이며 성경에 정통한 사람이었다. 이미 주님의 길을 배워 알고 있던 그는 예수님에 관한  일들을 열정을 가지고 이야기하며 정확히 가르쳤다. 그러나 요한의 세례만 알고 있었다.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설교하기 시작하였는데, 프리스킬라와 아퀼라가 그의 말을 듣고 데리고 가서  그에게 하느님의 길을 더 정확히 설명해 주었다." (24-26)

 

사도행전 18장 24절부터 28절까지는 바오로에 대한 기록이 중단되고, 아폴로라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가 소개되고 있다.

이것은 제3차 선교 여행에서 앞으로 바오로가 3년간이나 머물며 사목할 장소인 에페소에서, 제2차 선교 여행 이후 바오로가 떠나 있었던 동안에, 어떠한 일이 발생했는지를 보여 주기 위한 것이다.

 

즉 바오로가 에페소를 떠난 사이, 아폴로라는 사람이 알렉산드리아로부터 와서 예수께 관한 것을 가르쳤다는 에페소 선교의 예비적 상황을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아마 '아폴로'(apollos)라는 이름은 '파괴하다'는 의미가 있는 '아폴뤼미'(apollymi)에서 유래된 것으로, '파괴자'란 뜻을 지니고 있다.

 

'달변가'로 번역된 '로기오스'(logios)는 '말'이란 뜻을 지닌 '로고스'(logos)에서 유래한 단어이므로,  일차적인 의미는 '구변이 좋은'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로고스가 '학문', '도'(道)라는  뜻도 있으므로, '학식있는 (사람)' 을 뜻하는 'a learned(man)' 으로 번역될 수 있다.

 

또한, 아폴로는 성경에 정통한 사람이었다. 여기서 '성경'에 해당하는 '그라파이스'(graphais) 복수형으로 쓰인 것은, 구약 성경 두루 능숙하였음을 암시한다.

특히 '정통한'으로 번역된 '뒤나토스'(dynatos)가 '힘', '능력'을 의미한다는 점으로 볼 때, 그는 성경이 지니고 있는 의미와 감동을 청중들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 정도로, 성경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이해력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그리스 학문의 도시이며, 아프리카 지역에서 가장 많은 유대인들이 밀집하여 사는(사도6,9;19,24) 알렉산드리아 출신으로서, 어려서부터 충분히 학문적 훈련과 성경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을 것이다.

 

'열정을 가지고' 해당하는 '제온 토 푸뉴마티' (zeon to pneumati)에서 '제온'(zeon)의 원형 '제오'(zeo)는 '끓어오르다', '분출하다' 라는 의미이며, 본문에서 '영'(spirit)을 뜻하는 '프뉴마'(pneuma) 여격 '프뉴마티'와 함께 쓰여서, 성령으로 인한 끓어 오르는 열정을 가리키는 의미로 쓰였다.

즉 아폴로의 선교는 그 안에서 폭발하는 성령의 열정으로 말미암은 것이었다.

 

또한 '정확히'로 번역된 '아크리보스'(akribos)는 '정밀하게', '부지런히' 등의 다양한 의미를 지니는 부사이다.

따라서 본문은 아폴로가 예수께 관한 것을 열정적으로 가르쳤을 뿐 아니라, '정확하게' 또는 '부지런히' 가르쳤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예수께서 어디에서 탄생하셨으며, 그가 이 땅에 와서 어떤 활동을 했는지, 또한 그가 사람들에게 어떤 대우를 받았는지에 대해서 구약 성경에 입각해서 매우 정확히, 또는 부지런히 가르쳤음을 뜻한다.

 

'요한의 세례' 번역된 '밥티스마 이오안누'(baptis ioannu)는 직접적으로는 세례자 요한이 베푼 물 세례를 가리키는데(요한1,26), 이를 통해 볼 때, 아폴로가 세례자 요한을 통해 그리스도교의 교훈을 배웠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아폴로는 세례자 요한으로부터 직접 가르침을 받기보다는, 세례자 요한의 제자를 통하여 가르침을 받았을 것이다.

 

그리고 아폴로가 세례자 요한의 세례만 알았다는 것 그가 예수의 공생활 초기까지만 살아 활동하였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부분적으로만 알고 있었던 세례자 요한을 통해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에, 예수께 관한 그의 지식에 한계가 있었음을 의미한다.

비록 아폴로가 물 세례는 받았지만,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 파견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받는 세례, 즉 성령 세례를 알지 못했기 때문이다.(마태3,11; 요한3,3-5,16,7-15; 사도2,1-4,8,14-17)

 

유대인중 석학이었던 아폴로는 그의 능력을 인정받아 에페소 회당에서 가르치도록 허락 받았을 것이다.

그런데 그가 가르치는 그 회당에 프리스킬라와 아퀼라 부부가 참석해 듣고 있었으며, 이들은 아폴로의 가르침 중에 핵심이 빠져 있다는 사실을 금방 알아챘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이 알고 있지만, 유대인 석학 아폴로는 알지 못하는 복음의 핵심을 아폴로에게 자세히 풀어 가르쳤다. 여기에서 '더 정확히' 로 번역된 '아크리베스테론'(akribesteron)는 앞절에서 '정확히'로 번역된 부사 '아크리보스'(akribos)의 비교급이다.

이것은 프리스킬라와 아퀼라가 그리스도를 아는 데 있어서 불완전함을 지니고 있었던 아폴로에게 그리스도께 관한 온전한 지식을 매우 정확하고도 주도 면밀하게 가르쳤음을 보여 주기 위해 쓰였다.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공동체에서 제반 학문과 구약 성경을 배운 아폴로는 이때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과 부활, 그리고 성령의 오심등에 관한 전체적인복음의 내용들을 습득하였을 것이다.(사도17,3)

 

아폴로의 설교를 회당에서 들으면서, 그의 결점을 대중 앞에서 드러내지 아니하고, 복음의 유익을 위하여  자신들의 집으로 데려다가 가르친 프리스킬라와 아퀼라의 겸손한 태도 배워야 한다.

그리고 천막을 제조하고 파는 사업가에 지나지 않는 사람들에게 당대의 석학이라고 자부하는 아폴로가 겸손히 배우는 자세 참으로 본받을 만하다.




부활 제6주간 토요일_♡기쁨이 충만해질 것이다

 

부활 제6주간 토요일 복음 (요한16,23ㄴ-28)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분께서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 (23)

 

요한 복음 16장 23절(ㄴ)은 예수님의 부활 승천 이후 제자들은 성부 하느님께 기도해야 함을 보여 주며, 성부 하느님께서는 기도의 응답을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주실 것을 말해 준다.

 

이것은 믿은 이들의 신앙 생활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기도의 원리를 가르쳐 주며, 따라서 예수님께서는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라는 관용구를 사용하셔서 이 말씀에 깊은 관심을 기울일 것을 촉구하셨다.

 

여기서 '주실 것이다'로 번역된 '도세이'(dosei; he will give)는 미래 시제로 '계속해서 주실 것'이라는 진행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심으로써 그 제자들의 삶에 나타난 획기적인 변화는 예수님의 이름을 통하여 하느님과 통교가 가능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중보자(중재자)이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믿는 이들은 무엇이든지 아버지 하느님께 직접 청할 수 있게 되었으며, 믿는 이들인 우리가 청할 때에 아버지 하느님께서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그것을 주신다.

또한 제한적으로 몇 번만 주시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주신다(마태7,7~11).

 

지혜도 주시고(야고1,5), 능력도 주시며(필리4,13), 일용할 양식(마태6,11)을 비롯하여 우리가 믿는 이로서의 삶을 살고, 또한 소명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일체의 것들을 주신다.

 

이처럼 믿는 이들의 기도는 이처럼 엄청난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기도하지 않거나 기도를 소홀히 여기는 것은 하느님께서 주신 아주 특별한 능력을 활용하지 않는 것과 같이 영적으로 너무나 미련한 믿음의 자세인 것이다.


     

2020년 5월 23일 부활 제6주간 토요일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분께서 너희에게 주실 것이다.”라고 하십니다.

그러나 우리가 이미 경험으로 알고 있듯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청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기도는 우리가 말하기만 하면 바라는 그 모든 것을 이루어 주는 마술적인 주문이 아닙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청한다.”는 것은, 우리가 청원 기도를 드리는 그 순간에도 성부이신 하느님과 성자이신 그리스도께서 이루시는 신적 일치에 참여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하느님과 일치하여 기도하는 그 순간에 내 마음에 사적 욕심이 끼어들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느님과의 일치에서 나오는 충만함과 기쁨으로 이미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청하여라, 받을 것이다. 그리하여 너희 기쁨이 충만해질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것은,

우리의 기도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을 받느냐가 아니라 기도를 통해서 기쁨과 행복을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어서 느끼는 기쁨이 아니라 우리가 기도할 때 나를 사랑하시고, 내 기도를 들어주시는 하느님을 체험하는 것입니다.

 그 체험은 내적인 기쁨을 가져다줍니다.
물론 하느님께서는 우리가 필요한 것을 모두 알고 계시고, 우리에게 좋은 것을 주시는 사랑이 넘치시는 아버지이십니다.

아드님의 이름으로 구하면 아버지께서 주십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떻게 주시는지 잘 모릅니다.

그보다 더 확실하고 중요한 것은 간절히 청할 때 기쁨이 넘친다는 사실이고, 그 기쁨 안에 모든 것이 들어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당신께서 우리와 함께하심을 느끼게 해 주시는 주님께 감사드리며, 그렇게 기도할 수 있는 하루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이성근 사바 신부)


 

 

 



2,722 0

추천 반대(0) 신고

 

페이스북 트위터 핀터레스트 구글플러스

Comments
Total0
※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리스트